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SUMMARY 14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2
제2장 현황 분석 24
제1절 일반 기업의 정보시스템 동향 24
1. 일반 기업의 정보수집 전략 시스템 - 정보경영전략(GIMS) 시스템 24
2. 마켓인텔리전스(Market Intelligence) 30
제2절 해외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의 마케팅 및 세일즈 지원 시스템 현황 35
1. Cisco의 지식정보 시스템(Cisco Marketing Intelligence) 35
2. Juniper Networks의 지식정보 시스템 (Juniper Networks Portal) 43
제3절 국내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의 마케팅 및 세일즈 지원 시스템 현황 46
1. 국내 주요 장비 제조사의 지식정보 시스템 46
2. 현안 및 문제점 52
제4절 정부/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 현황 54
1. 건설산업 지식정보시스템 55
2. SW산업 정보종합시스템 57
3. 콘텐츠산업 정보포털 58
4. 제약산업 정보포털 59
제3장 시사점 64
제1절 마켓인텔리전스를 위한 전담 조직 구성 64
제2절 마켓인텔리전스 확보를 위한 업무의 효과적 운영 66
제3절 전문 역량을 갖춘 인재를 확보 67
제4장 국내 네트워크 장비 산업체의 시장진출 강화 지원을 위한 정책적 방향 70
제1절 네트워크 장비 산업 상생협력 체계 강화 71
1. 상생협력을 위한 투자 확보 72
2. 상생협력 문화의 확산 및 참여 주체 확대 72
3. 상생협력 참여 주체의 경쟁력 제고 73
제2절 네트워크 장비 산업 관련 정보 공유 체계 마련 73
참고문헌 75
판권기 76
[표 1-1] 박근혜 정부의 네트워크 장비 산업 관련 Agenda 21
[표 1-2] 국내외 현황 분석 조사항목 22
[표 2-1] Cisco Market Intelligence 분류 및 역할 37
[표 2-2] 국내 주요 네트워크 장비 업체 46
[표 2-3] 국내 네트워크산업 관련 정부 유관기관 지원 체계 현황 54
[표 2-4] 콘텐츠산업정보포털의 제공 정보 및 서비스 59
[표 2-5] 제약산업정보포털의 제공 정보 및 서비스 61
[그림 2-1] 기업의 내외부 정보의 수집과정과 활용 24
[그림 2-2] 기업의 첩보 영역과 이슈 29
[그림 2-3] 마켓인텔리전스(Market Intelligence) 33
[그림 2-4] Cisco의 Market Intelligence 활용 35
[그림 2-5] 전략적 마케팅 진화 36
[그림 2-6] Cisco Competitive Portal 37
[그림 2-7] Cisco Research Portal 38
[그림 2-8] Cisco Global Market View model 39
[그림 2-9] Cisco Global Market View 40
[그림 2-10] Cisco DocWiki 41
[그림 2-11] Cisco Competitive Dashboard 42
[그림 2-12] Juniper Networks Partner Hub System 44
[그림 2-13] Juniper Research 45
[그림 2-14] 다산네트웍스의 정보시스템 (Homepage) 현황 47
[그림 2-15] 유비쿼스의 정보시스템 현황 - 토탈 솔루션 소개 49
[그림 2-16] 우리넷의 정보시스템 (Homepage) 현황 50
[그림 2-17] 파이오링크의 정보시스템 (Homepage) 현황 51
[그림 2-18] 공공시장의 국내 네트워크 장비 도입율 53
[그림 2-19] 국토교통부 건설산업 지식정보시스템 현황 55
[그림 2-20] 건설업체 종합정보시스템 구성도 56
[그림 2-21] SW산업정보종합시스템 57
[그림 2-22] 콘텐츠산업정보포털 58
[그림 2-23] 제약산업정보포털 60
[그림 3-1] 마켓인텔리전스 전담 조직 구성 방안 65
[그림 4-1] 네트워크 장비 산업 상생협력 체계의 역할 72
[그림 4-2] 네트워크 산업 마켓인텔리전스(예시)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