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영문요약문 10
1. 서론 11
2. 영국 12
2.1. 교육과정 및 목표 12
2.2. 교육내용 16
2.3. 교수학습 방법 26
2.4. 교사연수 28
3. 미국 30
3.1. 교육과정 및 목표 30
3.2. 교육내용 36
3.3. 교수학습 방법 51
3.4. 교사연수 54
4. 인도 54
4.1. 교육과정 및 목표 54
4.2. 교육내용 57
4.3. 교수학습 방법 64
4.4. 수업 사례 66
4.5. 교사 연수 74
5. 일본 77
5.1. 교육과정 및 목표 77
5.2. 교육내용 82
5.3. 수업 사례 87
5.4. 교사 연수 91
6. 중국 92
6.1. 교육과정 및 목표 93
6.2. 교육내용 95
7. 이스라엘 100
7.1. 교육과정 및 목표 100
7.2. 교육내용 107
8. 국내 SW교육 현황 110
8.1. 필요성 및 목표 110
8.2. 교육내용 112
8.2.1. 초등교과(실과)에서의 정보교육 112
8.2.2. 2005년 개정 초ㆍ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운영 지침 118
8.2.3. 2014 서울지역 초등학교 정보교육 운영 현황 123
8.2.4. 중고등학교 '정보' 교과 내용 체계 125
8.2.5. 특성화 고등학교의 IT 관련 내용 체계 128
8.3. 교과서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석 131
8.3.1. 정보 교과의 교과서 분석 131
8.3.2.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석 135
8.4. 교사와 인프라 현황 147
8.4.1. 정보 교육과 교원의 현황 147
8.4.2. 인프라 구축 현황 150
8.4.3. 문제점 및 시사점 154
9. SW교육 전략제시 155
9.1. 초등 정보교육을 위한 제언 155
9.2. 중등 정보교육을 위한 제언 159
참고문헌 163
판권기 172
〈표 1〉 영국의 2008, 2014 국가 교육과정 비교 15
〈표 2〉 Computational thinking의 주요 과정 16
〈표 3〉 영국의 컴퓨팅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 및 내용 18
〈표 4〉 Stage 1의 주요내용 20
〈표 5〉 Stage 2의 주요 내용 21
〈표 6〉 Stage 3의 주요 내용 22
〈표 7〉 Stage 4의 주요내용 24
〈표 8〉 심화과정의 주요 내용 25
〈표 9〉 code.org 에서 제안한 K-12 컴퓨터과학 교육과정 34
〈표 10〉 ACM의 컴퓨터과학 단계별 교육 내용 39
〈표 11〉 CSTA 컴퓨터 과학교육표준의 1수준 영역과 학습 내용 40
〈표 12〉 CSTA 컴퓨터 과학교육표준의 2수준 영역과 학습 내용 43
〈표 13〉 CSTA 컴퓨터 과학교육표준의 3수준(A) 영역과 학습 내용 45
〈표 14〉 ECS의 각 학습 영역에 따른 학습 내용 48
〈표 15〉 '문제해결 과정의 4단계'에 대한 실제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52
〈표 16〉 인도의 컴퓨터 교육과정 57
〈표 17〉 인도의 5학년 학생 컴퓨터 교육과정 내 학습목표 58
〈표 18〉 인도의 6학년 학생 컴퓨터 교육과정 내 학습목표 59
〈표 19〉 인도의 7학년 학생 컴퓨터 교육과정 내 학습목표 59
〈표 20〉 인도의 8학년 학생 컴퓨터 교육과정 내 학습목표 60
〈표 21〉 ICSE 의 주제와 CMC 서브 주제의 연계성 61
〈표 22〉 CBSE 학제와 CMC의 연계 학년 및 내용 62
〈표 23〉 CMC 교육철학원리의 패러다임적 사고관점과 내러티브적 사고관점 비교 63
〈표 24〉 인도의 정보과학 세부 교수학습방법(일부 발췌) 64
〈표 25〉 인도의 정보과학 세부 교수학습방법(일부 발췌) 65
〈표 26〉 인도 교사 연수 프로그램 운영표 75
〈표 27〉 InOpen Technologies의 교사연수 세부내용 76
〈표 28〉 InOpen Technologies의 교사연수 프로그램 내용 77
〈표 29〉 일본의 고등학교 정보교육의 과목별 목표 79
〈표 30〉 고등학교 교과목별 시수 비교 (김자미, 2014) 79
〈표 31〉 일본 중학교 교과목별 시수 (일본문부과학성, 2014) 81
〈표 32〉 일본 초등학교 정보교육의 세부 내용 82
〈표 33〉 일본 정보교육의 세부 목표 83
〈표 34〉 일본 초등학교 정보교육 교수학습방법의 방향 84
〈표 35〉 일본 초등학교 정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개념 84
〈표 36〉 일본 중학교 기술ㆍ가정군의 교과 내용 (일본문부과학성, 2014) 85
〈표 37〉 일본 고등학교 정보관련 교과내용 (일본문부과학성, 2014) 86
〈표 38〉 정보활용 친밀도 향상을 위한 지도사례 87
