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4
3. 연구 방법 15
4. 연구 현황 17
II. 예체능계 분류체계 및 정책 현황 21
1. 예체능계 정의 및 범주 23
가. 예술 및 체육 23
나. 예체능인 24
2. 예체능계 분류체계 현황 27
가. 예체능계 분류체계 구분 27
나. 예체능계 분류체계 현황 28
다. 종합 및 시사점 37
3. 예체능계 정책 현황 39
가. 예술분야 39
나. 체육분야 42
4. 문화예술 교육정책 46
가. 교육정책 이슈 46
나. 예술대학정책 49
5. 종합 및 시사점 50
III. 예체능계 인력수급 현황 53
1. 예체능계 대학 현황 55
가. 개요 55
나. 전문대(2~3년제 대학) 67
다. 일반대 74
2. 예체능계 산업 현황 82
가. 예체능계 및 국내산업 분류체계 82
나. 전체산업 현황 85
다. 예체능계 산업현황 88
3. 종합 및 시사점 98
IV. 예체능계 인력수급 전망 99
1. 예체능계 인력 공급 실태조사 101
가. 예체능계 취업률 조사 101
나. 예체능계 교수인식조사 104
다. 예체능계 취업수요조사 109
라. 종합 및 시사점 116
2. 예체능계 인력 공급 전망 118
가. 공급전망 절차 118
나. 전공분야별 졸업생 전망 118
다. 전공분야별 신규인력 공급 전망 123
3. 예체능계 산업 전망 126
가. 전체 산업별 취업자 비중 전망 126
나. 예체능계 산업 전망 127
4. 예체능계 인력 수급차 전망 131
가. 수급차 전망 절차 131
나. 수급차 전망 분석 133
V. 예체능계 인력수급 방안 135
1. 인력 유입 및 양성 방안 138
가. 현황 및 문제점 138
나. 개선방안 140
2. 인력수급 정책 방안 143
가. 현황 및 문제점 143
나. 개선 방향 147
VI. 결론 및 제언 153
1. 결론 155
2. 제언 158
참고문헌 161
부록 163
[부록 1] 예체능계 인력수급 방안 수립을 위한 요구조사지 165
[부록 2] 예술 활동 증명에 관한 세부 기준(제2조 관련) 174
[부록 3]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정책사업 177
판권기 198
〈표 II-1〉 예술 및 체육의 정의 및 범주 23
〈표 II-2〉 활동 중인 체육인(선수 및 지도자) 현황: 20210~2012년 24
〈표 II-3〉 예체능인 정의 25
〈표 II-4〉 문화예술인력 정책대상범위 26
〈표 II-5〉 국내 예술인 직업범위 26
〈표 II-6〉 예술인적자원 DB직종 분류체계(2009) 29
〈표 II-7〉 문화예술위원회 예술지원분야 29
〈표 II-8〉 문화예술인 실태조사 분류 30
〈표 II-9〉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분류 31
〈표 II-10〉 문화콘텐츠 산업분류 32
〈표 II-11〉 스포츠 산업분류 33
〈표 II-12〉 한국표준직업분류 34
〈표 II-13〉 한국고용직업분류 35
〈표 II-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 36
〈표 II-15〉 고등교육기관 학부/과 표준코드분류 36
〈표 II-16〉 한국교육개발원 2013교육통계분류 37
〈표 II-17〉 지역문화예술지원 사업 40
〈표 II-18〉 예술인 지원기준 41
〈표 II-19〉 장래인구특별추계(통계청, 2005) 43
〈표 II-20〉 국내 생활체육 정기적 참여율 추이 43
〈표 III-1〉 전문대 예체능계 계열별 학과 수(2010~2014년) 69
〈표 III-2〉 전문대 예체능계 졸업생 수(2010~2014년) 70
〈표 III-3〉 전문대 계열별 취업률 추이(2010~2014년) 72
〈표 III-4〉 전문대 예체능계 취업자 수(취업률)(2010~2014년) 73
〈표 III-5〉 일반대 예체능계 계열별 학과 수(2010~2014년) 75
〈표 III-6〉 일반대 예체능계 졸업자 수(2010~2014년) 77
〈표 III-7〉 일반대 계열별 취업률 추이(2010~2014년) 79
〈표 III-8〉 일반대 예체능계 취업자 수(취업률)(2010~2014년) 80
〈표 III-9〉 예체능계 산업 분류표 85
〈표 III-10〉 문화예술인력 전체 추정 규모 87
〈표 III-11〉 전공별 전 직종 종사자 고용현황 88
〈표 III-12〉 예체능계 산업 매출 현황 89
〈표 III-13〉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90
〈표 III-14〉 연도별 스포츠산업 규모 91
〈표 III-15〉 예체능계 산업 사업체 수 현황 92
〈표 III-16〉 예능계(콘텐츠) 산업 사업체 수 현황 93
〈표 III-17〉 체육계(스포츠) 산업 사업체 수 현황 94
〈표 III-18〉 예체능계 산업 종사자 현황 95
〈표 III-19〉 예능계 산업 종사자 수 현황 97
〈표 III-20〉 체육계(스포츠) 산업별 종사자 수 현황 97
〈표 IV-1〉 예체능계 취업률 조사개요 101
〈표 IV-2〉 예체능학과 취업률(2014) 103
〈표 IV-3〉 비정규직 취업률 103
〈표 IV-4〉 예체능계 교수 인식 조사개요 104
〈표 IV-5〉 예체능계 취업수요 조사개요 109
〈표 IV-6〉 전문대 졸업생의 전공분야별 전망 결과(대분류 기준) 120
〈표 IV-7〉 전문대 졸업생의 전공분야별 전망 결과(중분류 기준) 121
〈표 IV-8〉 일반대 졸업생의 전공분야별 전망 결과(대분류 기준) 122
〈표 IV-9〉 일반대 졸업생의 전공분야별 전망 결과(중분류 기준) 122
