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총괄요약 7
I부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1) 대학생 실태 9
(2) 대학생활 특성 9
(3) 학부제와 학습기술 10
(4) 해외대학의 동향 11
(5) 국내 대학의 실태 11
(6) 학습기술개발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3
(1) 직접적 학습 전략/ 기술 개발 13
(2) 간접적 학습 관리 전략/기술 개발 14
(3) 학습 전략/기술 훈련 교과목 개발 14
(4) 추후의 계속된 학습-사고 기술 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작업 수행 14
II부 교안 15
1. 학습 교안 15
(1) 강의 목표 15
(2) 강의 교안 설계 15
2. 커리큘럼 17
(1) 대학에서의 학습이란? 18
(2) 학습 기술관련 정보탐색과 물리적 환경 구축하기 19
(3) 자기 관리(동기 및 목표관리) 20
(4) 시간 관리 21
(5) 스트레스 관리 22
(6) 수업 참여 및 경청 과정 23
(7) 노트필기 24
(8) 학습에서의 개인차의 이해 25
(9) 기억을 관리하기 25
(10) 읽기 과정 26
(11) 쓰기 과정 27
(12) 사고과정(창의적, 비판적, 과학적으로 사고하기) 28
(13) 시험준비와 시험치기 29
(14) 평가와 발표 및 정리(processing) 29
III부 연구결과 활용방안 31
1. 연구 결과물의 구체적인 형태 31
2. 연구결과의 구체적 활용방안 31
IV부 참고문헌 32
부록: 학부생을 위한 인지 학습 전략/기술 향상 세부 교안 36
1장 대학에서 학습이란 45
1. 인지과학에 바탕한 학습 및 사고 기술 47
(1) 미래의 인간 47
(2) 인간의 사고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47
(3) 강조하고자 하는 바 47
(4) 인간의 지적 능력의 특성 47
(5) 학습, 사고: 무엇인가? 48
(6) 학습/사고 기술 개발이란 48
(7) 학습 48
2. 대학에서 공부 특성 50
(1) 생활과 학업의 자율성이 높아진다. 50
(2) 대학에서 공부하는 내용은 더 전문적이다. 50
(3) 다양한 수업방식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50
3. 학습기술 일반 51
(1) 출발점에서 51
(2) 학습하는 법 배우기 52
(3) 포괄적 학습 체계: "M.U.R.D.E.R" 학습 시스템 55
2장 학습기술 관련 정보탐색과 물리적 환경 구성하기 57
1. 학습기술 증진 프로그램 59
(1) The University of Western Ontario, London, Ontario, Canada 59
(2) Penn State - University Learning Centers 59
(3) Indiana Univ 60
(4) University of minnesota 60
(5) New Mexico State University 60
2. 더 읽을거리(책, 웹사이트) 62
(1) 국내서적 62
(2) 외국서적 63
(3) 웹사이트 64
3. 물리적 환경 구성하기 65
(1) 스터디 그룹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65
(2) 좋은 학우들을 만난다. 65
(3) 방해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을 확보한다. 65
(4) 공부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장소를 확보한다. 65
(5) 눈에 잘 띄는 곳에 하루에 해야할 일들을 메모해 놓는다. 65
(6) 하루의 계획을 평가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확보해 놓는다. 65
3장 자기관리 66
1. 동기(Motivation) 68
(1) 동기 조절 통제 기술 68
(2) 성취 동기(achievement motivation) 68
(3) 동기를 계속적으로 유지하는데 영향 주는 요인 69
(4) 동기를 자극하는 전략: ARCS 69
2. 동기관리 70
(1) 동기관리의 지침 70
(2) 자기 동기화 70
(3) 자기동기화 훈련 단계 71
3. 목표관리 72
(1) 목표관리의 지침 72
(2) 자신에게 맞는 목표를 수립한다. 72
(3) 세부적인 활동내용을 계획하고 그 우선 순위를 정한다. 73
(4) 끊임없이 점검하고, 평가한다. 73
실제로 해보기 74
4장 시간관리의 전략과 기술 82
1. 시간관리의 지침 84
(1) 현재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안다. 84
(2) 해야할 일들을 확인해야 한다. 84
(3) 할 일들에 대해 구체적인 시간 계획을 세운다. 84
2. 시간계획 세우기 86
(1) 해야 할 일들에 대해 목록을 만든다. 86
(2) 시간표를 작성한다. 86
(3) 미루지 않는다 87
실제로 해보기 (1) 90
실제로 해보기 (2) 91
실제로 해보기 (3) 92
5장 스트레스 대처 방안 95
1.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 97
(1) 스트레스 징후는 마음으로 사회적으로 육체적으로 나타난다. 97
(2)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 97
2. 학업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 100
(1) 자신의 스트레스를 빨리 깨닫는다. 100
(2) 학생생활연구소와 같은 상담기관에 도움을 청한다. 100
(3) 자신이 긴장을 풀 수 있는 방법을 배우자. 100
(4) 현실적인 목표를 정하자. 100
(5) 극단적인 반응을 회피하자. 101
