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의 목적 18
2. 연구 내용 18
가. 선행연구 18
나. 설문조사 18
다. 심층면담 19
라.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개발 19
마.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현장 적용 및 활용방안 모색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연구 19
나.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20
다. 워킹그룹(working group) 운영 20
라. 심층면담 20
마. 전문가 협의회 21
바. 워크숍 21
Ⅱ. 선행연구 22
1. 영어 말하기 학습의 필요성 23
2. 모바일 학습의 정의 및 특성 24
가. 모바일 학습의 정의 24
나. 모바일 기반 언어학습(MALL)의 특성 및 주요 기능 28
3. 국내ㆍ외 모바일 영어 교수ㆍ학습 프로그램 활용 연구 34
가. 국내 연구 34
나. 국외 연구 35
다. 모바일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사례 38
Ⅲ.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개발 46
1. 학습 콘텐츠 47
가. 학습 콘텐츠 고도화 48
나. 학습 콘텐츠 개발 50
2. 학습 프로그램 구성 및 기능 56
가. 학습 프로그램 구성 58
나. 학습 프로그램 기능 61
3. 학습관리시스템 구성 및 기능 66
가. 학습관리시스템 구성 66
나. 학습관리시스템 기능 68
Ⅳ.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적용 및 활용사례 77
1. 프로그램 현장적용 78
가. 표집 절차 및 선정 78
나. 워킹그룹 운영 85
다. 연수 및 워크숍 87
2. 프로그램 활용사례 90
가. 정규수업 94
나. 방과후수업 100
다. 그 외 자율적 활용 106
Ⅴ.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108
1. 설문조사 분석 결과 109
가. 1차 학생 설문조사 결과 109
나. 2차 학생 설문조사 결과 120
다. 1ㆍ2차 학생 설문 차이분석 결과 131
라. 학습관리시스템 자료 분석 결과 134
2. 교사ㆍ학생 심층 면담 분석 결과 138
가. 심층 면담 구성 및 분석 방법 138
나. 학습 및 정의적 변화 142
다. ICT 기반 영어 교수ㆍ학습 지원을 위한 개선점 148
3. 결과요약 및 시사점 153
가. 학생 설문조사 및 학습관리시스템 자료 분석 결과 153
나. 심층면담 분석 결과 156
다. 시사점 157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159
1. 연구 요약 160
가. 학습 프로그램 개발 160
나. 학습 프로그램 현장적용 161
다.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161
2. 정책 제언 165
가. 고른 교육기회 제공을 통한 지역 간 영어교육 격차해소 방안 168
나. 단위학교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방안 185
참고문헌 192
ABSTRACT 197
[부록 1] 최종 30차시 학습단원 구성도 및 학습 콘텐츠 200
[부록 2] 말하기 학습채점 기준표 270
[부록 3] 1차 학생 설문지 271
[부록 4] 2차 학생 설문지 275
[부록 5] 학생ㆍ교사 심층 면담지 280
[부록 6] 정책 실무협의회 회의록 및 전문가 자문의견서 283
판권기 2
〈표 Ⅰ-1〉 시ㆍ도별 시범학교 선정 규모(2013) 16
〈표 Ⅲ-1〉 학습 프로그램 개발 주요내용 47
〈표 Ⅲ-2〉 학습 단원 구성 내용 50
