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조난심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가. 연구의 필요성 23
나. 연구의 목적 25
2. 연구 내용 26
가. 2014년 적용 초·중학교의 사회, 과학 디지털교과서 분석 26
나.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정책 현황 조사 26
다.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 분석 26
라.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모색 26
3. 연구 방법 27
가. 문헌 연구 27
나. 설문 조사 27
다. 전문가 협의회 27
라. 수업 관찰 및 심층 면담 28
II. 디지털교과서 정책의 변천 과정과 교수·학습 지원 정책 현황 29
1. 우리나라 디지털교과서 정책의 변천 과정 31
가. 디지털교과서의 도입과 개발 31
나. 스마트교육과 디지털교과서 34
2.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정책 현황 38
가.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38
나. 교원 역량 강화 연수 40
다.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보급 42
III. 2014년 적용 초·중학교의 사회, 과학 디지털교과서 분석 45
1. 디지털교과서의 분석 방법 47
가. 디지털교과서 구조도의 분석 48
나. 디지털교과서 특성의 양적 분석 49
다. 디지털교과서 특성의 질적 분석 51
2. 디지털교과서의 구조도 분석 결과 53
3. 디지털교과서 특성의 양적 분석 결과 57
가. 사회교과서 분석 결과 57
나. 과학교과서 분석 결과 67
4. 디지털교과서 특성의 질적 분석 결과 78
가. 사회교과서 분석 결과 78
나. 과학교과서 분석 결과 100
5. 디지털교과서 분석 결과를 통한 시사점 117
IV.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 조사 결과 121
1. 설문 조사 123
가. 조사 방법 123
나. 조사 결과 130
다.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한 시사점 179
2. 수업 관찰 181
가. 조사 대상의 선정 181
나. 조사 대상 학교 특성 183
다. 수업의 개요 190
라.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분석 224
마. 수업 관찰 분석 결과를 통한 시사점 248
V.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259
1.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실생태계와 교실생태계의 분석 틀 261
가. 디지털교과서가 활용되는 교실생태계의 체계 261
나. 교수·학습 지원 방안 도출을 위한 교실생태계의 분석 틀 262
2.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실생태계의 분석 결과 266
가. '부족함'의 분석 결과 266
나. '불편함'의 분석 결과 276
다. '불안함'의 분석 결과 286
라. '기대감'의 분석 결과 294
3.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실생태계의 교수·학습 지원 방안 300
VI. 요약 및 정책 제언 303
1. 요약 305
가.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05
나. 연구 결과 305
2. 정책 제언 311
가. 디지털교과서 개선 313
나. 연구학교 운영 및 지원 319
다. 교사 역량 강화 323
라. 학생 및 학부모 지원 329
참고문헌 331
Abstract 337
부록 341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343
[부록 2] 학생용 설문지 350
〈표 II-1〉 2008~2011년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 34
〈표 II-2〉 2012년도 디지털교과서 적용 현황 36
〈표 II-3〉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이후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 37
〈표 II-4〉 2012~2013년 스마트교육 연수 현황 41
〈표 III-1〉 디지털교과서 구조도의 분석 틀 49
〈표 III-2〉 디지털교과서 양적 분석 틀 : 추가된 자료 50
〈표 III-3〉 디지털교과서 양적 분석 틀 : 구현된 기능 51
