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가. 연구의 필요성 11
나. 연구의 목적 12
2. 연구 내용 13
3. 연구방법 13
Ⅱ.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15
1. 조사의 필요성 및 내용 16
2. 인식 조사 과정 17
3. 분석 결과 18
Ⅲ.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 개발 과정 28
1. 가이드북 개발 방향 및 절차 29
가. 개발 방향 및 특징 29
나. 개발 절차 30
2. 가이드북 구성 31
가. 자기주도학습 영역별 전략 구성 31
나. 자기주도학습 전략별 개발 내역 38
3. 현장 적용 및 검토 결과 42
4. 가이드북 개발물(예시 자료) 46
가. 인지영역의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 예시 자료 46
나. 동기영역의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 예시 자료 50
다. 행동영역의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 예시 자료 54
5. 가이드북 활용 방법 58
가. 학생 58
나. 교사 및 학부모 58
Ⅳ. 요약 및 제언 59
1. 요약 60
2. 제언 62
참고문헌 63
판권기 2
〈표 Ⅱ-1〉 공부에 대한 고민의 전략별 빈도 분석 결과 19
〈표 Ⅱ-2〉 인지영역의 공부 고민 및 또래 응답(일부) 20
〈표 Ⅱ-3〉 동기영역의 공부 고민 및 또래 응답(일부) 22
〈표 Ⅱ-4〉 행동영역의 공부 고민 및 또래 응답(일부) 25
〈표 Ⅲ-1〉 인지영역의 전략별 구성 내용 39
〈표 Ⅲ-2〉 동기영역의 전략별 구성 내용 40
〈표 Ⅲ-3〉 행동영역의 전략별 구성 내용 41
〈표 Ⅲ-4〉 현장 시범 적용에 대한 검토 의견 및 반영 결과 43
[그림 Ⅱ-1] 공부에 대한 학생들의 고민 조사(온라인 설문) 17
[그림 Ⅲ-1]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 개발 과정 31
[그림 Ⅲ-2]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의 영역 33
[그림 Ⅲ-3] 자기주도학습 전략별 구성 내용 체계 38
[그림 Ⅲ-4]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의 인지영역 개발물(일부) 46
[그림 Ⅲ-5]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의 동기영역 개발물(일부) 50
[그림 Ⅲ-6] 자기주도 학습전략 가이드북의 행동영역 개발물(일부)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