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제1부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1. 연구의 배경 18
1-2. 연구의 필요성 19
1-3. 연구의 목적 19
1-4. 선행연구 20
1-4-1. 스포츠콘텐츠의 발전 20
1-4-2. 스포츠콘텐츠의 기능 21
1-4-3. 스포츠콘텐츠의 영향 22
1-4-4. 콘텐츠의 가치 분석 23
1-4-5. 뉴미디어 채널의 방송 콘텐츠 23
2. 연구내용 및 방법 25
2-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5
2-1-1. 스포츠콘텐츠 현황 및 경향 25
2-1-2. 스포츠콘텐츠 내용 및 특성 25
2-1-3. 스포츠콘텐츠 가치분석 26
2-1-4. 스포츠콘텐츠 성장 동인 27
2-2. 연구 수행 방법 27
2-2-1. 스포츠콘텐츠 현황 분석 방법 29
2-2-2. 스포츠콘텐츠 내용 및 특성 분석 방법 29
2-2-3. 스포츠콘텐츠 가치 분석 방법 32
2-2-4. 스포츠콘텐츠 성장 동인 도출 방법 34
2-2-5. 연구 수행방법 요약 정리표 34
제2부 연구결과 36
3. 스포츠콘텐츠 현황 및 경향 36
3-1. 국내 스포츠미디어 콘텐츠의 발전과정 36
3-1-1. 한국의 스포츠 미디어 변천과정 36
3-1-2. 인쇄매체 43
3-1-3. 스포츠 영화 47
3-1-4. 라디오 50
3-1-5. 텔레비전 54
3-1-6. 인터넷 61
3-2. 국내 스포츠 미디어 현황 65
3-2-1. 미디어와 방송중계권 66
3-2-2. 국내 스포츠채널 76
3-2-3. 국내 스포츠채널의 시청률 83
3-3. 해외 스포츠미디어의 현황 87
3-3-1. 미국의 스포츠중계 채널 현황 87
3-3-2. 미국의 프로스포츠 89
3-3-3. 유럽 프로축구 리그 95
3-4. 올림픽과 월드컵 경기의 스포츠중계 98
3-4-1. 올림픽경기의 스포츠중계 98
3-4-2. 월드컵경기의 스포츠중계 101
3-4-3. 올림픽과 월드컵 경기의 미디어가치 비교 104
4. 스포츠콘텐츠 내용 및 특성 107
4-1. 스포츠콘텐츠 범위 107
4-1-1. 스포츠콘텐츠 범위 및 내용 문헌 연구 107
4-1-2. 스포츠콘텐츠 델파이분석 111
4-2. 매체별 내용분석 120
4-2-1. 인터넷 스포츠콘텐츠 분석 126
4-2-2. 신문 스포츠콘텐츠 분석 146
4-2-3. TV 스포츠콘텐츠 분석 160
5. 스포츠콘텐츠 가치 분석 171
5-1. 스포츠콘텐츠의 효용성 분야 171
5-1-1. 스포츠콘텐츠의 사회·문화적 효용성 172
5-1-2. 스포츠콘텐츠의 경제적 효용성 173
5-1-3. 스포츠콘텐츠의 기타 효용성 176
5-1-4. 스포츠콘텐츠 가치측정도구 개발 177
5-2. 스포츠콘텐츠 수용자의 이미지 분석 179
5-2-1. 미디어 스포츠콘텐츠의 이미지 구체화 (이미지스케일) 180
5-2-2. 이용자에 따른 이미지 비교 185
5-3. 스포츠콘텐츠 이용과 충족분석 189
5-3-1. 수용자 기대요인과 충족요인 인지조사 190
5-3-2. 스포츠콘텐츠 기대요인 분석 243
5-3-3. 스포츠콘텐츠 충족요인 분석 259
5-3-4. 스포츠콘텐츠 기대와 충족 간 차이 273
6. 스포츠콘텐츠 성장 동인 277
6-1. 지상파 TV 279
6-2. 인터넷 282
6-3. 케이블 TV 285
6-4. 신문 288
제3부 논의 292
7. 연구 결과 논의 292
7-1. 스포츠콘텐츠 현황 및 경향 논의 292
7-2. 스포츠콘텐츠 내용 및 특성 논의 293
7-3. 스포츠콘텐츠 가치 분석 논의 295
7-4. 스포츠콘텐츠 성장동인 논의 297
7-4-1.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성장 동인 299
7-4-2. 미디어스포츠와 비즈니스의 호혜적 관계 300
7-4-3. 스포츠콘텐츠 가치 증대 301
7-4-4. 매체별 스포츠콘텐츠 인지된 가치 및 행위의도 302
제4부 결론 305
8. 스포츠콘텐츠의 가치 305
8-1. 스포츠콘텐츠 개념 확립 305
8-2. 제공 핵심가치 306
9. 스포츠콘텐츠 육성방안 309
9-1. 육성 방향 309
9-2. 핵심 육성 전략 309
9-3. 스포츠콘텐츠 핵심가치 증대 방안 312
9-3-1. 스포츠이미지 전략 312
9-3-2. 프레임 전략 314
9-4. 스포츠콘텐츠 미디어가치 증대 방안 315
9-4-1. 기본 모델 315
9-4-2. 미디어스포츠 비즈니스모델 전략 316
9-4-3. 미디어스포츠 비즈니스 모델 전략별 실행 방안(action plans) 설정 318
9-5. 스포츠콘텐츠 비즈니스가치 증대 방안 325
참고문헌 328
부록 338
부록 I. 설문지 : 미디어스포츠 형용사 이미지 338
부록 II. 설문지 : 미디어 스포츠콘텐츠 기대와 충족 341
부록 III. 설문지 : 미디어 스포츠콘텐츠 성장동인 347
표. 1. 미디어스포츠의 발달 과정 21
표. 2. 미디어 프레임 분류 31
표. 3. 워크샵 내용 요약 35
표. 4. 연구수행 방법 요약 35
표. 5. 미디어스포츠적 사건에 의한 변천과정 37
표. 6. 개별매체의 이용량 42