〈표 III-4〉 디지털교과서의 추가 자료 분석 결과 : 초등학교 사회 3 57
〈표 III-5〉 디지털교과서의 추가 자료 분석 결과 : 초등학교 사회 4 58
〈표 III-6〉 디지털교과서의 구현 기능 분석 결과 : 초등학교 사회 3 58
〈표 III-7〉 디지털교과서의 구현 기능 분석 결과 : 초등학교 사회 4 59
〈표 III-8〉 단계별 구성 요소에 따른 양적 분석 결과 : 초등학교 사회 60
〈표 III-9〉 추가된 자료 유형에 따른 양적 분석 결과 : 초등학교 사회 61
〈표 III-10〉 디지털교과서의 추가 자료 분석 결과 : 중학교 사회 1 62
〈표 III-11〉 디지털교과서의 추가 자료 분석 결과 : 중학교 사회 1 63
〈표 III-12〉 디지털교과서의 구현 기능 분석 결과 : 중학교 사회 1 63
〈표 III-13〉 디지털교과서의 구현 기능 분석 결과 : 중학교 사회 1 64
〈표 III-14〉 단계별 구성 요소에 따른 양적 분석 결과 :중학교 사회 1 65
〈표 III-15〉 추가된 자료 유형에 따른 양적 분석 결과 :중학교 사회 1 67
〈표 III-16〉 디지털교과서의 추가 자료 분석 결과 : 초등학교 과학 3 68
〈표 III-17〉 디지털교과서의 추가 자료 분석 결과 : 초등학교 과학 4 68
〈표 III-18〉 디지털교과서의 구현 기능 분석 결과 : 초등학교 과학 3 69
〈표 III-19〉 디지털교과서의 구현 기능 분석 결과 : 초등학교 과학 4 69
〈표 III-20〉 단계별 구성 요소에 따른 양적 분석 결과 : 초등학교 과학 70
〈표 III-21〉 추가된 자료 유형에 따른 양적 분석 결과 : 초등학교 과학 71
〈표 III-22〉 디지털교과서의 추가 자료 분석 결과 : 중학교 과학 1 73
〈표 III-23〉 디지털교과서의 추가 자료 분석 결과 : 중학교 과학 1 73
〈표 III-24〉 디지털교과서의 구현 기능 분석 결과 : 중학교 과학 1 74
〈표 III-25〉 디지털교과서의 구현 기능 분석 결과 : 중학교 과학 1 74
〈표 III-26〉 단계별 구성 요소에 따른 양적 분석 결과 :중학교 과학 1 75
〈표 III-27〉 추가된 자료 유형에 따른 양적 분석 결과 :중학교 과학 1 77
〈표 IV-1〉 설문 참여 연구학교의 표본 특성 124
〈표 IV-2〉 설문 참여 교사 표본 특성 125
〈표 IV-3〉 설문 참여 학생 표본 특성 127
〈표 IV-4〉 설문지 대상별 내용 129
〈표 IV-5〉 디지털교과서로 수업하는 과목 131
〈표 IV-6〉 디지털교과서로 수업하는 평균 학급 수 132
〈표 IV-7〉 수업에서의 단말기 활용 유형 132
〈표 IV-8〉 연구학교 단말기 보유 현황(복수 응답) 133
〈표 IV-9〉 연구학교의 단말기 종류 및 네트워크 현황 134
〈표 IV-10〉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단말기 종류별 대수 평균 134
〈표 IV-11〉 주변 기기 보유 현황(복수 응답) 135
〈표 IV-12〉 디지털교과서 적용 학급 및 교실 유형 현황 136
〈표 IV-13〉 학교장의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수용성 및 적극성 정도 137
〈표 IV-14〉 동료교사의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수용성 및 적극성 정도 138
〈표 IV-15〉 교육과정 운영의 융통성 정도 138
〈표 IV-16〉 지원 주체별 연구학교 평균 지원 예산 139
〈표 IV-17〉 연구학교 배정 예산의 항목별 사용 비중 평균 139
〈표 IV-18〉 2014년 이전 디지털교과서 활용 경험 140
〈표 IV-19〉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차시 141
〈표 IV-20〉 디지털교과서 수업에서의 단말기 활용 현황 142
〈표 IV-21〉 교사가 인식하는 본인의 ICT 소양 보유 정도 142
〈표 IV-22〉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본인의 항목별 ICT 활용 능력 정도 143
〈표 IV-23〉 중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본인의 항목별 ICT 활용 능력 정도 144
〈표 IV-24〉 초등교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항목별 ICT 소양 145
〈표 IV-25〉 중학교 교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항목별 ICT 소양 146
〈표 IV-26〉 초등교사의 사회 디지털교과서 학습자료 활용 정도 147
〈표 IV-27〉 중학교 교사의 사회 디지털교과서 학습자료 활용 정도 148
〈표 IV-28〉 초등교사의 과학 디지털교과서 학습자료 활용 현황 149
〈표 IV-29〉 중학교 교사의 과학 디지털교과서 학습자료 활용 정도 149
