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가. 문헌 연구 16
나. 설문조사 17
다. 전문가 협의회 18
라. 수학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개발 및 현장적합성 검토 18
Ⅱ. 이론적 탐색 19
1. 자기주도학습 관련 선행연구 분석 20
가. 자기주도학습의 정의 21
나. 자기조절학습의 정의 및 구성 요인 21
다. 자기조절 학습전략 23
2.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관련 선행연구 분석 26
3. 시사점 27
Ⅲ.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실태 및 요구 분석 29
1. 조사 방법 30
가. 조사 절차 30
나. 조사 대상 31
다. 조사 내용 32
2. 조사 결과 34
가.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실태 조사 결과 34
나. 자기주도학습 관련 요구 조사 결과 43
3. 시사점 48
Ⅳ. 수학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설계 및 개발 51
1.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단계 및 학습전략 설계 52
2. 매뉴얼 개발 목적 및 방향 53
가. 개발 목적 53
나. 개발 방향 53
3. 매뉴얼 개발 절차 및 개발 틀 54
가. 매뉴얼 개발 절차 54
나. 매뉴얼 개발 틀 57
4. 학년별 매뉴얼의 구성 체제 및 주요 내용 61
가. 학년별 매뉴얼의 구성 체제 61
나. 학년별 매뉴얼의 주요 내용 62
5. 매뉴얼 활용 방안 71
가. 학생 활용 방안 71
나. 교사 활용 방안 72
Ⅴ. 요약 및 제언 74
1. 요약 75
2. 정책 제언 78
가. 수학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의 효과성 검증 및 지속적 업데이트 실시 78
나. 학습자 맞춤형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방법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 79
다. Wee 클래스에 자기주도학습 도우미 배치 79
라.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관련 교사 연수 강화 80
마.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지원을 위한 웹기반 콘텐츠 개발 및 기존 사이트 개선 81
참고문헌 82
ABSTRACT 85
[부록 1] 학생용 설문지(중학교) 89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93
[부록 3] 초등학교 6학년 매뉴얼 자료 예시 97
[부록 4] 중학교 1학년 매뉴얼 자료 예시 109
[부록 5] 중학교 2학년 매뉴얼 자료 예시 123
[부록 6] 중학교 3학년 매뉴얼 자료 예시 137
판권기 2
〈표 Ⅰ-1〉 학생용 설문조사 대상 17
〈표 Ⅱ-1〉 자기조절학습의 구성 요인 22
〈표 Ⅱ-2〉 Zimmerman & Martinez-Pons(1986)의 자기조절 학습전략 23
〈표 Ⅱ-3〉 김창수(2006)의 자기조절 학습전략(pp. 244-246 내용 재구성) 24
〈표 Ⅱ-4〉 박효정 외(2012)의 자기조절 학습전략(pp. 13-15 내용 재구성) 25
〈표 Ⅲ-1〉 설문조사 대상 학생 수(비율) 31
〈표 Ⅲ-2〉 학생용 설문문항 내용 및 형식 32
〈표 Ⅲ-3〉 교사용 설문문항 내용 및 형식 33
〈표 Ⅲ-4〉 학생들의 수학 자기주도학습 시간 34
〈표 Ⅲ-5〉 '자기주도학습 내용'에 대한 설문 결과 35
〈표 Ⅲ-6〉 '자기주도학습 형태'에 대한 설문 결과 35
〈표 Ⅲ-7〉 '자기주도학습 방식'에 대한 설문 결과 36
〈표 Ⅲ-8〉 '자기주도학습의 어려운 점'에 대한 설문 결과 36
〈표 Ⅲ-9〉 '학습 중 어려움이 나타났을 때,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식'에 대한 설문 결과 37
〈표 Ⅲ-10〉 '혼자서 수학 공부할 때의 방해 요인'에 대한 설문 결과 39
〈표 Ⅲ-11〉 '수학 내용 중에 혼자서 공부하기 어려운 내용'에 대한 10번 설문 결과 40
〈표 Ⅲ-12〉 '자신만의 수학 공부 잘하는 법'에 대한 설문 결과 41
〈표 Ⅲ-13〉 '혼자 수학을 공부할 때 필요한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도움의 방식'에 대한 설문 결과 42
〈표 Ⅲ-14〉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생들의 수학 자기주도학습 시간 44
〈표 Ⅲ-15〉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수학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 또는 원인에 대한 교사들의 주요 의견 44
〈표 Ⅲ-16〉 교사 설문 결과로 나타난 자기주도 학습전략 46
〈표 Ⅳ-1〉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단계 및 학습전략 52
〈표 Ⅳ-2〉 연구개발진 워크숍 프로그램 56
〈표 Ⅳ-3〉 수학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구성 체계 예시(중학교 1학년) 61
〈표 Ⅳ-4〉 학년별 매뉴얼의 Ⅱ장 단원수 및 단원명 62
〈표 Ⅳ-5〉 초등학교 6학년용 수학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Ⅱ장 구성 체제 및 주요 내용 63
〈표 Ⅳ-6〉 중학교 1학년용 수학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Ⅱ장 구성 체제 및 주요 내용 65
〈표 Ⅳ-7〉 중학교 2학년용 수학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Ⅱ장 구성 체제 및 주요 내용 67
〈표 Ⅳ-8〉 중학교 3학년용 수학과 자기주도 학습전략 매뉴얼 Ⅱ장 구성 체제 및 주요 내용 69
〈표 Ⅴ-1〉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단계 및 학습전략 77
[그림 Ⅱ-1]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20
[그림 Ⅲ-1] 설문조사 절차 30
[그림 Ⅲ-2] '학습 중 어려움이 나타났을 때,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식'에 대한 설문 결과 38
[그림 Ⅲ-3] '혼자서 수학 공부할 때의 방해 요인'에 대한 설문 결과 39
[그림 Ⅳ-1] 매뉴얼 개발 절차 54
[그림 Ⅳ-2] 학년별 매뉴얼 연구개발진 구성 55
[그림 Ⅳ-3] 단원별 수학과 자기주도학습 단계 57
[그림 Ⅳ-4] 학습 단계별 자기주도 학습전략 59
[그림 Ⅳ-5] 차시별 학습 순서 72
[그림 Ⅳ-6] 단원별 학습 순서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