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뉴질랜드 9
1. 뉴질랜드의 외국어 정책 방향 9
2. 뉴질랜드 교육과정에서의 외국어 교육 11
3. 뉴질랜드의 외국어 교육 현황 16
4. 외국어 교육과 대입 정책 22
5. 결론 및 전망 25
관련 기관 및 참고자료 25
II. 대만 27
1. 대만의 외국어 정책 27
가. 대만의 초ㆍ중등 영어교육 정책 27
나. 대만의 제2외국어교육 정책 28
2. 초중등 외국어교육 현황 35
3. 고등학교 제2외국어교육 37
가. 교육과정 37
나. 교육 실태 38
4. 대입 정책 42
가. 영어 정책 42
나. 제2외국어 정책 43
관련 기관 및 참고자료 43
III. 독일 44
1. 김나지움 상급단계에서의 교육 44
1.1. 법적 근거 44
1.2. 김나지움 상급단계의 수행과제 45
1.3. 김나지움 상급단계의 조직 45
1.4. 학습상황 및 학습평가를 위한 기본규정 48
2. 새 외국어교과에서의 역량 습득 51
3. 새 외국어 교과의 요구수준과 내용 54
3.1. 사전준비단계 54
3.2. 학업단계 55
참고문헌 및 출처 64
IV. 러시아 65
1. 러시아의 외국어 정책 65
(1) 러시아 외국어 정책의 기조 65
(2) 러시아의 외국어 정책 65
(3) 러시아 외국어 교육의 현실 66
2. 교육과정 편제 및 실태 68
(1) 러시아의 초ㆍ중등학교 현황 68
(2) 러시아 학교의 교육 실태 68
(3) 러시아의 영어 교육과 한국의 영어 교육 실태 분석 70
(4) 러시아 교원 현황 70
(5) 러시아 학교에서 통용되는 외국어 교과서 현황 71
3. 대입 정책 72
(1) 러시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연혁 및 정의 72
(2) 러시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목과 외국어 72
(3) 2014년 러시아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 과목의 구성 및 기출 문제 73
(4) 2014년 러시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시간표 76
V. 멕시코 87
1. 영어 교육 프로그램 일반적 관찰 90
2. 영어 교육의 목표 94
3. 기초 정보 97
4. 수업 구성 (ORGANIZACIóN DE LOS APRENDIZAJES) 98
5. 평가 (EVALUACION) 101
6. 학습용 자료 (MATERIALES DIDACTICOS) 102
관련 기관 및 참고자료 103
VI. 미국 104
1. 국가 수준의 평가 104
2. 국가 수준의 성취 기준 105
3. 교육과정 편제 108
4. 교육 실태 112
4.1. 외국어 교육 유형 112
4.2. 외국어 교육 현황 115
5. 대입 정책 122
관련 기관 및 참고자료 125
VII. 베트남 126
1. 추진배경 126
2. 2020 외국어 교육전략의 목표 및 의무 128
가. 목표 128
나. 의무 128
3. 2020 외국어 교육전략의 추진방안 129
4. 2020 외국어 교육전략의 혁신내용 130
5. 2020 외국어 교육전략의 세부계획 및 경비 132
6. 2020 외국어 교육전략의 참여기관 및 역할 132
7. 현재까지의 성과와 133
VIII. 싱가포르 135
1. 싱가포르의 교육 체제 135
2. 싱가포르 언어교육 개요 137
3. 영어 교육 내용 139
3.1. 싱가포르 영어의 위치 139
3.2. 싱가포르 영어 숙달 목표 139
3.3. 2010 영어 교육계획서의 언어학습 철학 140
3.4. 영어 교육계획서의 목표 140
3.5/3.4. 교사의 역할 142
4. 모국어 교육 내용 143
4.1. 초등학교에서의 모국어 교육 내용 주요 사항 143
4.2. 중등학교에서의 모국어 교육내용 주요사항 145
5. 제3언어 프로그램 145
참고문헌 146
IX. 중국 147
1. 중국 외국어 교육 정책의 역사 147
가. 초창기 147
나. 혼란의 시기 147
다. 정책 확립의 시기 147
라. 변혁의 시기 148
2. 중국의 외국어 교육과정 편제 148
2.1. 의무교육 영어 교육과정 표준(2011년판) 148
2.2. 의무교육 교육과정 설치 실험 방안 151