〈표 IV-30〉 초등교사의 디지털교과서 기능 활용 정도 150
〈표 IV-31〉 중학교 교사의 디지털교과서 기능 활용 정도 151
〈표 IV-32〉 초등교사의 디지털교과서 외 교수학습자료 및 도구 활용 정도 152
〈표 IV-33〉 중학교 교사의 디지털교과서 외 교수학습자료 및 도구 활용 정도 153
〈표 IV-34〉 초등교사의 사회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154
〈표 IV-35〉 중학교 교사의 사회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155
〈표 IV-36〉 초등교사의 과학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156
〈표 IV-37〉 중학교 교사의 과학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157
〈표 IV-38〉 디지털교과서 연수에 대한 만족도 158
〈표 IV-39〉 스마트교육 연수에 대한 만족도 158
〈표 IV-40〉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적 활용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 159
〈표 IV-41〉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노력 161
〈표 IV-42〉 초등교사를 위한 지원의 필요성 정도 162
〈표 IV-43〉 중학교 교사를 위한 지원의 필요성 정도 162
〈표 IV-44〉 초등학교를 위한 지원의 필요성 정도 163
〈표 IV-45〉 중학교를 위한 지원의 필요성 정도 164
〈표 IV-46〉 디지털교과서로 수업 받은 과목 165
〈표 IV-47〉 수업에서의 단말기 활용 유형 165
〈표 IV-48〉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는 장소 166
〈표 IV-49〉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한 가정 학습 정도 167
〈표 IV-50〉 서책교과서와 비교할 때 디지털교과서의 효용 정도 167
〈표 IV-51〉 디지털교과서의 가장 좋은 점 168
〈표 IV-52〉 디지털교과서의 가장 불편한 점 168
〈표 IV-53〉 초등학생이 인지하는 본인의 ICT 능력 정도 169
〈표 IV-54〉 중학생이 인지하는 본인의 ICT 능력 정도 169
〈표 IV-55〉 초등학생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인식 170
〈표 IV-56〉 중학생의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인식 171
〈표 IV-57〉 초등학생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172
〈표 IV-58〉 중학생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 대한 인식 173
〈표 IV-59〉 배경 변인과 초등학생의 디지털교과서 인식 간 카이제곱 검정 결과 174
〈표 IV-60〉 배경 변인과 중학생의 디지털교과서 인식 간 카이제곱 검정 결과 175
〈표 IV-61〉 배경 변인과 초등학생의 수업에 대한 인식 간 카이제곱 검정 결과 177
〈표 IV-62〉 배경 변인과 중학생의 수업에 대한 인식 간 카이제곱 검정 결과 178
〈표 IV-63〉 수업 관찰 대상 및 방문 학교 183
〈표 IV-64〉 3학년 사회 수업 : A초등학교 191
〈표 IV-65〉 4학년 사회 수업 : A초등학교 194
〈표 IV-66〉 4학년 사회 수업 : B초등학교 197
〈표 IV-67〉 3학년 과학 수업 : B초등학교 201
〈표 IV-68〉 3학년 과학 수업 : C초등학교 205
〈표 IV-69〉 4학년 과학 수업 : A초등학교 208
〈표 IV-70〉 1학년 사회 수업 : E중학교 212
〈표 IV-71〉 1학년 과학 수업 : D중학교 216
〈표 IV-72〉 1학년 과학 수업 : E중학교 221
〈표 IV-73〉 C초 3학년 과학 자료의 활용 시간 분석 225
〈표 IV-74〉 C초 3학년 과학 수업에서의 자료 활용 시간표 227
〈표 V-1〉 교실생태계 내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실태 및 인식의 분석 틀 263
〈표 V-2〉 면담 일시 및 면담 참여자 265
[그림 II-1] 2013년 교원정보화 역량강화 사업 41
[그림 III-1] 디지털교과서의 구조도 53
[그림 III-2] 디지털교과서의 뷰어 기능 55
[그림 III-3] 디지털교과서 뷰어 기능이 활성화된 모습 56
[그림 III-4] 조작형 자료화의 기능 구현 : 초등 사회 3 79
[그림 III-5] 말판 게임을 통한 내용 정리 활동의 디지털 구현 : 초등 사회 3 80
[그림 III-6] 고장의 중심지에 대한 심화 보충 동영상 제공 : 초등 사회 3 81
