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12
Ⅰ.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내용 및 수행절차 17
Ⅱ. 국가 및 강원도 철도계획 현황 18
2.1.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선언 :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 구상 18
2.1.1.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선언의 개요 18
2.1.2. 최근 동북아 극동지역 인프라와 물류동향 21
2.2. 대륙횡단철도와 한반도 철도의 연결 추진 전략 26
2.2.1. 대륙횡단철도망의 개요 26
2.2.2. 대륙횡단철도와 연결 의미 27
2.2.3. 남북철도 연결사업 추진현황 29
2.2.4. 한반도종단철도방의 단계별 추진전략 33
2.3. 국가 철도계획 추진방향 35
2.3.1. 기존 국가 철도계획의 변화 35
2.3.2.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37
2.3.3. 국가 상위계획의 대륙횡단철도 연계 구축 방향 39
2.4. 강원도 철도정책 추진방향 41
2.4.1. 상위계획의 강원도 철도망계획 반영 현황 41
2.4.2. 강원도 '目' 자형 철도망 구상(안) 42
2.4.3. TSR과 강원권 철도 수송루트 구축 46
Ⅲ. 강원도 철도현황 및 동해선 철도 물동량 전망 48
3.1. 강원도 철도 수송능력 현황 분석 48
3.1.1. 강원도 철도시설 및 철도 수송실적 현황 48
3.1.2. 철도 물류비 및 물류 효율성 현황 51
3.1.3. 강원도 지역 간 화물 물동량 현황 53
3.2. 강원도 여건변화 및 전망 54
3.2.1. 북극항로 개방과 북방경제시대의 도래 54
3.2.2. 동해주변 국가들의 북방루트 선점 경쟁 가시화 55
3.2.3.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와 교통망 확충 57
3.2.4. 동해안권FEZ 지정 58
3.3. 동해선 철도와 대륙횡단철도 연계 물동량 전망 59
3.3.1. 한국ㆍ일본의 TSR 이용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59
3.3.2. 중국 동북3성 수출입 물동량 전망 61
3.3.3. 북한의 TKR 장래 물동량 전망 63
3.3.4. TSR, TMR과 TKR 연계에 따른 물동량 전망 64
Ⅳ. 강원도 동해선 철도 추진방향 및 기대효과 66
4.1. 강원도 동해선 철도와 항공/해상의 단계적 연계 추진 66
4.1.1. 고성ㆍ속초ㆍ양양 권역 68
4.1.2. 강릉ㆍ동해ㆍ삼척 권역 70
4.2. 경제적 파급효과 72
4.2.1. 지역파급효과 분석의 전제조건 72
4.2.2. 지역파급효과 산출 73
4.3. 물류 효율성(통행시간) 개선효과 77
4.3.1. 분석방법 77
4.3.2. 개선효과 78
4.4. 기타 기대효과 82
4.4.1. 동해 주변지역과의 실질적 경제협력 모델 추진의 토대 마련 82
4.4.2. 북극해 및 극동러시아의 자원과 동해안권FEZ 산업 연계 83
Ⅴ. 결론 84
5.1. 결론 84
5.2. 정책제언 87
5.2.1. 남북철도 미 연결 구간 연결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87
5.2.2. 복합물류기지 구상 필요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0
[부록 1] 제2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1~2020)의 강원도 추진 철도사업 현황 93
[부록 2] 기존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별 강원도 철도사업 추진현황 94
[부록 3] 동해선 철도(동해북부선) 추진사항 95
판권기 96
〈표 Ⅰ-1〉 본 연구의 정책적 시사점 17
〈표 Ⅱ-1〉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분야별 주요 내용 20
〈표 Ⅱ-2〉 최근 러시아 철도망 구축현황(1990년~2010년) 22
〈표 Ⅱ-3〉 중국 시진핑 정부의 최근 주요 철도 추진현황 24
〈표 Ⅱ-4〉 북한의 주요 철도노선 현황 25
〈표 Ⅱ-5〉 대륙횡단철도의 개요 26
〈표 Ⅱ-6〉 대륙횡단철도와 해상운송 이용 시 운임 수송시간 비교 29
〈표 Ⅱ-7〉 남북한 철도현황 비교 30
〈표 Ⅱ-8〉 남북철도 연결사업 현황 30
〈표 Ⅱ-9〉 한반도종단철도(TKR)의 노선계획 현황 31
〈표 Ⅱ-10〉 한반도종단철도망의 노선별 공사비 추정(단선) 33
〈표 Ⅱ-11〉 북한철도의 현대화와 국제물류사업의 선순환구조 시나리오(KDI) 34
〈표 Ⅱ-12〉 기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개요 36
〈표 Ⅱ-13〉 국가계획의 대륙연결 철도망 개요 39
〈표 Ⅱ-14〉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강원도철도사업계획 현황 41
