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왜 교장 임용제도의 개혁인가? 5
2. 현행 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과 폐해 6
1) 교육활동보다 승진 점수를 따기 위해 매진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6
2) 연공서열을 중시하여 역량있는 젊은교사의 도전이 어렵다. 7
3) 교장의 소양과 전혀 관계없는 벽지 근무 점수로 교장승진? 7
4) 퇴임 직전에 교장이 되면 떨어지는 낙엽도 조심하려고 한다. 8
5) 새로운 교육이론이나 실천적 전문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8
6) 경영자 또는 관리자로서의 전문성도 부족하다. 8
7) 근무평정 1등 '수'를 둘러싼 황당한 교단 풍경 9
8) 승진 점수 경쟁은 동료성과 협력을 치명적으로 저해한다. 10
9) 현행 교장승진 제도로는 제대로 된 학교 리더십을 세울 수 없다. 12
10) 대다수의 평교사를 패배자로 만들어버리는 제도 13
3. 21세기, 학교장에게 필요한 역량 14
1) 학생과 교육을 모든 것의 중심에 두는 확고한 철학과 신념 14
2) 학교 안에 민주주의가 살아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량 14
3)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학교를 만들 수 있는 역량 14
4)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 노력을 독려하고 지원할 수 있는 역량 15
5) 학교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참여와 자치를 보장하는 역량 15
6)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폐지하여 교사들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량 16
7) 글로벌 마인드와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안목과 실천 역량 16
4. 새로운 교장 임용 제도 설계의 원칙 17
1) 학교장의 역할과 위상, 권한과 책임에 대한 재정립 17
2) 사회적 공감대를 모으기 위해서 차분한 공론화 작업 추진 17
3) 중장기적인 제도 변경 경로를 제시하여 내실 있게 준비 17
4) 기존 제도에 대한 기대로 준비해 온 교원들의 기회 이익 배려 18
5)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 조치와 병행 18
6) 행정 지침과 공문을 줄이려는 교육청의 특단 조치 병행 18
5. 교장 임용제도의 대안 : 공모제의 확대 19
1) 교장 출마·임용 자격 19
2) 교장 공모 방안 20
3) 당선 확정 후 연수 의무 21
6. 교장공모제의 실시와 교육행정 체제의 변화 22
1) 교육부 22
2) 시도교육청 22
3) 시군구 교육청 22
7. 마무리 - 자율적인 학교 운영의 제도화 23
(참고) 현행 교장승진제도의 내용과 절차 24
(참고) 외국의 교장 제도 : 임용 제도, 임무와 역할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