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10
II.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3
III. 연구분석 15
1. 서비스로봇현황 15
1) 미국(USA) 16
(1) Humanroid Sex Robot(Roxxxy) 16
(2) Humanroid soldier Robot(Petman) 17
(3) 안내로봇(MILLENNIA) 18
(4) 인간얼굴로봇(humanlike robots) 19
(5) 우주작업로봇(Robonaut 2) 20
2) 유럽(EUROPE) 21
(1) 군인운반로봇(The Bear™) - 영국 21
(2) 물건운반로봇(Morpha) - 독일 22
(3) 엔터테인먼트로봇(Nao) - 프랑스 23
3) 중국(China) 24
(1) 케이블수리로봇 (Cable Repair Robot) 24
(2) 창문청소로봇(ECOVACS WINBOT) 25
(3) 소방로봇(The fire diamond) 26
(4) 가정용로봇 : 령령(LING LING) 27
4) 일본(JAPAN) 28
(1) 사회서비스로봇(ASIMO) 28
(2) 엔터테인먼트용(HRP-4C) 33
(3) 인형용 로봇(Geminoid TMF) 34
5) 한국(KOREA) 35
(1) 인간형 로봇(EveR) 35
(2) 사회용 로봇(Hubo) 40
2. 서비스로봇 실증분석 41
1) 빈도분석 41
(1) 일반현황 분석 41
(2) 서비스로봇 선호 디자인 분석 44
(3) 서비스로봇 수요 예상분석 52
(4) 서비스로봇 인간형태 디자인과 구매의향 분석 56
2) T-검정 73
3. 서비스로봇 디자인과 인체(人體) 79
1) 서비스로봇 디자인에 대한 선행 연구 79
2) 서비스품질에 대한 선행 연구 81
3) 이용만족에 대한 선행 연구 82
4) 실증분석 83
(1) 가설설정 83
(2) 변수의 정의 84
(3) 자료수집 및 표본특성 85
(4)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86
(5) 가설검정 89
(6) 연구결과의 시사점 91
(7) 연구의 한계 및 향후방향 91
5) 향후 서비스로봇제품 디자인 방향 92
4. 서비스로봇과 제도(制度) 97
1) 로봇의 기본법칙 101
2) 지능형 로봇의 특징 102
3) 이용만족의 정의 103
4) 연구모형의 개발 및 연구가설의 설정 104
(1) 인간형 지능로봇 기본법칙과 이용만족간의 관계 104
(2) 인간형 지능로봇 인간대우 요인과 이용만족간의 관계 104
5) 변수의 측정 104
(1) 기본법칙 변수 105
(2) 인간대우 변수 105
(3) 이용만족 변수 105
6) 실증분석 106
(1) 기술통계량 분석 106
(2)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106
(3) 가설검증 109
(4) 연구의 시사점 111
(5) 연구의 한계 및 향후방향 112
7) 향후 지능형 로봇제품 연구개발의 논의점 113
IV. 연구결과 115
V. 연구의 기대효과 117
VI. 결론 120
참고문헌 122
참고사이트 124
〈표 1-1〉 연구진행계획 14
〈표 3-1〉 표본의 성별분포 41
〈표 3-2〉 표본의 연령(나이) 41
〈표 3-3〉 표본의 거주국가 42
〈표 3-4〉 표본의 직업 42
〈표 3-5〉 전자제품(예: 핸드폰, 노트북(컴퓨터), 로봇청소기, TV, 세탁기 등)을 구매하기전에 가장 고려하는 것. 42
〈표 3-6〉 자동차를 구매하기전에 가장 고려하는 것. 43
〈표 3-7〉 표본의 로봇 선호 디자인 44
〈표 3-8〉 표본의 어린이교육용 로봇 선호 디자인 44
〈표 3-9〉 표본의 고급교육용 로봇 선호 디자인 45
〈표 3-10〉 표본의 청소기용 로봇 선호 디자인 45
〈표 3-11〉 표본의 식기세척용 로봇 선호 디자인 46
〈표 3-12〉 표본의 오락용로봇(예: 노래, 대화, 게임 등) 선호 디자인 46