〈표 Ⅱ-15〉 강원도 주요 추진 철도사업의 개요 44
〈표 Ⅲ-1〉 전국 지역별 철도시설 현황(2012년 기준) 49
〈표 Ⅲ-2〉 강원도 철도시설 및 수송능력 현황(2011년) 49
〈표 Ⅲ-3〉 강원도 철도수송 실적 변화 추이 50
〈표 Ⅲ-4〉 국가 Vs. 강원도 철도 화물 수송비 및 물류 효율성 변화 추이 52
〈표 Ⅲ-5〉 전국 지역 간 화물물동량 현황(2010년) 53
〈표 Ⅲ-6〉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교통망 확충과 접근성 개선효과 58
〈표 Ⅲ-7〉 한국ㆍ일본-러시아 수출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60
〈표 Ⅲ-8〉 장래 TSR 이용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61
〈표 Ⅲ-9〉 중국 동북3성의 주요 항구별 물동량 변화 추이 61
〈표 Ⅲ-10〉 중국 국가별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 전망 62
〈표 Ⅲ-11〉 중국 요녕성 3항 및 동북 2성 물동량 예측결과 63
〈표 Ⅲ-12〉 중국 동북2성의 TKR 이용 물동량 전망치 63
〈표 Ⅲ-13〉 TKR 권역간(북한 → 남한) 2030년 물동량 예측(낙관적 시나리오) 64
〈표 Ⅲ-14〉 TKR 권역간(남한 → 북한) 2030년 물동량 예측(낙관적 시나리오) 64
〈표 Ⅲ-15〉 TSR, TMGR과 TKR 연계에 따른 장래 물동량 종합 65
〈표 Ⅳ-1〉 동해선 철도(동해 북부선)건설에 따른 생산 유발효과 산출결과 74
〈표 Ⅳ-2〉 동해선 철도 동해 북부선 건설에 따른 부가가치 유발효과 산출결과 75
〈표 Ⅳ-3〉 동해선 철도(동해 북부선)건설에 따른 고용 유발효과 산출결과 76
〈표 Ⅳ-4〉 강원도 동해선 철도(동해북부선)건설에 지역경제 파급효과 산출결과 77
〈표 Ⅳ-5〉 장래 타 지역과의 철도 통행시간 단축효과(강원도 전체기준) 79
〈표 Ⅳ-6〉 장래 타 지역과의 철도 통행시간 단축효과(속초권역 기준) 79
〈표 Ⅳ-7〉 장래 타 지역과의 철도 통행시간 단축효과(강릉권역 기준) 80
〈표 Ⅳ-8〉 극동러시아 주요 광물자원 매장량 및 생산량 83
〈그림 Ⅱ-1〉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추진전략 20
〈그림 Ⅱ-2〉 TSR을 이용한 국제 컨테이너 물동량 변화 추이(TEU) 22
〈그림 Ⅱ-3〉 중국의 '일대일로'추진 노선도 24
〈그림 Ⅱ-4〉 유라시아 지역의 다양한 철도복합운송 경로 27
〈그림 Ⅱ-5〉 TSR의 철도~해상 복합운송시스템 구축 개념 28
〈그림 Ⅱ-6〉 유라시아 지역의 다양한 철도복합운송 경로 28
〈그림 Ⅱ-7〉 나진~하산 연결철도 30
〈그림 Ⅱ-8〉 한반도종단철도(TKR) 구상(안) 32
〈그림 Ⅱ-9〉 국가 철도망 구상 및 구축 계획도 37
〈그림 Ⅱ-10〉 국가계획의 교통수단별 수송분담 구조 변화 38
〈그림 Ⅱ-11〉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1-2020) 38
〈그림 Ⅱ-12〉 동북아 단일 교통시장 추진전략 40
〈그림 Ⅱ-13〉 전국 권역별 인구비율 분포도(2011년 기준) 42
〈그림 Ⅱ-14〉 전국 권역별 GRDP 비율 분포도(2011년 기준) 42
〈그림 Ⅱ-15〉 강원권 국가전략 철도 구상(안) 43
〈그림 Ⅱ-16〉 대륙횡단철도와 강원권 연계 철도수송망 구축(안) 47
〈그림 Ⅲ-1〉 전국 지역별 철도연장 현황 50
〈그림 Ⅲ-2〉 전국 지역별 철도 복선화율 현황 50
〈그림 Ⅲ-3〉 전국 및 강원도의 화물수송 변화추이 51
〈그림 Ⅲ-4〉 전국 및 강원도의 여객수송 변화추이 51
〈그림 Ⅲ-5〉 국가 Vs. 강원도 철도 화물 수송비 비교 변화추이 52
〈그림 Ⅲ-6〉 국가 Vs. 강원도 철도 단위 수송비 비교 변화추이 52
〈그림 Ⅲ-7〉 북극항로 Vs. 수에즈 경유 항로 55
〈그림 Ⅲ-8〉 국내 국적선사의 첫 북극항로 시범운항 개요 57
〈그림 Ⅳ-1〉 강원도 육해공 교통망 연계 전략(안) 67
〈그림 Ⅳ-2〉 고성ㆍ속초ㆍ양양 구간의 여객/물류 흐름도 69
〈그림 Ⅳ-3〉 강원도의 국제 크루즈 항로 운영 계획(안) 69
〈그림 Ⅳ-4〉 강릉ㆍ동해ㆍ삼척 구간의 여객/물류 흐름도 71
〈그림 Ⅳ-5〉 일반적인 지역투입 산출표 구조 73
〈그림 Ⅳ-6〉 KTDB의 국가교통Network 구축도 78
〈그림 Ⅳ-7〉 강원도와 타지역간 장래 철도 통행시간 감소 효과 81
〈그림 Ⅳ-8〉 강릉건역과의 타지역간 장래 철도 통행시간 감소 효과 81
〈그림 Ⅳ-9〉 속초권역과의 타지역간 장래 철도 통행시간 감소 효과 81
〈그림 Ⅳ-10〉 동해 주변지역의 자원분포와 경제협력 모델 82
〈그림 Ⅴ-1〉 복합물류터미널(IFT) 개념도 88
〈표 부록-1〉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의 강원도 추진사업 93
〈표 부록-2〉 기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별 사업추진 비교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