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뉴질랜드 7
Ⅰ. 교육평가 8
1. 학생들이 '암흑기'에서 사이버스페이스로 이동중(Students leaving 'dark ages' for cyberspace) (2014.05.03.) 8
2. 발달 및 일관성 평가 도구(PaCT) - 인포메이션 팩(The Progress and Consistency Tool (PaCT) - Information Pack) (2014.11.10.) 13
Ⅱ. 교육일반 17
1. 학교 10등급(Decile) 재설정(Decile Recalculations) (2014.11.10) 17
2. 10등급 재설정에 대한 질문과 답변(Questions and answers - decile recalculation) (2014.11.10.) 19
멕시코 23
Ⅰ. 교육과정 24
1. 중학교 교육과정에서의 튜터제도 실시(Implementacion del espacio curricular de Tutoria en la educacion secundaria) (2014.02.24.) 24
2. 2014-2018년도 상호문화교육 특별 프로그램(Programa Especial de Educacion Intercultural 2014-2018) (2014.04.28.) 35
Ⅱ. 교육일반 45
1. 국가 교육 시스템 지표 2013(Indicadores del Sistema Educativo Nacional 2013) (2014.08.14.) 45
2. 교사 평가(La evaluación de los maestros) (2014.09.) 56
미국 65
Ⅰ. 교육평가 66
1. 위기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토(WWC Review, Examining the Effectiveness of the Higher Achievement Program for At-Risk Youth) (2014.04.15.) 66
2. ACT 점수 사실상 변화 없으나 시험 참여자 수는 증가(ACT Scores Virtually Unchanged, But Participation Is Up) (2014.08.27.) 69
Ⅱ. 교육일반 74
1. 초등학생을 위한 효과적 글쓰기 교육(Teach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Be Effective Writers) (2014.03.27.) 74
2. 학생 데이터 활용에 대한 정지신호(A Stoplight for Student Data Use) (2014.06.17.) 78
3. 교육데이터 2014 : 성공을 위한 준비(Data for Action 2014: Paving the Path to Success)(2014.11.20.) 81
캐나다 85
Ⅰ. 교육평가 86
1. 학년 종단적 추적을 통한 문해력 능력의 진보상황 결과보고(Tracking Student Progress across Grades in Literacy) (2014.02.) 86
2. 학년 종단적 추적을 통한 수학 능력의 진보상황 결과보고(Tracking Student Progress across Grades in Math) (2014.02.) 91
3. EQAO 주성취도 평가(EQAO Provincial Assessments: Literacy success rates are high in Ontario elementary schools; math achievement drops again in Grade 6 and shows steady improvement in the Grade 9 applied course) (2014.08.27.) 95
4. 학생들의 성취도를 성공적으로 돕기 위한 방안(Helping Students Achieve Success Ontario Providing New Supports for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2014.08.27.) 97
판권기 2
중학교 교육과정에서의 튜터제도 실시(Implementacion del espacio curricular de Tutoria en la educacion secundaria) (2014.02.24.) 25
〈표 1〉 전체 학급에 튜터가 배정된 중학교 비율 (각 주별) 25
〈표 2〉 튜터가 전체 학급에 배정된 방송통신중학교 비율 (각 주별) 25
〈표 3〉 공식 연수과정에 참여한 튜터비율 (교육양식별) 26
〈표 4〉 교사연수 필요성 27
〈표 5〉 공식 교재 지급 현황 27
〈표 6〉 튜터가 튜터링을 위해 사용하는 교재 27
〈표 7〉 튜터의 4가지 영역의 주제 28
〈표 8〉 튜터 활동 내용 적합 여부 29
〈표 9〉 학교 종류별 튜터 활동 내용 적합 여부 비율 29
〈표 10〉 학생의 필요와 관심을 파악하기 위해 튜터가 활용하는 방식 30
〈표 11〉 학기 당 튜터링 준비에 할애하는 시간 30
〈표 12〉 교사 간 연계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교 비율 31
〈표 13〉 튜터 스스로 평가하는 튜터제의 중요성 32
〈표 14〉 학교장이 평가하는 튜터제의 중요성 32
〈표 15〉 학교장의 입장에서 튜터제 진행의 어려움 33
〈표 16〉 튜터의 입장에서 튜터제 진행의 어려움 33
〈표 17〉 튜터에 대한 학생의 의견 33
〈표 18〉 학교구성원들이 느끼는 튜터제의 긍정적 효과 34
〈표 19〉 학교장과 튜터의 입장에서 느끼는 튜터제의 긍정적 효과 34
〈표 20〉 학생의 입장에서 느끼는 튜터제의 긍정적 효과 34
국가 교육 시스템 지표 2013(Indicadores del Sistema Educativo Nacional 2013) (2014.08.14.) 47
〈표 1〉 교육 수준에 따른 연방주별 인구 비율 (2012) 47
〈표 2〉 교육 수준에 따른 고용률 (2012) 48
〈표 3〉/〈표 4〉 교육 수준, 성별, 국가별 고용률 (2011) 49
〈표 4〉/〈표 6〉 교육 수준에 따른 연령 그룹 및 연방주별 고용 안정성 비율 (2012) 50
〈표 5〉/〈표 7〉 교육수준에 따른 고용 안정성 비율 (2012) 51
〈표 6〉/〈표 8〉 교육수준에 따른 고용 안정성 비율 (2012) 51
〈표 7〉/〈표 9〉 교육 수준에 따른 주별 상대임금 및 시간당 임금 (2012) 53
〈표 8〉/〈표 10〉 교육 수준에 따른 상대 임금 및 시간당 임금 (2012) 54
〈표 9〉/〈표 11〉 교육 수준과 성별에 따른 시간당 임금 (2012) 54
교사 평가(La evaluación de los maestros) (2014.09.) 58
〈표 1〉 수직 승진 시스템 고려 요인 58
〈표 2〉 교사경력프로그램(PNCM)의 조건요소들 (2011) 61
〈표 3〉 교사경력프로그램 (PNCM)의 고려요소들 변화 추이 61
〈표 4〉 보편적 평가(Evaluación Universal)에서 고려되는 요인 63
뉴질랜드 10
[그림 1] 디지털 평가 시스템 도입에 의한 학생의 사용자 경험 10
[그림 2] 디지털 평가제 적용 계획 10
멕시코 60
[그림 1] 승진시스템(Escalafón)과 교사경력프로그램(PNCM)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