표. 7. 현재 발행되는 스포츠신문 46
표. 8. 스포츠신문 기업 매출액 추세 47
표. 9. 한국 스포츠영화 목록(2007년 12월 31일 기준) 48
표. 10. 한국 스포츠영화 소재 종목 49
표. 11. 일제시기 한반도 라디오 등록대수 및 가구당 보급률 50
표. 12. 전국 라디오 수신기 보급 추이 52
표. 13. 텔레비전 수상기 보급현황과 보급률 55
표. 14. 1970년대 인기 방송 장르 56
표. 15. 2007년 지상파 TV 선호 프로그램 유형 56
표. 16. 스포츠 방송채널사업자 57
표. 17. 스포츠 선수 해외진출 현황 : 진출연도 기준(야구, 축구, 기타) 58
표. 18. 장르별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1998-2000) 59
표. 19. 스포츠 드라마 59
표. 20. 케이블TV 가입자 변화 60
표. 21. 주요 언론사의 동영상 서비스와 장비 지급 현황 63
표. 22. 중계권료 계약 주체(Contact Point) 67
표. 23. 스포츠 중계권료 TOP 10 68
표. 24. IB 스포츠가 구매한 AFC 패키지 내역 69
표. 25. 국내 방송사 MLB 중계권료 인상 추이 70
표. 26. 지상파 방송의 국내 스포츠 중계권료 현황 73
표. 27. 지상파 방송의 해외 스포츠 중계권료 현황 75
표. 28. 지상파 방송사들의 연도별 스포츠 중계 편성 비율 76
표. 29. KBS의 인기스포츠 종목(축구, 야구, 배구, 농구)의 방송편성 편중도 77
표. 30. 2004년과 2005년 KBS 스포츠 중계방송 편성현황 78
표. 31. MBC 스포츠 중계방송 편성현황(2004.1 ~2005. 8) 79
표. 32. 2004년과 2005년 KBS 스포츠 중계방송 편성현황 80
표. 33. 국내 케이블PP의 스포츠 채널 현황 81
표. 34. 2003~2006 지상파 TV 프로그램 장르별 시청 만족도 83
표. 35. 2002~2004 국내 지상파 방송의 장르별 가구 시청률 84
표. 36. 2003, 2004, 2007년 케이블 TV 스포츠 전문채널 시청률 84
표. 37. 2007년 프로야구 구단별 시청률 비교 85
표. 38. 2007년 주요 축구경기 시청률 비교 85
표. 39. 일반 스포츠와 E-Sports의 비교 86
표. 40. 국내 프로 E-Sports 시장규모 86
표. 41. 미국 프로리그의 방송중계권 수입과 입장수입의 비교(1993년) 89
표. 42. NFL 슈퍼볼 역대 시청률(2000~2006) 90
표. 43. MLB 월드 시리즈 역대 시청률(2000~2006) 91
표. 44. NBA Final 역대 시청률(1998 ~ 2007) 94
표. 45. 유럽 축구클럽 브랜드가치 순위 96
표. 46. 유럽 축구 선수권대회 중계권 상승 추이 96
표. 47. 하계, 동계 올림픽 방영 국가 수 99
표. 48. 매스미디어 중심 올림픽 변천사 99
표. 49. 올림픽 중계권료 증가 추이 99
표. 50. 월드컵 축구와 중계방송의 발달사 102
표. 51. 주요 월드컵 방송중계 현황 103
표. 52. 매스미디어 중심 올림픽 변천사 103
표. 53. 월드컵과 올림픽의 미디어 가치 특성 비교 106
표. 54. 미디어 콘텐츠의 범위와 무역 통계상의 위치 110
표. 55. 1차 델파이 결과 - 스포츠콘텐츠화 단계- 113
표. 56. 1차 델파이 결과 - 스포츠성격- 114
표. 57. 1차 델파이 결과 - 스포츠콘텐츠활용범위- 114
표. 58. 스포츠콘텐츠화 단계 2차 델파이 결과 115
표. 59. 스포츠콘텐츠의 성격 구분 2차 델파이 결과 116
표. 60. 스포츠콘텐츠의 활용범위 2차 델파이 결과 117
표. 61. 3차 델파이 결과 최종 구성지표 118
표. 62. 스포츠콘텐츠화 단계 델파이 최종 118
표. 63. 스포츠콘텐츠의 성격 델파이 최종 119
표. 64. 스포츠콘텐츠의 활용범위 델차이 최종 119
표. 65. 선행연구 프레임 측정변인 120
표. 66. 프레임 요목 추출 배경 121
표. 67. 프레임 구성 요목 125
표. 68. 인터넷 변수 값 지정 128
표. 69. 인터넷 날짜 별 정보 수 129
표. 70. 인터넷 요일 별 정보 수 130
표. 71. 인터넷 포털 별 정보 수 130
표. 72. 인터넷 종목 별 정보 수 131
표. 73. 인터넷 메타프레임 내용빈도 132
표. 74. 인터넷 메타프레임 하위 핵심프레임 내용빈도 133
표. 75. 인터넷 논조 빈도 134
표. 76. 인터넷 전개방식 빈도 135
표. 77. 인터넷 기사 양 경향 135
표. 78. 포털 별 메타프레임 빈도 및 비율 137
표. 79. 포털 별 핵심프레임 빈도 및 비율 138
표. 80. 2008베이징올림픽 메달획득 결과 139
표. 81. 날짜(경기결과)와 종목 수의 관계 140
표. 82. 종목과 메타프레임의 관계 141
표. 83. 종목과 보도유형의 관계 143
표. 84. 종목과 논조의 관계 144
표. 85. 종목과 전개방식의 관계 145
표. 86. 인터넷 측정 변인 148
표. 87. 월별 기사 150
표. 88. 신문사 별 기사 150