〈표 Ⅲ-3〉 레벨 1의 확인학습 활동 내용 52
〈표 Ⅲ-4〉 레벨 2의 확인학습 활동 내용 52
〈표 Ⅲ-5〉 레벨 3의 확인학습 활동 내용 53
〈표 Ⅲ-6〉 과업중심활동 내용 55
〈표 Ⅲ-7〉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개발 내역 57
〈표 Ⅲ-8〉 삽화 및 음원 수 61
〈표 Ⅲ-9〉 학습관리시스템 메뉴 항목 및 기능 68
〈표 Ⅳ-1〉 전국 15개 연구 대상 학교 현황 80
〈표 Ⅳ-2〉 워킹그룹 구성 86
〈표 Ⅳ-3〉 워킹그룹 운영일정 87
〈표 Ⅳ-4〉 ICT 활용 영어 말하기ㆍ쓰기 우수 수업사례 워크숍 외부 참석자 수 88
〈표 Ⅳ-5〉 ICT 활용 영어 말하기ㆍ쓰기 우수 수업사례 워크숍 서면 의견서 내용 89
〈표 Ⅳ-6〉 프로그램 활용 유형 및 활동 내용 91
〈표 Ⅴ-1〉 1차 학생 설문구성 및 내용 109
〈표 Ⅴ-2〉 학생 설문 기술통계 결과 110
〈표 Ⅴ-3〉 1차 학생 설문 기술통계 결과 111
〈표 Ⅴ-4〉 영어 자신감 분석 기술통계 결과 112
〈표 Ⅴ-5〉 거주 지역ㆍ성별ㆍ학년별 영어 자신감 일원분산분석 결과 112
〈표 Ⅴ-6〉 영어 말하기 자신감 기술통계 결과 113
〈표 Ⅴ-7〉 거주 지역ㆍ성별ㆍ학년별 영어 말하기 자신감 일원분산분석 결과 113
〈표 Ⅴ-8〉 방과 후 활동 기술통계 결과 114
〈표 Ⅴ-9〉 스마트폰 활용 기술통계 결과 116
〈표 Ⅴ-10〉 거주 지역ㆍ성별ㆍ학년별 스마트폰 활용 일원분산분석 결과 118
〈표 Ⅴ-11〉 스마트폰 사용과 영어 학습 분석 결과 119
〈표 Ⅴ-12〉 2차 설문지 구성 및 내용 120
〈표 Ⅴ-13〉 2차 설문 기술통계 결과 121
〈표 Ⅴ-14〉 영어 자신감 기술통계 결과 122
〈표 Ⅴ-15〉 거주 지역ㆍ성별ㆍ학년별 영어 자신감 일원분산분석 결과 122
〈표 Ⅴ-16〉 영어 말하기 자신감 기술통계 결과 123
〈표 Ⅴ-17〉 거주 지역ㆍ성별ㆍ학년별 영어 말하기 자신감 일원분산분석 결과 123
〈표 Ⅴ-18〉 영어 말하기 흥미도 기술통계 결과 124
〈표 Ⅴ-19〉 거주 지역ㆍ성별ㆍ학년별 영어 말하기 자신감 일원분산분석 결과 124
〈표 Ⅴ-20〉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앱 유용성 및 만족도 t 검정 및 일원분산분석 결과 125
〈표 Ⅴ-21〉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유용성 및 만족도 기술통계 결과 126
〈표 Ⅴ-22〉 자기주도학습 일원분산분석 결과 128
〈표 Ⅴ-23〉 선생님 수업/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만족도 기술통계 결과 129
〈표 Ⅴ-24〉 채점 및 피드백(문자 또는 음성) 기술통계 결과 130
〈표 Ⅴ-25〉 1-2차 영어 자신감 지역별 차이분석 결과 132
〈표 Ⅴ-26〉 1-2차 영어 자신감 학년별 차이분석 결과 133
〈표 Ⅴ-27〉 1-2차 영어 말하기 자신감 지역별 차이분석 결과 133
〈표 Ⅴ-28〉 1-2차 영어 말하기 자신감 학년별 차이분석 결과 134
〈표 Ⅴ-29〉 학습관리시스템 데이터 기술통계 결과 135
〈표 Ⅴ-30〉 교사ㆍ학생 심층 면담자 현황 139
〈표 Ⅴ-31〉 교사ㆍ학생 심층 면담 주요 내용 140
〈표 Ⅵ-1〉 자문의견서 내용 및 관련 정책 167
〈표 Ⅵ-2〉 영어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유지ㆍ관리를 위한 소요예산 170
〈표 Ⅵ-3〉 단위학교 지원을 위한 영어 교수ㆍ학습 콘텐츠 개발 및 배포 현황 174
〈표 Ⅵ-4〉 모바일 영어 말하기 학습 콘텐츠 개발 현황 175
〈표 Ⅵ-5〉 현 교육부 농산어촌 ICT 교육지원사업 추진 계획안(案)(교육부, 2013c) 177
〈표 Ⅵ-6〉 교육부 농산어촌 ICT 교육지원사업 추진 계획 개선안(案) 178
〈표 Ⅵ-7〉 농산어촌 교원 대상 제공 가능한 인센티브 내역 181