〈표 IV-10〉 전문대 전공대분류별 신규인력 공급 규모 전망 124
〈표 IV-11〉 전문대 전공중분류별 신규인력 공급 규모 전망 124
〈표 IV-12〉 일반대 전공대분류별 신규인력 공급 규모 전망 125
〈표 IV-13〉 일반대 전공중분류별 신규인력 공급 규모 전망 126
〈표 IV-14〉 예체능계 산업 매출액 전망 128
〈표 IV-15〉 예체능계 산업 사업체 수 전망 129
〈표 IV-16〉 예체능계 산업 종사자 전망 130
〈표 IV-17〉 예체능계 인력의 분야별, 수급차 전망(공급-수요) 132
〈표 V-1〉 직능위주의 학과 138
〈표 V-2〉 예체능계 전문대 교육역량강화 사업 선정 현황(2008년~2013년) 144
〈표 V-3〉 교육역량강화사업과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지표 비교 145
[부표 II-1] 예술인적자원DB 직종분류체계(2009년 기준) 180
[부표 II-2] 문화예술위원회 예술지원 분야 182
[부표 II-3]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예능계열 분류표 183
[부표 II-4]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체능계열 분류표 184
[부표 II-5] 스포츠산업 특수 분류표 186
[부표 II-6]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분류표 187
[부표 II-7]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예능계열 분류표 189
[부표 II-8] 한국표준직업분류(KSCO) 체능계열 분류표 191
[부표 II-9]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표 192
[부표 II-10] 고등교육기관 학부·과 표준코드 분류표 194
[그림 II-1] 교육방향 41
[그림 II-2] 정책영역과 교육영역 50
[그림 II-3] 분류체계 51
[그림 II-4] 부처 간 협력 시스템 구축 52
[그림 III-1] 예체능계대학 분류 55
[그림 III-2] 2010년 대비 2014년 전문대 계열별 대학 학과 수 증감비율 68
[그림 III-3] 전문대 예체능계 계열별 학과 수(2010~2014년) 69
[그림 III-4] 전문대 예체능계 졸업생 수(2010~2014년) 71
[그림 III-5] 전문대 계열별 취업률 추이(2010년~2014년) 72
[그림 III-6] 전문대 예체능계 취업자 수(취업률)(2010~2014년) 74
[그림 III-7] 2010년 대비 2014년 일반대 계열별 대학 학과 수 증감비율 75
[그림 III-8] 일반대 예체능계 계열별 학과 수(2010~2014년) 76
[그림 III-9] 일반대 예체능계 졸업자 수(2010~2014년) 78
[그림 III-10] 일반대 계열별 취업률 추이(2010~2014년) 79
[그림 III-11] 일반대 예체능계 취업자 수(취업률)(2010~2014년) 81
[그림 III-12]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분류체계 생성과정 83
[그림 IV-1] 예체능계 취업률 응답자 특성 102
[그림 IV-2] 학과 직면 문제(평균) 105
[그림 IV-3] 학과 직면 문제(비수도권) 105
[그림 IV-4] 실제취업률과 건보DB 취업률 차이의 원인 106
[그림 IV-5] 예술계열 인정취업률 정책문제점 106
[그림 IV-6] 학과평가와 취업정책 107
[그림 IV-7] 취업률지표 개선방향 107
[그림 IV-8] 교육과정 개편 범위 108
[그림 IV-9] 적용과정에서 문제점 108
[그림 IV-10] 거주지 현황 110
[그림 IV-11] 성별 현황 110
[그림 IV-12] 전공-일반대 110
[그림 IV-13] 전공-전문대 110
[그림 IV-14] 전공 만족 이유 111
[그림 IV-15] 전공 불만족 이유 111
[그림 IV-16] 진로계획 112
[그림 IV-17] 진로분야 112
[그림 IV-18] 전공분야 진로 희망 이유 112
[그림 IV-19] 타 전공 분야 진로 희망 이유 112
[그림 IV-20] 희망 근무형태(일반대) 113
[그림 IV-21] 희망 근무형태(전문대) 113
[그림 IV-22] 전공분야 취업 애로사항 113
[그림 IV-23] 전공분야 희망 직종 113
[그림 IV-24] 희망직종-일반대 114
[그림 IV-25] 희망직종-전문대 114
[그림 IV-26] 직업 준비내용 115
[그림 IV-27] 진로에 도움이 된 부분 115
[그림 IV-28] 진로에 도움이 된 부분-일반대 115
[그림 IV-29] 진로에 도움이 된 부분-전문대 115
[그림 IV-30] 종합 및 시사점 117
[그림 IV-31] 신규인력공급 전망 절차 118
[그림 IV-32] 졸업생 전망 절차 119
[그림 IV-33] 산업별 취업자 비중 전망(산업대분류) 127
[그림 IV-34] 예체능계 연간 입직 산업 종사자수 전망 131
[그림 IV-35] 2017년 예체능계 계열별 인력 수급차 분석 132
[그림 IV-36] 2022년 예체능계 계열별 인력 수급차 분석 133
[그림 V-1] 2014년 계열별 학과수 변동현황 137
[그림 V-2] 예체능계 학과수 및 졸업자수 추이 139
[그림 V-3] 예체능계 산업 생태계 흐름 140
[그림 V-4] 연계구조 142
[그림 V-5] 계열별 대학 학과의 폐과 현황 147
[그림 V-6] 상호 참조 기반 통합 분류체계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