표. 89. 신문 기사의 사진 경향 150
표. 90. 신문 종목 별 기사 양 경향 151
표. 91. 신문 메타프레임 내용 152
표. 92. 신문 핵심프레임 내용빈도 153
표. 93. 신문 보도유형 빈도 154
표. 94. 신문 논조 빈도 154
표. 95. 신문 전개방식 빈도 155
표. 96. 신문 별 메타프레임 빈도 및 비율 155
표. 97. 포털 별 핵심프레임 빈도 및 비율 156
표. 98. 신문 별 보도유형 빈도 및 비율 157
표. 99. 신문 별 논조 빈도 및 비율 157
표. 100. 신문 별 전개방식 빈도 및 비율 158
표. 101. 신문 별 월별 기사 수 159
표. 102. 신문 별 한 면의 평균 기사 수 159
표. 103. 신문 별 한 기사의 평균 글자 수 160
표. 104. 방송 측정 변수 162
표. 105. 방송 날짜 별 리포트 수 163
표. 106. 방송 요일 별 리포트 수 164
표. 107. 방송 종목 별 기사 수 165
표. 108. 방송 메타프레임 내용빈도 165
표. 109. 방송 핵심프레임 내용빈도 166
표. 110. 방송 보도유형 166
표. 111. 방송 논조유형 167
표. 112. 방송 전개방식유형 167
표. 113. 방송사 별 리포트 수 168
표. 114. 방송사 별 리포트 초(Sec.) 평균비교 168
표. 115. 방송 별 메타프레임 빈도 및 비율 168
표. 116. 방송 별 핵심프레임 빈도 및 비율 169
표. 117. 방송 별 보도유형 빈도 및 비율 170
표. 118. 방송 별 논조 빈도 및 비율 170
표. 119. 방송 별 전개방식 빈도 및 비율 170
표. 120. 주제분류 요목 171
표. 121. 디지털 콘텐츠 평가에 관한 연구 174
표. 122. 스포츠콘텐츠 측정 대상 175
표. 123. 미디어 스포츠콘텐츠 평가요소 및 평가 항목 177
표. 124. 라스웰의 커뮤니케이션 모형내용 179
표. 125. 미디어스포츠 연상 형용사 181
표. 126. 형용사이미지 조사대상 182
표. 127. 미디어스포츠 이미지형용사 요인분석 183
표. 128. 성별에 따른 형용사 평균비교 185
표. 129. 연령에 따른 형용사 평균비교 186
표. 130. 주거형태에 따른 형용사 평균비교 187
표. 131. 용돈에 따른 형용사 평균비교 187
표. 132. 미디어 스포츠콘텐츠에 대한 수용자 기대와 충족 조사자들의 개인적 특성 191
표. 133. 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 TV 수용자 기대가 높은 상위 5가지항목 207
표. 134. 신문 수용자 기대요인 상위 및 하우 5가지 항목 217
표. 135. 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 TV 수용자 충족이 높은 상위 5가지요인 232
표. 136. 신문 수용자 충족요인 Top 5 242
표. 137. 스포츠콘텐츠 기대와 충족요인 요인분석(지상파TV, 케이블 TV, 인터넷) 243
표. 138. 스포츠콘텐츠 기대와 충족요인 요인분석(신문) 245
표. 139. 연령에 따른 지상파 TV 기대요인 246
표. 140. 성별에 따른 지상파 TV 기대요인 247
표. 141. 용돈에 따른 지상파 TV 기대요인 247
표. 142. 주거형태에 따른 지상파 TV 기대요인 248
표. 143. 연령에 따른 인터넷 기대요인 249
표. 144. 성별에 따른 인터넷 기대요인 250
표. 145. 용돈에 따른 인터넷 기대요인 251
표. 146. 주거형태에 따른 인터넷 기대요인 251
표. 147. 연령에 따른 케이블 TV 기대요인 252
표. 148. 성별에 따른 케이블 TV 기대요인 253
표. 149. 주거형태에 따른 케이블 TV 기대요인 254
표. 150. 연령에 따른 신문 기대요인 255
표. 151. 성별에 따른 신문 기대요인 256
표. 152. 용돈에 따른 신문 기대요인 257
표. 153. 주거형태에 따른 신문 기대요인 258
표. 154. 연령에 따른 지상파 충족요인 259
표. 155. 성별에 따른 지상파 충족요인 260
표. 156. 용돈에 따른 지상파 충족요인 261
표. 157. 주거형태에 따른 지상파 충족요인 262
표. 158. 연령에 따른 인터넷 충족요인 262
표. 159. 성별에 따른 인터넷 충족요인 263
표 .160. 용돈에 따른 인터넷 충족요인 264
표. 161. 주거형태에 따른 인터넷 충족요인 265
표. 162. 연령에 따른 케이블 TV 충족요인 266
표. 163. 성별에 따른 케이블 TV 충족요인 266
표. 164. 용돈에 따른 케이블 TV 충족요인 267
표. 165. 주거형태에 따른 케이블 TV 충족요인 268
표. 166. 연령에 따른 신문 충족요인 269
표. 167. 성별에 따른 신문 충족요인 270
표. 168. 용돈에 따른 신문 충족요인 271
표. 169. 주거형태에 따른 신문 충족요인 272
표. 170. 지상파 TV 미디어스포츠콘텐츠에 대한 기대와 충족의 평균비교 273
표. 171. 인터넷 미디어스포츠콘텐츠에 대한 기대와 충족의 평균비교 274
표. 172. 케이블 TV 미디어스포츠콘텐츠에 대한 기대와 충족의 평균비교 275
