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13
II. ADHD의 특성 14
1. ADHD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충동성 15
가. 주의력 결핍 15
나. 과잉행동/충동성 17
다. 하위 유형 별 특성 비교 18
2. ADHD와 작업기억 19
가. ADHD와 작업 기억 19
나. ADHD의 작업 기억 훈련 27
III. 연구방법 30
1. 피험자 31
2. 실험방법 32
가. 실험프로토콜 32
나. KICE 작업기억 증진 프로그램 및 임상심리검사 방법 33
다. 영상 획득 36
라. fMRI 수행과제 37
3. 분석방법 41
가. 버튼 응답 분석 방법 41
나. fMRI 영상분석 방법 43
IV. 연구결과 47
1. 임상심리검사 결과 48
가. 집행기능 검사 48
나. 지능지수검사 48
다. DISC 검사 48
라. 주의력검사 48
마. CBCL 검사 49
2. fMRI의 과제수행에 대한 정답률 50
3. fMRI의 영상분석 : 주의력 과제 52
가. 시각주의력과제 vs. 대조자극 52
나. 운동주의력과제 vs. 대조자극 57
다. (시각주의력과제+운동주의력과제) vs. 대조자극 60
라. 자극준비 큐 63
마. 시각주의력 과제에 대한 응답 67
바. 운동주의력 과제에 대한 응답 70
4. fMRI의 영상분석 : 화살표-글자 스트룹 과제 73
가. 정답을 맞추었을 때 뇌의 활성화 영역 73
나. 정답을 틀렸을 때 뇌의 활성화 영역 76
다. 정답이 맞았을 때와 틀렸을 때의 뇌의 활성화 영역 차이 79
라. Switching에서 Non-switching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의 활성화 영역 차이 82
마. Incongruent에서 Congruent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의 활성화 영역 차이 85
바. Switching/Incongruent에서 Nonswitching/Congruent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의 활성화 영역 차이 85
5. 연구결과고찰 88
V.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2
2. 제언 93
참고문헌 94
ABSTRACT 99
판권기 2
〈표 II-1〉 작업 기억 훈련의 뇌영상 연구 (Kingberg, 2010) 28
〈표 IV-1〉 개인별 정반응 및 오반응 50
〈표 IV-2〉 교육프로그램 전, 후의 개인별 정, 오답율 51
[그림 II-1] 주의와 관련된 뇌의 영역들(Bush, 2009) 17
[그림 II-2] Baddeley (a) 1974, (b) 2000년 Multicomponental model 모델 21
[그림 II-3] Cowan Embedded-processes model (1988) 22
[그림 II-4] ADHD의 작업기억 모델 (Repport et al, 2001) 25
[그림 III-1] Stream dx에서 실행할 파일 구조 37
[그림 III-2] Stream dx에서 실행화면 38
[그림 III-3] 주의력 자극 구성 (손영돈, 2013) 39
[그림 III-4] 아동용 화살표-단어 스트룹 자극 구성 (손영돈, 2013) 41
[그림 III-5] 바른 응답의 예 42
[그림 III-6] 주의력 과제에 대한 디자인 매트릭스 44
[그림 III-7] 사건 관련 디자인 매트릭스의 예 45
[그림 IV-1] 주의력 검사 결과 49
[그림 IV-2] CBCL 검사 결과 50
[그림 IV-3] 시각 주의력과제와 대조자극의 차이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54
[그림 IV-4] 시각 주의력과제와 대조자극의 차이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56
[그림 IV-5] 운동 주의력과제와 대조자극의 차이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59
[그림 IV-6] 시각 주의력과 운동 주의력 과제와 대조자극의 차이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62
[그림 IV-7] 자극준비 큐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65
[그림 IV-8] 자극준비 큐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66
[그림 IV-9] 시각주의력 과제의 응답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69
[그림 IV-10] 운동주의력 자극의 응답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72
[그림 IV-11] 화살표-단어 스트룹 과제의 정답을 맞추었을 때의 뇌활성화 영역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75
[그림 IV-12] 화살표-단어 스트룹 과제의 정답을 틀렸을 때의 뇌활성화 영역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78
[그림 IV-13] 화살표-단어 스트룹 과제의 정답을 틀렸을 때의 뇌활성화 영역에 대한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증가한 영역 81
[그림 IV-14] Switching에서 Non-switching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활성화 영역의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84
[그림 IV-15] Switching에서 Non-switching/Congruent 과제의 차이에 대한 뇌활성화 영역의 1차 수준 분석 결과에 대해 paired t-test 2차수준 분석에서 K-WEP 훈련전에 비해 훈련후 활성화가 감소한 영역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