[그림 III-7] 고장의 변화 모습 탐구를 위한 지도 오버랩 기능 구현 : 초등 사회 3 82
[그림 III-8] 의미 없는 확대 기능의 구현 : 초등 사회 3 83
[그림 III-9] 학습자의 이해 수준을 넘어서는 동영상 제공 : 초등 사회 3 84
[그림 III-10] 무의미한 평가, 채점 기능의 구현 : 초등 사회 3 85
[그림 III-11] 오개념 형성 가능성이 있는 활동 : 초등 사회 3 86
[그림 III-12] 해상도가 낮은 지도의 오버랩 기능 : 초등 사회 4 87
[그림 III-13] 표현 지역과 축척이 상이한 지도의 오버랩 기능 : 초등 사회 4 88
[그림 III-14] 학습 목적이 유리된 게임 활동 : 초등 사회 4 89
[그림 III-15] 삽화의 애니메이션화를 통한 이해 증진의 사례 : 중학 사회 1, B 90
[그림 III-16] 태풍에 관한 보충심화 자료로서의 동영상 제공 : 중학 사회 1, B 91
[그림 III-17] 보충심화 자료로서의 사진과 설명 제공 : 중학 사회 1, A 92
[그림 III-18] 조작형 자료화의 기능이 구현된 기후도 : 중학 사회 1, A 93
[그림 III-19] 교사용 지도서의 설명을 용어사전으로 구현한 예 : 중학 사회 1, B 94
[그림 III-20] '이동'의 기능을 적절하게 구현하지 못한 사례 : 중학 사회 1, A 95
[그림 III-21] 디지털적 요소가 추가되지 않은 게임 제공 사례 : 중학 사회 1, B 96
[그림 III-22] 삽화를 애니메이션화한 사례 : 중학 사회 1, B 97
[그림 III-23] 의미 없는 '확대' 기능의 구현 : 중학 사회 1, A 98
[그림 III-24] 형식적인 보충 심화 학습 제공 : 중학 사회 1, A 99
[그림 III-25] 형식적인 답 입력 및 확인 기능의 구현 사례 : 중학 사회 1, B 100
[그림 III-26] 대체 실험 기능의 구현 : 초등 과학 4 101
[그림 III-27] 확대의 기능을 활용한 물질의 관찰 : 초등 과학 3 101
[그림 III-28] 목적 지향적인 동영상 제공 및 활동 설계 : 초등 과학 3 102
[그림 III-29] 팝업 형태가 아닌 본문 내 동영상 재생 : 초등 과학 4 103
[그림 III-30] 디지털 게임 활동의 구현 : 초등 과학 3 104
[그림 III-31] 탐구활동의 목적을 충실히 구현하지 못한 사례 : 초등 과학 3 105
[그림 III-32] 사진과 다름없는 동영상 : 초등 과학 3 106
[그림 III-33] 오개념이 생길 가능성 있는 사례 : 초등 과학 3 107
[그림 III-34] 확대 후 해상도가 낮은 사진이 제공되는 사례 : 초등 과학 3 108
[그림 III-35] 확대 기능을 통한 과학 관찰 : 중학 과학 1, A 109
[그림 III-36] 회전 기능을 통한 과학 관찰 : 중학 과학 1, B 110
[그림 III-37] 팝업 형태가 아닌 본문 내 재생 : 중학 과학 1, A 111
[그림 III-38] 물체의 속력과 시간에 관한 조작형 자료화 : 중학 과학 1, B 112
[그림 III-39] PDF 형식의 탐구활동지 제공 : 중학 과학 1, A 113
[그림 III-40] 기능 구현 없는 디지털교과서 지면 : 중학 과학 1, A 114
[그림 III-41] 형식적인 애니메이션화 : 중학 과학 1, A 115
[그림 III-42] 팝업 형태의 동영상 제공 : 중학 과학 1, A 117
[그림 IV-1] 초등 3 사회의 디지털교과서 화면 193
[그림 IV-2] A초 4학년 사회 수업에서의 위두랑 사용 196
[그림 IV-3] B초 4학년 사회 디지털교과서 활용 199
[그림 IV-4] B초 4학년 사회 드래그 앤 드랍 활동 200
[그림 IV-5] B초 3학년 과학 디지털교과서 활동 203
[그림 IV-6] B초 3학년 과학 수업 장면 204
[그림 IV-7] C초 3학년 과학 디지털교과서 활용 207
[그림 IV-8] C초 3학년 과학 수업에서 활용한 디지털교과서 부분 207
[그림 IV-9] A초 4학년 과학 수업에서의 QR코드 사용 211
[그림 IV-10] E중 사회 수업 장면 215
[그림 IV-11] D중 과학 수업에서의 미러링 활용 219
[그림 IV-12] D중 과학에서의 스마트패드 활용 219
[그림 IV-13] E중 과학에서의 미러링 활용 223
[그림 IV-14]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초3 과학 228
[그림 IV-15]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초3 과학 228
[그림 IV-16]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초3 사회 230
[그림 IV-17]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초3 사회 231