표. 173. 신문 미디어스포츠콘텐츠에 대한 기대와 충족의 평균비교 276
표. 174. 미디어스포츠콘텐츠 성장동인 조사자들의 개인적 특성 277
표. 175. 성장동인 종속변인 요인분석 279
표. 176. 지상파 TV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인지된 가치 및 행위의도의 상관관계 279
표. 177. 지상파 TV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인지된 가치의 회귀분석 280
표. 178. 지상파 TV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행위의도의 회귀분석 281
표. 179. 인터넷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인지된 가치 및 행위의도의 상관관계 282
표. 180. 인터넷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인지된 가치의 회귀분석 283
표. 181. 인터넷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행위의도의 회귀분석 284
표. 182. 케이블 TV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인지된 가치 및 행위의도의 상관관계 285
표. 183. 케이블 TV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인지된 가치의 회귀분석 286
표. 184. 케이블 TV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행위의도의 회귀분석 287
표. 185. 신문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인지된 가치 및 행위의도의 상관관계 289
표. 186. 신문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인지된 가치의 회귀분석 289
표. 187. 신문 미디어스포츠 수용결정요인과 행위의도의 회귀분석 290
표. 188. 미디어스포츠 비즈니스 모델 실행 방안(action plans) 319
표. 189. NFL 중계권료 현황 322
그림. 1. 연구의 틀 28
그림. 2. 조사도구 개발 절차 33
그림. 3. 스포츠콘텐츠 Cube 108
그림. 4. 콘텐츠화 단계 108
그림. 5. 콘텐츠화 단계 평가 개념도 109
그림. 6. 인터넷 분석페이지 예시 127
그림. 7. 인터넷 분석프로그램 코딩예시 127
그림. 8. 인터넷 포털 접촉 점유율 130
그림. 9. 인터넷 사진 크기 예시 136
그림. 10. 기사보기 예시 147
그림. 11. PDF신문보기 예시 147
그림. 12. 신문 분석프로그램 코딩예시 148
그림. 13. TV 해당 사이트 접촉 예시 161
그림. 14. VOD 다시보기 예시 161
그림. 15. 신문 분석프로그램 코딩예시 162
그림. 16. 스포츠콘텐츠 가치평가 분야 선정과정 도식도 172
그림. 17. 콘텐츠 다양화 기대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2
그림. 18. 원스탑 서비스의 기대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2
그림. 19. 타 매체와의 차별성의 기대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3
그림. 20. 콘텐츠 내용의 구체성의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3
그림. 21. 콘텐츠 화질에 따른 기대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4
그림. 22. 콘텐츠 품질에 대한 기대요인(지상파TV,인터넷, 케이블TV) 194
그림. 23. 유용한 정보 제공의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5
그림. 24. 콘텐츠 몰입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5
그림. 25. 최신 정보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6
그림. 26. 정보의 신속성의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6
그림. 27. 콘텐츠의 실시간 활용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7
그림. 28. 이용 편의성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7
그림. 29. 편리성의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8
그림. 30. 동시 활용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8
