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PISA 2012 개관 19
가. PISA 2012 평가틀과 평가도구 19
나. PISA 2012 본검사 시행 및 채점, 보고 24
3. 연구 내용 25
4. 연구 방법 27
가. 문헌연구 27
나. 전문가 협의회 27
다. 통계분석 27
라. 세미나(정책포럼) 개최 28
Ⅱ. PISA 2012 결과에 나타난 남녀 학생의 인지적 성취 특성 29
1. 수학 30
가. 남녀 학생의 성취도 및 성취수준 30
나. 평가틀 하위요소별 남녀 학생의 성취 특성 37
2. 읽기 50
가. 남녀 학생의 성취도 및 성취수준 50
나. 평가틀 하위요소별 남녀 학생의 성취 특성 57
3. 과학 64
가. 남녀 학생의 성취도 및 성취수준 64
나. 평가틀 하위요소별 남녀 학생의 성취 특성 70
Ⅲ. 남녀 학생의 성취에 대한 영향 요인 77
1. 분석 모형과 절차 78
2. 영역별 분석 결과 85
가. 수학 99
나. 읽기 99
다. 과학 104
Ⅳ. 성취수준별 향상 요인 110
1.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111
가. 수학 111
나. 읽기 114
다. 과학 116
2. 분석 모형과 절차 118
3. 영역별 분석 결과 120
가. 수학 120
나. 읽기 128
다. 과학 132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36
1. 요약 및 결론 137
가. 남녀 학생의 성취 특성 및 성차의 패턴 137
나. 남녀 학생의 성취 향상을 위한 요인 140
다. 성취수준별 향상 요인의 차별적 효과 145
2. 정책 제언 149
가. 양성평등을 실현하는 수학교육 149
나. 학습자 다양성을 고려한 읽기교육 154
다. 평가요소별 균형 있는 성취를 위한 과학교육 157
라. 성취수준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지원 159
참고문헌 165
Abstract 170
[부록 1] PISA 2012 수학ㆍ읽기ㆍ과학 지필평가의 국제비교 결과 176
[부록 2] 다층분석 모형에 투입된 교육맥락변인 정보 177
1. 학생 수준 변인 177
2. 학교 수준 변인 182
[부록 3] 교육맥락변인의 기술 통계 184
1. 전체 학생, 남녀 학생의 평균, 표준편차 184
2. 성취수준 집단별 평균, 표준편차 185
3. 영역별 성취도와 독립변수 간 상관계수 186
4. 다층분석에 투입된 독립변수간 상관계수 행렬 - 전체 집단 187
5. 다층분석에 투입된 독립변수간 상관계수 행렬 - 남학생 집단 188
6. 다층분석에 투입된 독립변인간 상관계수 행렬 - 여학생 집단 189
판권기 2
〈표 Ⅰ-2-1〉 PISA 2012 본검사 평가 영역과 평가 방식 19
〈표 Ⅰ-2-2〉 PISA 2012 지필평가 검사지 설계 20
〈표 Ⅰ-2-3〉 교육성과와 예측변인의 2차원적 분류 22
〈표 Ⅰ-2-4〉 PISA 2012 학생 설문 설계 23
〈표 Ⅱ-1-1〉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수학 평균 점수 추이 30
〈표 Ⅱ-1-2〉 PISA 2012 남녀 학생의 수학 성취도 차이 31
〈표 Ⅱ-1-3〉 수학 성취수준별 성취 행동의 특성 33
〈표 Ⅱ-1-4〉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수학 성취수준별 비율 변화 34
〈표 Ⅱ-1-5〉 PISA 2012 남녀 학생의 수학 성취수준별 비율 36
〈표 Ⅱ-1-6〉 PISA 2012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평균 점수 차이 38
〈표 Ⅱ-1-7〉 맥락별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정답률 차이 39
〈표 Ⅱ-1-8〉 수학적 내용별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정답률 차이 41
〈표 Ⅱ-1-9〉 수학적 과정별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정답률 차이 43