[그림 IV-18]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초4 사회 232
[그림 IV-19]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초4 사회 233
[그림 IV-20]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초4 사회 234
[그림 IV-21]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초4 사회 235
[그림 IV-22]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초3 과학 236
[그림 IV-23]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초3 과학 237
[그림 IV-24]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초3 과학 238
[그림 IV-25]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초3 과학 239
[그림 IV-26]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초4 과학 240
[그림 IV-27]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초4 과학 241
[그림 IV-28]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중1 사회 242
[그림 IV-29]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중1 사회 243
[그림 IV-30]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중1 과학 244
[그림 IV-31]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중1 과학 245
[그림 IV-32] 수업 단계별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분석 : 중1 과학 246
[그림 IV-33]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자료 활용 비율 : 중1 과학 247
[그림 IV-34] 수업별 디지털교과서 활용 분석 249
[그림 IV-35] 수업 전개 단계에서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249
[그림 IV-36] E중학교에서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250
[그림 IV-37] 수업별 디지털교과서 활용 비율 분석 251
[그림 IV-38] 수업별 위두랑 활용 분석 252
[그림 IV-39] 수업별 위두랑 활용 비율 분석 253
[그림 IV-40] 수업별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비율 분석 254
[그림 IV-41] 수업별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비율 분석 254
[그림 IV-42] 디지털교과서와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비율 255
[그림 IV-43] A초 4학년 사회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255
[그림 IV-44] E중 1학년 사회 수업에서의 디지털교과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256
[그림 V-1] 교실생태계의 체계 모형 261
[그림 V-2] 디지털교과서가 활용되는 교실생태계의 체계 262
[그림 V-3]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실생태계에서의 부족함 266
[그림 V-4]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실생태계에서의 불편함 276
[그림 V-5]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실생태계에서의 불안함 287
[그림 V-6]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실생태계에서의 기대감 295
[그림 V-7]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실 생태계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301
[그림 VI-1] 문제 해결 방안별 정책 제언 주제 311
[그림 VI-2]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추진 전략 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