그림. 31. 반복시청 및 청취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9
그림. 32. 광고의 회피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199
그림. 33. 콘텐츠 공유에 따른 친밀성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0
그림. 34. 큰화면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0
그림. 35. 비용 절감의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1
그림. 36. 오디오 품질의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1
그림. 37. 콘텐츠의 전문성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2
그림. 38. 기분전환 및 휴식 활용의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 TV) 202
그림. 39. 무료한 시간 활용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지상파TV) 203
그림. 40. 집중 효과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3
그림. 41. 프로그램 몰입성의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테넷, 케이블TV) 204
그림. 42. 호기심 충족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4
그림. 43. 정보의 구체성의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5
그림. 44. 외로움 충족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5
그림. 45. 일상탈피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6
그림. 46. 습관성에 대한 기대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06
그림. 47. 스포츠콘텐츠의 다양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07
그림. 48. 스포츠콘텐츠의 다른 업무와의 동시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08
그림. 49. 스포츠콘텐츠의 다른 매체와의 차별성에 대한 기대요인(신문) 208
그림. 50. 스포츠콘텐츠의 내용의 구체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08
그림. 51. 스포츠 컨텐츠의 컬러와 색상의 선명도와 생동감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09
그림. 52. 스포츠콘텐츠의 유용한 정보의 제공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09
그림. 53. 스포츠콘텐츠의 몰입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09
그림. 54. 스포츠콘텐츠의 최신 정보의 유지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0
그림. 55. 스포츠콘텐츠의 정보 자료 신속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0
그림. 56. 스포츠콘텐츠의 생동감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0
그림. 57. 스포츠콘텐츠의 시각적 배치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1
그림. 58. 스포츠콘텐츠의 편리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1
그림. 59.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볼 수 있는 공유성에 대한 기대요인(신문) 211
그림. 60. 분석 전문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2
그림. 61. 콘텐츠의 실시간 정보교류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2
그림. 62. 콘텐츠의 시간 제약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2
그림. 63. 콘텐츠의 기사 몰입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3
그림. 64. 콘텐츠의 호기심 충족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3
그림. 65. 콘텐츠의 분석성과 자세한 정보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3