(6) 스트레스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라. 101
(7) 술이나 약물에 의존하지 않는다. 101
3. 시험 스트레스 관리 102
(1) 시험 전 102
(2) 시험 동안 103
(3) 시험 이후 103
6장 수업듣기 전략과 기술 104
1. 언어이해 106
(1) 언어 이해 : 추론과 해석임 106
(2) 상위-인지 기술 107
2. 적극적인 수업 참여 방법 108
(1) 적극적으로 강의를 듣는다. 108
(2) 배운 내용과 배울 내용을 잠시 살펴보고 강의에 임한다. 108
(3) 강의하는 교수님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108
(4) 강의 중에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109
(5) 강의 중에 끊임없이 강의의 흐름을 파악한다. 109
(6) 중요한 정보를 제시할 때 활용하는 방법을 파악한다. 109
(7) 중요한 내용은 노트에 필기하거나 책의 여백에 메모한다. 110
7장 노트필기 114
1. 수업 전에 할 일 116
2. 수업 중에 할 일 117
3. 수업 후에 할 일 118
실제로 해보기 (1): 노트필기에 대한 자가 테스트 119
실제로 해보기 (2): Cornell 노트 필기 시스템(5단계) 120
8장 학습의 개인차 122
1. 학습의 개인차 124
(1) 기억능력의 개인차 124
(2) 기억 인출 과정상의 차이 124
2. 인지 스타일과 개인차 125
(1) 시각-언어적 학습스타일 125
(2) 시각-비언어적 학습 스타일 126
(3) 촉각-신체감각적 학습 스타일 127
(4) 청각-언어적 학습 스타일 128
(5) 분석적 학습자와 통합적 학습 스타일의 특성 129
실제로 해보기: 자기 자신의 학습 스타일을 찾아보기 131
9장 기억관리 136
1. 기억기술의 개요 138
(1) 학습할 때 138
(2) 기억해 낼(인출할) 때 138
2. 기억을 좋게 하는 전략: 일반 139
3. 기억전략 모형 140
(1) 작업기억(Working Memory) 기억전략 모형 140
(2) 비효율적 기억학습자 기억 처리 전략 특성 모형 141
(3) 비효율적 기억정보 처리자 지원 훈련 support system 디자인 상의 고려 기억전략 모형 143
(4) 기억정보 심층 처리 관련 개인차 고려 일반 기억전략 모형 143
4. 기억에 관한 조언 146
(1) 자신에 맞는 기억법을 발견하라. 146
(2) 꾸준한 연습과 단련이 필요하다. 146
(3) 기억에 관한 이해가 여러분의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146
5. 기억술: 실제로 해보기 147
(1) 장소법 147
실제로 해보기(1) 147
(2) 약어법 148
(3) 운율 붙이기 148
실제로 해보기(2) 148
(4) 덩이 짓기(Chunking) 149
(5) 이미지화, 상상법 149
(6) 이야기 구성하기 149
10장 읽기 기술의 전략과 기술 150
1. 글읽기 과정의 인지과정 모형 152
2.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4단계 학습 PQ4R 153
(1) 1단계(예습단계) - 잠재학습 (이해 전략단계) 153
(2) 2단계(수업) - (이해 전략단계) 153
(3) 3단계(복습) - (기억단계) 154
(4) 4단계(강화학습) - (속해단계) 154
3. 교과서를 바탕으로 노트 만들기 155
(1) 교과서의 필요한 장을 읽는다. 155
(2) 자료들을 검토한다. 155
(3) 생각을 자신의 말로 바꾸어 노트필기하듯이 적어본다. 155
(4) 그림으로 나타내본다. 155
(5) 개관해보고, 여러분의 노트와 글을 비교해 본다. 155
실제로 해보기 : PQ4R 방법으로 공부하기 156
11장 글쓰기 전략과 기술 158
1. 글쓰기 모형 160
2. 글쓰기의 구체적 과정 161
(1) 주제 선정 과정 161
(2) 대상의 고려 161
(3) 계획하기 161
(4) 자료수집과 연구 161
(5) 초벌쓰기(prewriting) 과정(글쓰기 예비과정) 162
(6) 첫 번째 단락의 글쓰기 162
(7) 재고찰과 교정 162
12장 분석-비판적으로, 과학적으로 사고하기 163
1. 사람의 사고 능력의 한계와 오류 특성의 이해 166
(1) 정보처리 능력의 자연적 한계 166
(2) 연역 추리의 오류 특성 167
(3) 귀납추리의 오류 특성 168
(4) 과학적 사고에서의 일반적 오류 169
(5) 판단에서의 원인 귀인 일반적 오류 169
2. 사고를 잘하는 사람들의 특성의 이해 170
(1) 사고를 잘하는 사람의 일반적 특성 170
(2) 사고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인지 특성 차이 170
(3) 분석적-비판적 사고자의 일반적 특성 171
(4) 창의적 사고자의 특성 174
(5) 사고를 잘하는 사람이 실패하는 이유 174
3. 사고의 일반 전략/ 기술 176
(1) 논지 분석과 정보원천의 신뢰성에 대한 사고 기술 176
(2) 주장을 전개하기 위하여 논변 구조 사용하는 전략 177
(3) 연역 추리 기술 178
(4) 불확실한 확률적 사건에 대한 사고 전략 179
(5) 가설검증적, 과학적 사고 일반 전략 180
(6) 의사결정의 일반적 사고전략 181
(7) 문제해결적 사고 전략 182
(8) 창의적 사고 전략 183
실제로 해보기 (1): 논지의 분석 186
실제로 해보기 (2): 의사결정 187
실제로 해보기 (3): 창의적 사고 189
13장 시험보기의 전략과 기술 190
1. 시험에 대한 정보 수집과 분석 192
2. 전반적인 시험 준비 193
3. 시험의 불안 극복 194
4. 시험 볼 때의 전략 195
5. 시험 준비하는 일반적 기법들 196
14장 평가와 발표 및 정리(processing)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