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내용 12
II. ADHD의 특성과 실행기능 및 작업기억 13
1. ADHD 아동의 특성 14
가. ADHD 아동의 일반적 특성 14
나. ADHD 아동의 이차적 특성 16
2. 실행기능과 작업기억 17
가. 실행기능 17
나. 작업기억 18
3. ADHD와 실행기능 및 작업기억의 관계 19
4. ADHD를 위한 작업기억 훈련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1
가. ADHD 아동을 위한 중재에 따른 작업기억 향상 선행연구 21
나. ADHD 아동을 위한 전산화 중재 22
III. 연구방법 24
1. 피험자 25
2. 작업기억 및 실행기능 증진 훈련 프로그램 26
3. 연구 도구 27
가.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Fourth Edition: K-WISC-IV, 2011) 27
나. 주의력 검사(Comprehensive Attention Test: CAT) 29
다. 위스콘신 카드 분류 검사(Wisconsin Card Sorting Test; WCST) 30
라. 아동 색 선로 검사(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32
마.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Stroop color and word test) 32
IV. 연구결과 34
1. 인지능력의 변화 35
2.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35
가. 주의력 비교 35
나. 실행기능 비교 37
다. 자기보고식 설문지 결과 비교 41
라. 구조화된 면접(DISC-Ⅳ) 결과 비교 43
V.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및 논의 45
2. 제언 47
VI. 부록 49
1. 개개인의 임상심리검사 결과 50
001. 남/만 9세 50
002. 여/만 10세 53
003. 여/만 10세 56
004. 남/만 9세* 적녹색약으로, WCST, Stroop test 실시 불가 59
005. 남/만 9세 61
006. 남/만 10세 64
007. 남/만 9세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7
판권기 2
〈표 I-1〉 ADHD의 진단기준(DSM-5) 14
〈표 III-1〉 피험자 현황 25
〈표 III-2〉 전체 피험자의 나이와 성별, ADHD 하위 유형 26
〈표 III-3〉 훈련프로그램의 구성 27
〈표 III-4〉 K-WISC-IV의 하위지표 및 소검사 28
〈표 III-5〉 CAT의 소검사 별 시행방법 29
〈표 III-6〉 WCST의 하위지표 31
〈표 IV-1〉 K-WISC-IV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35
〈표 IV-2〉 주의력 검사 수행에서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36
〈표 IV-3〉 WCST의 수행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38
〈표 IV-4〉 CCTT의 수행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40
〈표 IV-5〉 Stroop test의 수행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검증 40
〈표 IV-6〉 자기보고식 검사결과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41
〈표 IV-7〉 구조화된 면접 결과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43
[그림 III-1] 연구 진행과정 26
[그림 III-2] 위스콘신 카드 분류 검사 31
[그림 III-3] 아동 색 선로 검사 32
[그림 III-4] 스트룹 아동 색상-단어 검사 33
[그림 IV-1] WCST에서의 수행 변화 39
[그림 IV-2] 자기보고식 검사에서 보고된 아동의 증상변화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