〈표 3-13〉 표본의 유아관리용로봇(예: 감시, 관리등) 선호 디자인 47
〈표 3-14〉 표본의 실버용로봇(예: 책읽기, 노래, 대화, 놀이, 환자이동, 게임 등) 선호 디자인 47
〈표 3-15〉 표본의 오락용로봇(예: 안마, 미용, 성인게임 등) 로봇 선호 디자인 47
〈표 3-16〉 표본의 도우미용로봇(예: 안내, 홍보, 서비스제공, 배달, 심부름 등) 선호 디자인 48
〈표 3-17〉 표본의 컨설턴트용로봇(예: 전문상담-의학, 법률, 천문, 심리 등) 선호 디자인 48
〈표 3-18〉 표본의 해설용로봇(예: 뉴스앵커(리포터), 광고홍보, 정보제공 등) 선호 디자인 49
〈표 3-19〉 표본의 경비용로봇(예: 감시, 검문, 보디가드, 보호 등) 선호 디자인 49
〈표 3-20〉 표본의 업무용로봇(예: 복사심부름, 커피심부름, 기타 심부름, 잡일 등) 선호 디자인 50
〈표 3-21〉 의료용로봇(예: 환자간호, 수술등 업무보조 등) 선호 디자인 50
〈표 3-22〉 나(我, I)를 대신(代身)하는 서비스로봇 선호 디자인 51
〈표 3-23〉 표본의 원하는 수명 53
〈표 3-24〉 표본의 수명연장에 대한 사고방식 54
〈표 3-25〉 표본의 수명연장에 대한 걸림돌 54
〈표 3-26〉 표본의 서비스로봇제품 구매가격 의향 54
〈표 3-27〉 교육용 서비스로봇 디자인이 인간과 닮으면 닮을수록 잘 팔릴 것 56
〈표 3-28〉 가정용 서비스로봇 디자인이 인간과 닮으면 닮을 수록 잘 팔릴 것 57
〈표 3-29〉 사회용 서비스로봇 디자인이 인간과 닮으면 닮을 수록 잘 팔릴 것 58
〈표 3-30〉 국방용 서비스로봇 디자인이 인간과 닮으면 닮을 수록 잘 팔릴 것 59
〈표 3-31〉 인간형 서비스로봇 디자인이 인간신체와 닮으면 닮을수록 잘 팔릴 것 60
〈표 3-32〉 인간형 서비스로봇 디자인이 인간신체 기능과 닮으면 닮을 수록 잘 팔릴 것 61
〈표 3-33〉 인간형 서비스로봇 디자인이 인간신체 구조와 닮으면 닮을 수록 잘 팔릴 것 62
〈표 3-34〉 인간형 서비스로봇이 인간피부와 닮으면 닮을수록 잘 팔릴 것 63
〈표 3-35〉 인간형 서비스로봇이 인간체온과 닮으면 닮을수록 잘 팔릴 것 64
〈표 3-36〉 인간형 서비스로봇이 인간 감각기능과 닮으면 닮을수록 잘 팔릴 것 65
〈표 3-37〉 인간형 서비스로봇이 인간장기기능(예: 심장이 뜀, 맥박이 있음, 위(대 장)등과 같은 구조가 있음 등)과 닮으면 닮을수록 잘 팔릴 것 66
〈표 3-38〉 인간형 서비스로봇이 인간 생식기(예:♂♀)와 배설기관(예: 항문 등)이 닮으면 닮을수록 잘 팔릴 것 67
〈표 3-39〉 인간형 서비스로봇이 인간처럼 생리현상(예: 기침, 하품, 방귀를 뀜 등) 이 닮으면 닮을수록 잘 팔릴 것 68
〈표 3-40〉 표본의 결혼 예상 연령 69
〈표 3-41〉 표본의 인간형 서비스로봇과 결혼할 의향 69
〈표 3-42〉 표본의 자녀 예상 계획 70
〈표 3-43〉 표본의 인간형 서비스로봇 자녀 입양의향 70
〈표 3-44〉 표본의 인간형 서비스로봇 동거의향 71
〈표 3-45〉 표본의 인간형 서비스로봇제품 성향 평균비교 72
〈표 3-46〉 집단통계량(남성[1]과 여성[2] 평균비교) 73
〈표 3-47〉 독립표본검정(남성과 여성) 74
〈표 3-48〉 이용만족 연구 요약 82
〈표 3-49〉 외형디자인 요인 84
〈표 3-50〉 기능디자인 요인 84
〈표 3-51〉 이용만족요인 85
〈그림1〉 Humanoid robots 79
〈그림2〉 서비스로봇 디자인 연구모형 83
〈그림3〉 인체 골격 구조 93
〈그림4〉 인체 근육 구조 93
〈그림5〉 뇌와 신경계 구조 94
〈그림6〉 심장과 위(胃) 구조 95
〈그림7〉 소장 및 신장 구조 95
〈그림8〉 비너스상과 다비드상 96
〈그림9〉 인간형 로봇 연구모형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