그림. 66. 콘텐츠의 습관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4
그림. 67. 콘텐츠의 기분전환 및 휴식 시 활용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4
그림. 68. 콘텐츠의 지루한 시간 보내기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4
그림. 69. 콘텐츠의 이용 시 집중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5
그림. 70. 콘텐츠의 외로움 충족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5
그림. 71. 콘텐츠의 이용 시 다른 일의 대한 기억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5
그림. 72. 콘텐츠의 다른 매체와의 비용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6
그림. 73. 콘텐츠의 정보의 반복 공유성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6
그림. 74. 콘텐츠의 광고 회피서에 대한 기대 요인(신문) 216
그림. 75. 콘텐츠의 다양성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사 TV, 인터넷, 케이블TV) 217
그림. 76. 원스탑 서비스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 TV, 인터넷, 케이블 TV) 218
그림. 77. 타 매체와의 차별성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18
그림. 78. 콘텐츠 내용의 구체성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19
그림. 79. 화질의 선명성이나 생동감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19
그림. 80. 콘텐츠의 품질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0
그림. 81. 유용한 정보제공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0
그림. 82. 콘텐츠 몰입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1
그림. 83. 최신 정보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1
그림. 84. 정보의 신속성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2
그림. 85. 콘텐츠의 실시간 활용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2
그림. 86. 이용 편의성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3
그림. 87. 콘텐츠 프로그램의 몰입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3
그림. 88. 콘텐츠의 호기심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4
그림. 89. 분석적이고 자세한 정보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4
그림. 90. 콘텐츠의 편리성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5
그림. 91. 콘텐츠의 동시성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5
그림. 92. 반복시청 및 청취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6
그림. 93. 광고 회피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6
그림. 94. 콘텐츠 공유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7
그림. 95. 큰 화면으로 시청하는 부분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7
그림. 96. 다른 매체와 비용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8
그림. 97. 오디오 시스템 품질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8
그림. 98. 콘텐츠 전문성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9
그림. 99. 기분전환 및 휴식 활용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29
그림. 100. 지루한 시간을 보내기에 적합함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30