2.3. 전일제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계획 152
3. 중국의 외국어 교육 실태 153
3.1. 일반 초등학교 각 교과목 전임교사 학력 상황 153
3.2. 중학교 각 교과목 전임교사 학력 상황 153
3.3. 일반 고등학교 각 교과목 전임교사 학력 상황 154
3.4. 베이징시 외국어 교육 동태 154
3.5. 우한시 외국어 교육 실태 154
3.6. 청두시 외국어 교육 실태 154
3.7. 베이징시 초ㆍ중ㆍ고등학교 영어 교육 개선, 2년 후 새 교재 사용 155
3.8. 베이징시 초ㆍ중ㆍ고등학교 원어민교사 자격증 있어야 근무 가능 155
4. 중국의 대입 정책 156
4.1. 베이징 2016년까지 대학입학시험 개혁 156
4.2. 중국 대학입학시험 영어 제도의 변천 및 각 지역 대학입학시험 영어개혁 동향 157
관련 기관 및 참고자료 159
X. 캐나다 160
1. 외국어 교육 정책 160
2. 교육과정 편제 161
가. 초, 중,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외국어 과목별 언어와 문화 교육과정의 편제 161
나. 초, 중,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외국어 과목별 교수시간 편제 163
다. 초, 중,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외국어 과목의 시간표상 편제 164
3. 교육 실태 167
가. 외국어 과목 선택시 고려할 점 167
나. 외국어 과목 운영 시 고려할 점 168
다. 주 단위 언어 프로그램과 언어 교수 요원의 자격 169
라. 성공적인 언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지원 요소들 170
마. 언어 프로그램 성공을 위한 평가 171
바. 각 대표 학년별(6, 9, 12학년) 프로그램의 실제: 언어와 문화 과목을 중심으로 172
사. 언어와 문화 9학년 (9년 프로그램) 173
아. 언어와 문화 12학년 (9년 프로그램) 174
4. 대입 정책 175
가. 선택 과목으로서 외국어 176
나. 중국어 177
다. 크리어 178
라. 독일어 178
마. 일본어 178
바. 스페인어 178
사. 우크라인어 179
XI. 프랑스 180
1. 외국어 정책: 유치원에서 바깔로레아까지 180
2. 국가의 외국어 정책 방향(교육과정 편제) 184
3. 교육 실태: 학교 수, 학습자 수, 교사 수, 원어민 교사 수 학교 현장 운영 실태-수업 진행 방식, 원어민 활용 187
4. 2012-2013년간 외국어는 누가 지도 하였는가? 188
5. 중ㆍ고등학교 외국어 영역 191
6. 대입 정책: 대입에서 외국어 시험과목 193
관련 기관 및 참고자료 194
XII. 핀란드 195
1. 국가 교육과정 편제 195
1.1. 초중등 학교 (의무교육 과정) 195
1.2. 일반 고등학교 199
1.3. 직업 고등학교 200
2. 교육과정 내용 200
2.1. 초중등 과정 200
2.2. 일반 고등학교 206
2.3. 직업 고등학교 207
3. 교육 실태 207
4. 교사 209
5. 수업 209
6. 대입 및 진로와의 연계 210
6.1. 대입 210
6.2. 취업 211
6.3. 국가 인증 외국어 능력 시험(YKI: National Certificate of Language Proficiency) 211
참고문헌 및 출처 212
7. 별첨 : 영어와 독일어 시험지 213
판권기 2
I. 뉴질랜드 12
〈표 2-1〉 학년별 외국어 교육과정 12
〈표 2-2〉 학년별 외국어 수업 시간 및 횟수 15
〈표 3-1〉 1~8학년(만 5~12세) 외국어 과목당 학년과 한 해 수업 시간 및 수강 학생 수와 학교 수 (2013년 7월 기준) 17
〈표 3-2〉 9학년 이상(만 13세 이상) 외국어 과목당 학년별 한 해 수강 학생 수와 학교 수(2013년 7월 기준) 17
〈표 3-3〉 언어 학습 시리즈(Learning Language Series)의 구성 및 학습 진행 방향 21
〈표 3-4〉 타카푸나 노말 인터미디어트의 외국어 수업 시간표 예시 22
〈표 4-1〉 외국어 과목 학업성취도 국가자격증 평가 영역 및 평가 방법의 중국어 예시 24
II. 대만 38
