표제지
협력 교원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의 절차와 방법 13
가. 1차년도 연구 13
나. 2차년도 연구 16
II. 학교교육 붕괴 관련 선행연구 22
1. 학교교육 붕괴의 개념 22
2. 학교교육 붕괴의 실태 24
3. 학교교육 붕괴의 원인 26
4. 학교교육 붕괴의 대책 29
5. 국외 연구동향 30
III. 학교교육 붕괴 실상에 관한 전국적 설문조사 결과 33
1. 수업붕괴 34
2. 지도붕괴 36
3. 학교거부 39
IV. 학교교육 붕괴의 원인 분석 45
1. 사회문화적 요인 45
가.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45
나. 대중문화산업의 성장과 청소년 문화의 변화 46
다. 가정교육의 미흡 51
2. 교육제도 - 정책적 요인 52
가. 공교육 체제의 기능과 위상 변화 52
나. 학교 교육과정의 획일성과 대학 입시 중심의 수업 55
다. 공교육비 투자의 영세성과 열악한 교육환경 61
라. 교육행정체제의 위계성과 경직성 63
마. 교원 교육 및 임용 제도의 현장성 결여 65
3. 단위학교 차원의 요인 66
가.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의사소통 부족 66
나. 학교 규범에 대한 인식차 68
다. 교사업무 환경의 열악함 70
V. 학교교육 붕괴 대책프로그램 적용결과 72
1. 학생참여 유도를 위한 시범수업 실시 73
2. 학생상담 102
3. 교사회의를 통한 교사간 의사소통 104
4. 편지를 통한 학부모- 학생간 의사소통 106
5. 학급내규 제정·시행 108
VI. 학교교육 붕괴위기에 대한 단위학교 대책 120
1. 수업 혁신으로 학교를 살린다 120
가. 영상세대에 적합한 수업자료의 개발 120
나. 활동중심수업 방식의 활용 126
2. 사람교육 없이 교과교육 없다 127
가. 상담의 다변화 127
나. 인턴쉽 제도 시행 128
다. 학급 캠핑 및 행사 마련 128
3. 교사들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128
가. 교과 교사와 담임교사의 협력체제 구축 129
나. 교과협의회의 활성화 131
4. 학부모가 변해야 학생들이 변한다 134
가. 학기초 학급별 가정통신문 보내기 134
나. 학부모가 자녀에게 E-mail 쓰기 135
5. 학생도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135
가. 학생이 참여하는 교칙 제정 136
나. 학생의견 수렴 및 불만사항 해소 137
VII. 결론 및 제언 140
1. 요약 140
2. 결론 143
3. 제언 145
참고문헌 151
부록 158
〈부록 1〉 1차년도 설문지 (전국) 159
1-1. 교사용 159
1-2. 학생용 166
1-3. 학부모용 173
〈부록 2〉 2차년도 설문지 (연구학교) 178
2-1. 교사용 178
2-2. 학생용 180
2-3. 학부모용 182
〈부록 3〉 시범수업계획서 양식 183
〈부록 4〉 수업일지 양식 185
판권기 186
〈표 1〉 연구의 개요 13
〈표 2〉 설문지 회수 및 응답자 현황 14
〈표 3〉 대상별, 학교급별, 지역별 응답자 분포 15
〈표 4〉 대상별, 계열별, 지역별 응답자 분포(고교) 15
〈표 5〉 홍은중학교의 시설 현황 17
〈표 6〉 홍은중학교의 교직원 현황 17
〈표 7〉 홍은중학교의 학생 현황 17
〈표 8〉 잠실고등학교의 시설 현황 18
〈표 9〉 잠실고등학교의 교직원 현황 19
〈표 10〉 잠실고등학교의 학생 현황 19
〈표 11〉 연구학급별 대책프로그램 실시 현황 20
〈표 12〉 수업중 잠을 자는 행위 34
〈표 13〉 수업중 핸드폰이나 오락기를 사용하는 행위 34
〈표 14〉 수업중 떠드는 행위 35
〈표 15〉 수업도중에 돌아다니는 행위 35
〈표 16〉 수업에 안 들어오거나 몰래 빠져나가는 행위 35
〈표 17〉 선생님의 지시·지도에 대한 무시와 반항의 심각성(대상별) 36
〈표 18〉 선생님의 지시·지도에 대한 무시와 반항의 심각성(학교급별) 36
〈표 19〉 선생님의 지시·지도에 대한 무시와 반항의 심각성(계열별) 37
〈표 20〉 선생님의 지시·지도에 대한 무시와 반항의 심각성(설립유형별) 37
〈표 21〉 선생님의 지시·지도에 대한 무시와 반항의 심각성(남녀공학 여부별) 38
〈표 22〉 선생님의 지시·지도에 대한 무시와 반항의 심각성(학교유형별) 38
〈표 23〉 선생님의 지시·지도에 대한 무시와 반항의 심각성(학급인원별) 39
〈표 24〉 무단 결석, 무단 이탈의 심각성(대상별) 39
〈표 25〉 무단 결석, 무단 이탈의 심각성(학교급별) 40
〈표 26〉 무단 결석, 무단 이탈의 심각성(계열별) 41
〈표 27〉 무단 결석, 무단 이탈의 심각성(남녀공학여부별) 41
〈표 28〉 무단 결석, 무단 이탈의 심각성(학교유형별) 42
〈표 29〉 무단 결석, 무단 이탈의 심각성(학급규모별) 42
〈표 30〉 공부 외의 방과후 활동(2가지 응답) 48
〈표 31〉 대중매체나 컴퓨터(인터넷) 등에서 주로 관심을 갖고 접하는 내용(2개 응답) 49
〈표 32〉 하루의 게임시간 49
〈표 33〉 학교의 교과지도에 대한 만족도 58
〈표 34〉 학교의 생활지도에 대한 만족도 58
〈표 35〉 학교교육 붕괴 대책프로그램 계획 72
〈표 36〉 수업붕괴에 관한 중학생들의 인식 : 학기초 74
〈표 37〉 수업붕괴에 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 학기초 76
〈표 38〉 수업붕괴에 관한 중학생들의 인식 : 학기말 85
〈표 39〉 수업붕괴에 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 학기말 86
〈표 40〉 수업붕괴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 학기초 89
〈표 41〉 수업붕괴에 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 학기초 90
〈표 42〉 시간대별 수업 중 일탈행위 빈도조사 96
〈표 43〉 수업붕괴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 학기말 100
〈표 44〉 수업붕괴에 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 학기말 101
〈표 45〉 지도붕괴에 관한 중학생들의 인식 : 학기초 109
〈표 46〉 지도붕괴에 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 학기초 110
〈표 47〉 지도붕괴에 관한 중학생들의 인식 : 학기말 111
〈표 48〉 지도붕괴에 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 학기말 112
〈표 49〉 지도붕괴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 학기초 113
〈표 50〉 지도붕괴에 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 학기초 113
〈표 51〉 지도붕괴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 학기말 119
〈표 52〉 지도붕괴에 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 학기말 119
〈표 53〉 홍은중, 잠실고의 학교생활만족도 정도 138
〈그림 1〉 학교교육 붕괴현상에 대한 인식 33
〈그림 2〉 학급별 수업붕괴 양상의 변화(중학생의 인식) 87
〈그림 3〉 수업중 잠자는 학생의 분포 96
〈그림 4〉 학급별 수업붕괴 양상의 변화(고등학생의 인식)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