그림. 101. 이용 시 집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30
그림. 102. 혼자 있을 때 외로움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31
그림. 103. 일상탈피에 대한 충족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31
그림. 104. 습관성에 대한 충족 요인(지상파TV, 인터넷, 케이블TV) 232
그림. 105. 콘텐츠 다양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3
그림. 106. 다른 업무와의 동시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3
그림. 107. 다른 매체와의 차별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3
그림. 108. 내용의 구체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4
그림. 109. 컬러와 색상의 선명도와 생동감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4
그림. 110. 유용한 정보의 제공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4
그림. 111. 콘텐츠 몰입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5
그림. 112. 최신 정보의 유지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5
그림. 113. 콘텐츠의 정보 자료 신속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5
그림. 114. 콘텐츠 생동감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6
그림. 115. 콘텐츠의 시각적 배치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6
그림. 116. 콘텐츠의 편리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6
그림. 117.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볼 수 있는 공유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7
그림. 118. 콘텐츠의 분석 전문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7
그림. 119. 콘텐츠의 실시간 정보교류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7
그림. 120. 콘텐츠의 시간 제약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8
그림. 121. 콘텐츠의 기사 몰입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8
그림. 122. 콘텐츠의 호기심 충족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8
그림. 123. 콘텐츠의 분석성과 자세한 정보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9
그림. 124. 콘텐츠의 습관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9
그림. 125. 콘텐츠의 기분전환 및 휴식 시 활용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39
그림. 126. 지루한 시간 보내기에 적합한 측면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40
그림. 127. 이용 시 집중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40
그림. 128. 콘텐츠의 외로움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40
그림. 129. 콘텐츠 이용 시 다른 일의 대한 기억성에 충족 요인(신문) 241
그림. 130. 콘텐츠의 다른 매체와의 비용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41
그림. 131. 콘텐츠의 정보에 반복 공유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41
그림. 132. 콘텐츠의 광고 회피성에 대한 충족 요인(신문) 242
그림. 133. 미디어 스포츠콘텐츠 형용사이미지 294
그림. 134. 성장동인 도출 프레임워크 297
그림. 135. 미디어-스포츠-기업 간의 3각 비즈니스 관계 301
그림. 136. 스포츠콘텐츠 육성전략 310
그림. 137. 미디어스포츠 비즈니스 모델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