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2
Executive Summary 4
제1장 연구 개요 10
1. 기획의 필요성 10
2. 기획의 목표 및 범위 14
2.1. 최종 목표 14
2.2. 기획의 범위 14
제2장 국내ㆍ외 동향 및 환경 분석 16
1. 국내외 정책ㆍ환경 동향 16
1.1. 도로안전기술 및 정책 분야 16
1.2. 기상기술 및 정책 분야 25
1.3. 자동차 산업 및 센싱 기술 분야 30
1.4. 빅데이터 기술 분야 36
2. 특허동향 분석 46
2.1. 분석 개요 46
2.2. 분석 결과 47
제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50
1. 타당성 조사 50
1.1. 정책적 타당성 50
1.2. 기술적 타당성 52
1.3. 사회ㆍ경제적 타당성 55
2. SWOT 분석 56
3. 기술개발 목표 및 내용 57
3.1. 최종성과물 및 성과지표 57
3.2. 세부과제별 연구내용 59
3.3. 기술개발지도(TRM) 70
4. 연차별 연구비 및 연구기간 71
4.1. 인력투입계획 71
4.2. 총괄 소요예산 72
5.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73
6. 주요사업 지원 필요성 74
6.1. 국가 연구개발 정책 부합성 74
6.2. 중앙정부 역할 필요성 74
6.3. KICT 고유임무 부합성 75
7. 추진전략 및 체계 77
8. 연구성과 활용계획 및 실용화 전략 78
8.1. 연구성과 실용화 전략 78
8.2. 활용방안 79
제4장 예상성과 및 기대효과 81
1. 주요 예상성과의 우수성 81
2. 개발성공 가능성 81
3. 기대 및 파급효과 83
3.1. 경제적 측면 83
3.2. 기술적 측면 84
3.3. 사회적 측면 84
3.4. 학술적 측면 84
참고문헌 85
판권기 88
표 1.1. 차량 1만대당 사망자 평균(1) 11
표 1.2. 차량 1만대당 사망자 평균(2) 12
표 2.1. 도로교통 사망자 감소 목표 18
표 2.2. 교통사고 사망자 1/3 감소 목표 결과 20
표 2.3. 주요 교통안전 선진국의 도로교통 정책목표 20
표 2.4. 국가별 도로기상정보시스템 29
표 2.5. 항법시스템을 위한 센서 36
표 2.6. 기술별 주요 키워드 46
표 2.7. 도로 기상 및 빅데이터 분야 주요 특허 등록 사례 49
표 3.1. SWOT 분석 56
표 3.2.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73
표 3.3. 교통정보 수집 기관 79
표 3.4. 연구성과 실용화 전략 80
그림 1.1. 중상위 소득 수준 국가 (좌) 및 고소득 수준 국가(우)의 주요 사고 원인(2012) 11
그림 1.2. 도로기상관측을 위한 현 기상관측시스템의 한계 13
그림 1.3. 연구과제 최종 목표 14
그림 2.1. 제7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 비전과 목표 18
그림 2.2. 교통사고 감소대책(일본) 20
그림 2.3. RWIS 개념도 25
그림 2.4. 차량센서 기술 발전의 현재와 미래 31
그림 2.5. 위성을 활용한 이중주파수레이더 강수추정 예 35
그림 2.6. 민간교통정보 서비스 사업자 현황(2012) 38
그림 2.7. 교통상황 예측정보 검증 및 평가 관리시스템 개념도 38
그림 2.8. C-ITS 개념 39
그림 2.9. 속도 정보 수집(좌) 및 교통량 정보 수집(우) 39
그림 2.10. 교통정보 제고 유형 40
그림 2.11. 경찰청(중앙교통정보센터) 교통정보수집/제공 40
그림 2.12. 미국 주요 기관의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효과 42
그림 2.13. 싱가포르 정부의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 43
그림 2.14. 도로기상 관련 특허 맵 47
그림 2.15. 국가별, 연도별 출원(등록) 동향(도로 기상) 47
그림 2.16. 국가별, 연도별 특허 출원 동향(빅데이터) 48
그림 3.1. KICT 레이더 및 기상관측, 강수량 추정 예 52
그림 3.2. 차량에 부착된 온도센서 60
그림 3.3. Thermal Mapping system을 활용한 기술 적용 61
그림 3.4. 데이터 수집 엔진 프로세스 흐름도 66
그림 3.5. 도시 정보 수집/제공 공통 플랫폼 구조 68
그림 3.6. 서비스 콘텐츠 기반의 OpenAPI 구현 및 검증 69
그림 3.7. 기술개발지도(TRM) 70
그림 3.8. KICT 임무와 역할 75
그림 3.9. 3S 도로 구현 개념 76
그림 3.10. 연구개발 추진체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