[표 1] 2013-1학기 고등학교 제2외국어 시행 학교 수, 학급 수, 학습자 수 통계 38
[표 2] 대만 제2외국어교육 변천 현황 40
[표 3] 2008-2010학년도 선수과목으로서의 제2외국어 개설 학급 수 및 학생 수 41
[표 4] 2011학년도 선수과목으로서의 제2외국어 개설 학급 수 및 학생 수 41
[표 5] 대만 대학 입학방안 흐름도 42
IV. 러시아 80
〈표 1〉 (제목없음) 80
〈표 2〉 (제목없음) 81
V. 멕시코 89
〈표 1〉 시험 단계 및 영어교육프로그램(PNIEB) 확장단계 89
〈표 2〉 MCER 공통 기준 레벨 91
〈표 3〉 국내 및 국제 기준 92
〈표 4〉 영어과목의 주당 수업 수와 시간 93
〈표 5〉 구성요소의 예 100
VIII. 싱가포르 136
〈표 1〉 교육일반 인증 시험 언어 관련 시험과목 136
〈표 2〉 싱가포르 1학년-4학년 과목별 수업 시수 137
〈표 3〉 싱가포르 초등학교 1학년-4학년 영어와 모국어 수업 시수 (2014년 기준) 137
〈표 4〉 싱가포르 초등학교 5학년-6학년 영어와 모국어 주당 시수 138
〈표 5〉 싱가포르 중학교 1학년, 2학년 영어 및 모국어 수업 시수 138
〈표 6〉 싱가포르 중등교육 3년, 4학차 영어 및 모국어 수업 시수 138
〈표 7〉 모국어 주요 교육 내용 143
〈표 8〉 말레이어 교육결과 요약 144
IX. 중국 149
〈표 1〉 영어 교육과정 9등급 목표 체계 149
〈표 2〉 영어 교육 1~9등급 목표 149
〈표 3〉 의무교육 교육과정 설치표 151
〈표 4〉 의무교육 교육과정 설치 및 비율 151
〈표 5〉 전일제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치표 152
〈표 6〉 일반 초등학교 각 교과목 전임교사 학력 상황 153
〈표 7〉 중학교 각 교과목 전임교사 학력 상황 153
〈표 8〉 일반 고등학교 각 교과목 전임교사 학력 상황 154
〈표 9〉 중국 각 지역의 대학입학시험 영어 개혁 동향 158
〈표 1〉 초중등 과정 외국어 수업 편성표 (2004) 195
〈표 2〉 핀란드의 초중고등학교 과정에서 외국어를 시작하는 시기 198
〈표 3〉 일반 고등학교 외국어 수업 시수 199
〈표 4〉 일반 고등학교 외국어 학습 내용 207
〈표 5〉 2013년도 초중등 학교 과정에서 선택한 외국어의 학생 비율 208
〈표 6〉 2013년도 일반 고등학교 과정에서 선택한 외국어의 학생 비율 208
〈표 7〉 고등학교 국가 졸업고사 외국어 시험지 웹 페이지 210
〈표 8〉 국가 인증 외국어 능력 시험 시행 시기와 등급 212
I. 뉴질랜드 11
[그림 2-1] 뉴질랜드 교육과정 외국어 학습 영역 및 체계 11
[그림 2-2] 뉴질랜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레벨별 외국어 과목 성취목표 14
[그림 3-1] 1~8학년(만 5~12세) 외국어 과목별 등록 학생 수 (2013년 7월 기준) 18
[그림 3-2] 1~8학년(만 5~12세) 외국어 과목별 학교 수 (2013년 7월 기준) 19
[그림 3-3] 9학년 이상(만 13세 이상) 외국어 과목별 등록 학생 수 (2013년 7월 기준) 19
[그림 3-4] 9학년 이상(만 13세 이상) 외국어 과목별 학교 수 (2013년 7월 기준) 20
[그림 4-1] 뉴질랜드 학력 평가청 규정 대학입학자격(UE: University Entrance) 23
[그림 4-2] 대학입학자격에 필요한 뉴질랜드 학력 평가청 인정 과목들 23
[그림 1] (제목없음) 80
V. 멕시코 90
〈그림 1〉 코스별 조직도 90
〈그림 2〉 기초교육 3단계를 구성하는 코스의 연결구조 92
〈그림 3〉 학년과 코스별 예상 레벨 93
〈그림 4〉 언어의 사회적 활용에 대한 구성 및 배분 98
〈그림 5〉 구성요소 99
[그림 1] 싱가포르 중등교육 과정과 그와 연관된 교육 일반 인증 시험(출처: http://www.moe.gov.sg/education/secondary/courses/) 136
IX. 중국 157
[그림 1] 중국 대학입학시험 영어 제도의 변천 157
그래프목차
〈그래프 1〉/〈그래프 2〉 (제목없음)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