〈표 Ⅱ-1-10〉 수학 추이문항에 대한 주기별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평균 정답률(%) 차이 44
〈표 Ⅱ-1-11〉 PISA 2012 수학 추이문항에 대한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평균 정답률 45
〈표 Ⅱ-1-12〉 PISA 2012 수학 새 문항에 대한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평균 정답률 46
〈표 Ⅱ-2-1〉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읽기 평균 점수 추이 50
〈표 Ⅱ-2-2〉 PISA 2012 남녀 학생의 읽기 성취도 차이 51
〈표 Ⅱ-2-3〉 읽기 추이문항에 대한 주기별 남녀 학생의 평균 정답률(%) 차이 52
〈표 Ⅱ-2-4〉 읽기 성취수준별 성취 행동의 특성 53
〈표 Ⅱ-2-5〉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읽기 성취수준별 비율 변화 54
〈표 Ⅱ-2-6〉 PISA 2012 남녀 학생의 읽기 성취수준 비율 56
〈표 Ⅱ-2-7〉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읽기 상황별 정답률 추이 58
〈표 Ⅱ-2-8〉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텍스트별 정답률 추이 60
〈표 Ⅱ-2-9〉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읽기 양상별 정답률 추이 62
〈표 Ⅱ-3-1〉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과학 평균 점수 추이 64
〈표 Ⅱ-3-2〉 PISA 2012 남녀 학생의 과학 성취도 차이 65
〈표 Ⅱ-3-3〉 과학 성취수준별 성취 행동의 특성 66
〈표 Ⅱ-3-4〉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과학 성취수준별 비율 변화 68
〈표 Ⅱ-3-5〉 PISA 2012 남녀 학생의 과학 성취수준 비율 69
〈표 Ⅱ-3-6〉 맥락-초점별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정답률 차이 71
〈표 Ⅱ-3-7〉 응용 분야 관련 맥락의 하위 요소별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정답률 차이 73
〈표 Ⅱ-3-8〉 과학 역량의 하위 요소별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정답률 차이 74
〈표 Ⅱ-3-9〉 과학 지식별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정답률 차이 76
〈표 Ⅲ-1-1〉 분석 모형별 독립변수 및 분석 항목 81
〈표 Ⅲ-1-2〉 다층분석 모형에 투입된 독립변수의 속성 82
〈표 Ⅲ-1-3〉 영역별 다층분석 모형의 독립변수 83
〈표 Ⅲ-2-1〉 성별에 따른 수학 성취에 대한 다층분석 85
〈표 Ⅲ-2-2〉 수학 영역의 다층분석 결과 - 공통모형 89
〈표 Ⅲ-2-3〉 수학 영역의 다층분석 결과 - 종합모형 93
〈표 Ⅲ-2-4〉 성별에 따른 읽기성취에 대한 다층분석 99
〈표 Ⅲ-2-5〉 읽기 영역의 다층분석 결과 - 공통모형 102
〈표 Ⅲ-2-6〉 성별에 따른 과학성취에 대한 다층분석 104
〈표 Ⅲ-2-7〉 과학 영역의 다층분석 결과 - 공통모형 108
〈표 Ⅳ-3-1〉 수학 성취수준별 성차에 대한 이항로짓 다층분석 121
〈표 Ⅳ-3-2〉 수학 공통모형의 성취수준별 영향 요인 123
〈표 Ⅳ-3-3〉 수학 종합모형의 성취수준별 영향 요인 127
〈표 Ⅳ-3-4〉 읽기 성취수준별 성차에 대한 이항로짓 다층분석 128
〈표 Ⅳ-3-5〉 읽기 공통모형의 성취수준별 영향 요인 131
〈표 Ⅳ-3-6〉 과학 성취수준별 성차에 대한 이항로짓 다층분석 132
〈표 Ⅳ-3-7〉 과학 공통모형의 성취수준별 영향 요인 133
〈표 Ⅴ-1-1〉 남녀 학생의 영역별 성취도에 대한 영향 요인 비교 144
〈표 Ⅴ-1-2〉 영역별 성취수준별 영향 요인 148
