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구목적 및 방법 3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3
2. 당초 연구 내용, 범위 및 방법 4
II.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6
1. 1차년도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6
1-1. 1차년도 연구개요[원문불량;p.6] 6
1-2. 컴포넌트화 웹 컨텐츠 환경의 기초조사 및 현황분석 9
1-3. 인지심리학 개념 및 체계 연구 14
1-4. 인지기억과 지각체계의 의미 분석 및 분류 15
1-5. 멘탈유형의 개념과 분석 및 평가방법 17
1-6. 사용자 데이터 마이닝 분석 21
1-7. 인지심리 분석을 통한 CPM 적용 27
1-8. CPM을 통한 ISA 추출 및 분석 29
1-9. 사용자 테스트를 위한 1차 그룹 선정 및 평가실행 31
2. 2차년도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33
2-1. 2차년도 연구개요 33
2-2. 1차 사용자 테스트 분석 및 검증 35
2-3. 평가실행 결과를 통한 ISA 구축 및 UIA 표준화 42
2-4. 2차 연구설계 및 인지분석 평가실행 46
2-5. 유형별 결과를 통한 최적화 멘탈유형 도출 51
2-6. 표준화 검증을 위한 분석결과 71
2-7. 최적화 멘탈유형 결과해석 86
3. 연구결론 89
III. 연구결과 활용계획 92
1. 연구결과 활용방안 92
2. 연구성과 94
IV. 참고문헌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