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가. 연구의 배경 4
나. 연구의 필요성 4
다. 연구의 목적 5
라. 연구의 내용 6
2. 연구진행 과정 7
가. 연구준비 단계 7
나. 사전연구 실시 7
다. 연구대상 선정 7
라. 주요 연구변수 선정 및 가설 설정 8
마. 설문지 작성 및 사전 설문조사 8
바. 전문가 의견 수렴 및 집필 9
사. 중국 현지 설문조사 준비 및 온라인 설문 실시 9
아. 중국 현지 조사 및 자료처리 9
자. 중국현지 방문 10
차. 연구 결과 정리 및 향후 연구계획 수립 10
3. 이론적 배경 11
가. 서비스산업에서 원산지효과 연구의 필요성 11
나. 원산지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11
다. 국가이미지에 관한 연구 12
4. 자료의 수집 및 분석 14
가. 분석대상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14
1) 분석대상 선정 14
2) 조사대상 14
3) 수집방법 14
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15
1) 일반 국가이미지 15
2) 일반 서비스 국가이미지 16
3) 서비스 이용경험 및 서비스 사전평가 17
4) 사용의도 18
다.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18
1) 일반 국가이미지 18
2) 일반 서비스 국가이미지 19
라. 경로분석 21
1) 한국의 서비스 상품 21
2) 미국의 서비스 상품 22
3) 일본의 서비스 상품 23
5. 연구의 한계 및 결론 25
가. 연구의 한계 25
나. 향후 연구 방향 25
다. 결론 26
6. 연구의 활용방안 29
가. 기대효과 29
1) 중국 서비스시장에 대한 이해 심화 29
2) 서비스산업에서의 원산지효과에 대한 기초이론 정립 29
3) 다양한 시장에서의 원산지효과와 소비자 태도의 관계에 대한 후속연구 유도 29
4) 한·중 대학의 교수, 대학원생간의 학문적 네크워크 형성 및 구축 29
나. 활용방안 30
1) 중국시장에 대한 교육자료로 활용 30
2) 중국시장에 진출해 있거나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들에게 실무적 지침서로 활용 30
3) 중국비즈니스 관련 대학원생의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대학원생의 연구역 량과 네트워킹 강화 30
4) 우리나라 국가브랜드 전략수립 참고자료로 제공 30
5) 경영학 및 중국관련 전문 학술지에 연구결과물 게재 31
7. 참고문헌 32
8. 부록 35
가. 설문지 35
나. 온라인 설문(http://yousoo.godohosting.com) 화면 캡쳐(일부) 56
다. 연구협력 협약서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