〈표 39〉 정보수집을 통한 발표준비와 관련된 지도사례 88
〈표 40〉 상대방을 고려한 정보전달과 관련된 지도사례 89
〈표 41〉 정보기술이 갖는 역할과 영향에 관련된 지도사례 90
〈표 42〉 정보윤리의 필요성과 책임에 관련된 지도사례 90
〈표 43〉 정보통신네트워크에서의 정보윤리와 관련된 지도사례 91
〈표 44〉 2014년 일본 문부과학성 주관 '학교교육에서의 정보화 지도자 연수' 계획 91
〈표 45〉 중국의 정보교육 주요 목표 내용 93
〈표 46〉 중국의 정보교과 교육내용 및 시수 주요 현황 93
〈표 47〉 중국의 2010-12 개정 교육과정 93
〈표 48〉 중국 북경시 초등학교 정보교과 교육내용 95
〈표 49〉 중국 중학교 정보기술 교육내용 96
〈표 50〉 중국 중학교 의무교육 교육과정 편성 및 시간 97
〈표 51〉 중국 고등학교 정보기술 교육내용 98
〈표 52〉 중국의 고등학교 '정보기술' 과목의 구성 99
〈표 53〉 이스라엘 중학교 : 히브리 학교의 주당 수업 시간 102
〈표 54〉 이스라엘 중학교 : 아랍과 드루즈 학교 102
〈표 55〉 이스라엘 고등학교 : 히브리 학교의 학생당 교수 시수 104
〈표 56〉 이스라엘 고등학교 : 아랍과 드루즈 학교 105
〈표 57〉 이스라엘의 초등학교 정보과학 및 로봇을 위한 주요 교육과정 107
〈표 58〉 이스라엘 중학교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의 구성 내용 108
〈표 59〉 이스라엘 고등학교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의 구성 내용 109
〈표 60〉 실과교육과정 내의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113
〈표 61〉 제5차 교육과정 실과 과목에서의 컴퓨터 관련 내용 114
〈표 62〉 제6차 교육과정 실과 과목에서의 컴퓨터 관련 내용 115
〈표 63〉 제7차 교육과정 실과 과목에서의 컴퓨터 관련 내용 115
〈표 64〉 2007 개정 교육과정 실과 과목에서의 컴퓨터 관련 내용 116
〈표 65〉 2009 개정 교육과정 실과 과목에서의 컴퓨터 관련 내용 117
〈표 66〉 정보통신기술 내용 체계 119
〈표 67〉 2014학년도 서울지역 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 중 정보교육 시간 편제 123
〈표 68〉 2014학년도 서울경○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 중 정보교육 시간배당표 124
〈표 69〉 2014학년도 서울윤○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 중 정보교육 시간배당표 125
〈표 70〉 중ㆍ고등학교 '정보' 교과의 학습 내용 126
〈표 71〉 고등학교 '정보과학' 과목의 학습 내용 128
〈표 72〉 차시별 특성화 고등학교 계열 필수 과목 129
〈표 73〉 차수별 전자계산 일반 및 컴퓨터 일반 과목 내용 요소 체계 130
〈표 74〉 중학교와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 목록 132
〈표 75〉 EPL의 분류 136
〈표 76〉 EPL 언어 특징 137
〈표 77〉 중ㆍ고등학교 정보 컴퓨터 교사 수 147
〈표 78〉 학교급별 정보 관련 과목 선택율 148
〈표 79〉 학교급별 정보 관련 과목 편성 시수 비율 148
〈표 80〉 중ㆍ고등학교 IT 관련 과목 상치교사 비율 149
〈표 81〉 실습실 운영 현황 151
〈표 82〉 2013 년 용도별 컴퓨터 보유현황 152
〈표 83〉 학생 1인당 학생용 컴퓨터 수 153
〈표 84〉 학교급별 전체 보유 컴퓨터의 사양별 보급률 153
〈표 85〉 학교급별 전체 보유 노트북의 사양별 보급률 154
〈표 86〉 초등학교의 소프트웨어교육 정규교과 편성 방안 157
〈그림 1〉 Strands in the Computer Science Standards 40
〈그림 2〉 TPACK의 개념도 76
〈그림 3〉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계통도(김현철 외, 2008) 137
〈그림 4〉 스크래치 2.0 실행화면 139
〈그림 5〉 Scratch Jr 실행화면 140
〈그림 6〉 앱 인벤터 실행화면 140
〈그림 7〉 Snap! 실행화면 141
〈그림 8〉 엔트리 실행화면 141
〈그림 9〉 Kodu 시작화면 142
〈그림 10〉 RUR-PLE 실행화면 142
〈그림 11〉 Python 실행화면 143
〈그림 12〉 스퀵 이토이 실행화면 144
〈그림 13〉 두리틀 실행화면 144
〈그림 14〉 에이전트시트 실행화면 145
〈그림 15〉 앨리스 실행화면 146
〈그림 16〉 BlueJ 실행화면 147
〈그림 17〉 정보ㆍ컴퓨티 표시과목 임용고사 선발인원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