[그림 Ⅰ-2-1] PISA 2012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개념 모형 21
[그림 Ⅱ-1-1] PISA 2012 수학 성취수준별 남녀 학생 비율 34
[그림 Ⅱ-1-2] PISA 2012 수학 평가틀 37
[그림 Ⅱ-1-3] 맥락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문항 정답률 40
[그림 Ⅱ-1-4] 수학적 내용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문항 정답률 42
[그림 Ⅱ-1-5] 수학적 과정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문항 정답률 43
[그림 Ⅱ-1-6] 남학생의 정답률이 높은 새 문항 중 남녀 간 정답률 차이가 가장 큰 문항 48
[그림 Ⅱ-1-7] 여학생의 정답률이 높은 새 문항 중 남녀 간 정답률 차이가 가장 큰 문항 49
[그림 Ⅱ-2-1] PISA 2012 읽기 성취수준별 남녀 학생 비율 55
[그림 Ⅱ-2-2] PISA 2012 읽기 평가틀 57
[그림 Ⅱ-2-3] 읽기 상황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 문항 정답률 59
[그림 Ⅱ-2-4] 텍스트 체재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 문항 정답률 60
[그림 Ⅱ-2-5] 텍스트 유형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 문항 정답률 61
[그림 Ⅱ-2-6] 읽기 양상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 문항 정답률 62
[그림 Ⅱ-3-1] PISA 2012 과학 성취수준별 남녀 학생 비율 68
[그림 Ⅱ-3-2] PISA 2012 과학 평가틀 71
[그림 Ⅱ-3-3] 맥락-초점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 문항 정답률 72
[그림 Ⅱ-3-4] 맥락-응용분야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 문항 정답률 73
[그림 Ⅱ-3-5] 과학 역량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 문항 정답률 75
[그림 Ⅱ-3-6] 과학 지식에서의 우리나라 남녀 학생 문항 정답률 76
[그림 Ⅲ-1-1] 학교 졸업 후에 국어보다 수학을 더 학습할 계획이 있는 학생의 비율 98
[그림 Ⅳ-1-1] PISA 주기별 수학 상위수준 및 하위수준 학생 비율 112
[그림 Ⅳ-1-2] 수학 상위수준 비율의 변화(PISA 2012-PISA 2009) 113
[그림 Ⅳ-1-3] 수학 하위수준 비율의 변화(PISA 2012-PISA 2009) 113
[그림 Ⅳ-1-4] PISA 주기별 읽기 상위수준 및 하위수준 학생 비율 114
[그림 Ⅳ-1-5] 읽기 상위수준 비율의 변화(PISA 2012-PISA 2009) 115
[그림 Ⅳ-1-6] 읽기 하위수준 비율의 변화(PISA 2012-PISA 2009) 115
[그림 Ⅳ-1-7] PISA 주기별 과학 상위수준 및 하위수준 학생 비율 116
[그림 Ⅳ-1-8] 과학 상위수준 비율의 변화(PISA 2012-PISA 2009) 117
[그림 Ⅳ-1-9] 과학 하위수준 비율의 변화(PISA 2012-PISA 2009) 117
[그림 Ⅴ-1-1]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PISA 2012 수학 하위영역별 정답률 성차 138
[그림 Ⅴ-1-2]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PISA 2012 읽기 하위영역별 정답률 성차 139
[그림 Ⅴ-1-3] 우리나라 남녀 학생의 PISA 2012 과학 하위영역별 정답률 성차 140
[그림 Ⅴ-2-1] PISA 2012 수학ㆍ읽기ㆍ과학의 남녀 및 성취수준별 특성 결과에 기반한 교육정책 대안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