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4
1.1. 연구목적 4
1.2. 연구방법 5
2. 대학생을 위한 정보소양 표준 7
2.1. 정보소양 7
2.1.1. 정보소양의 정의 7
2.1.2. 최신 주요 정보소양 일반 모형 10
2.1.3. 정보소양과 타 소양과의 관계 12
2.2. 고등교육 정보소양 표준 12
2.2.1. 북미대학도서관협회 :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소양 표준 12
2.2.2. 영국대학도서관협회 :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소양 7주모형 14
2.2.3. 호주뉴질랜드정보소양연구소 : 호주뉴질랜드 정보소양 프레임웍 15
3. 대학에서의 정보소양 교육과정 18
3.1. 미국 대학의 정보소양 교육 18
3.1.1. 오프라인 정보소양 교육과정 18
3.1.2. 웹기반 정보소양 교육과정 19
3.2. 호주와 뉴질랜드 대학의 정보소양 교육 22
4. 정보소양 교육과정 개발 24
4.1. 교육요소 및 교육내용 개발모형 24
4.1.1. 교육요소 개발모형 24
4.1.2. 교육내용 개발모형 24
4.2. 정보소양 교육요소 도출 25
4.2.1.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소양 표준 비교 25
4.2.2. 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표준 요소 비교 25
4.3. 정보소양 교육과정 개발 26
4.3.1. 해외 대학의 정보소양 교과내용 비교 26
4.3.2. 정보소양 교수-학습 내용 구안 26
5. 대학생을 위한 정보소양 교수-학습 모형 평가 27
5.1. 만족도 평가 28
5.1.1. 교육과정 및 학습내용 28
5.1.1. 만족도 평가 방법 32
5.1.2. 만족도 평가 결과 33
5.2. 문제해결능력 평가 사례 34
5.2.1. 교육과정 및 학습 내용 34
5.2.2. 문제해결능력 평가 방법 35
5.2.3. 문제해결능력 평가 결과 38
6. 결론 40
참고문헌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