〈표 Ⅵ-8〉 원어민 영어교원(TaLK & EPIK) 연간 배치 실적 183
〈표 Ⅵ-9〉 말하기 수행평가 지원 시스템 개발 및 시행 소요예산 187
〈표 Ⅵ-10〉 현 전국영어듣기능력평가시험 운영예산(예시) 189
〈표 Ⅵ-11〉 영어말하기능력시험 운영예산(안) 190
[그림 Ⅰ-1] 2013 말하기 학습 콘텐츠 내용 및 구성 17
[그림 Ⅱ-1]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정의 25
[그림 Ⅱ-2] MALL에서 롤 플레이 화면 34
[그림 Ⅱ-3] EBSe 초중고 말하기/쓰기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예시 39
[그림 Ⅱ-4] 토마토 스피킹의 예시 40
[그림 Ⅱ-5] Language Cube의 예시 41
[그림 Ⅱ-6] Rosetta Stone의 스크린 샷 41
[그림 Ⅱ-7] Speak English 스크린 샷 42
[그림 Ⅱ-8] Speaking English Pal Tutor의 스크린 샷 43
[그림 Ⅱ-9] TalkRocket Go의 스크린 샷 44
[그림 Ⅱ-10] Supiki 2.0의 스크린 샷 44
[그림 Ⅱ-11] My ET의 스크린 샷 45
[그림 Ⅲ-1] 학습 콘텐츠 개발 범위 48
[그림 Ⅲ-2] 30개 학습단원 선정 및 고도화 과정 49
[그림 Ⅲ-3] 과업중심활동 2-2의 구성 55
[그림 Ⅲ-4] 프로그램 개발 과정 및 절차 57
[그림 Ⅲ-5] 교사용 프로그램 흐름도 59
[그림 Ⅲ-6] 학생용 프로그램 흐름도 60
[그림 Ⅲ-7] 음성인식 기능 예시 63
[그림 Ⅲ-8] 상호작용 예시 64
[그림 Ⅲ-9] 게임적 요소 예시 65
[그림 Ⅲ-10] Speaking English Jr. 학습관리시스템 구성도 67
[그림 Ⅲ-11] 클래스 관리 예시 69
[그림 Ⅲ-12] 과제 채점 화면 예시 71
[그림 Ⅲ-13] 모바일 원격 학습관리 및 채점 페이지 화면 71
[그림 Ⅲ-14] 통계정보 화면 예시 - 학급 전체 통계(좌), 개별 학생 통계(우) 72
[그림 Ⅲ-15] 일자별 프로그램 사용 현황 도표 73
[그림 Ⅲ-16] 학교 랭킹 현황 예시 74
[그림 Ⅲ-17] 관리자 도구 - 공지알림 푸시 기능 예시 75
[그림 Ⅲ-18] 관리자 도구 - 설문조사 응답 현황 76
[그림 Ⅳ-1] 표집 대상 선정 절차 78
[그림 Ⅳ-2] 현장적용 교사 현황 및 분포도 79
[그림 Ⅳ-3] 서울 B중학교 프로그램 활용 예시 94
[그림 Ⅳ-4] 파주 O중학교 프로그램 활용 예시 96
[그림 Ⅳ-5] 대구 C중학교 프로그램 활용 예시 97
[그림 Ⅳ-6] 대구 C중학교의 프로그램 활용 모습 98
[그림 Ⅳ-7] 칠곡 H중학교 프로그램 활용 예시 99
[그림 Ⅳ-8] 칠곡 H중학교 프로그램 활용 모습 99
[그림 Ⅳ-9] 거제 K중학교의 프로그램 활용 예시 100
[그림 Ⅳ-10] 거제 K중학교 활동지의 예시 101
[그림 Ⅳ-11] 성주 L중학교의 프로그램 활용 예시 103
[그림 Ⅳ-12] 성주 L중학교의 수업 활동 모습 103
[그림 Ⅳ-13] 함양 I중학교의 수업 활동 모습 104
[그림 Ⅳ-14] 함양 I중학교의 프로그램 활용 예시 105
[그림 Ⅳ-15] 함양 I중학교의 프로그램 학습 일지 예시 106
[그림 Ⅴ-1] 학생별 단원 및 과업 학습시간 평균 통계 결과 135
[그림 Ⅴ-2] 학생별 단원 및 과업 진행률 평균 통계 결과 136
[그림 Ⅴ-3] 지역별 단원학습완료율 및 단원학습업로드율 평균 통계 결과 137
[그림 Ⅴ-4] 단위 학교별 단원학습완료율 및 단원학습업로드율 평균 통계 결과 137
[그림 Ⅴ-5] 학년별 단원학습완료율 및 단원학습업로드율 평균 통계 결과 138
[그림 Ⅴ-6] 심층 면담 자료 분석 단계 141
[그림 Ⅵ-1] 연구 요약 165
[그림 Ⅵ-2] 본 연구의 정책 반영현황 및 정책제언 내역 166
[그림 Ⅵ-3] 정책실무협의회 및 전문가 자문의견 수렴절차 167
[그림 Ⅵ-4] 정책제언 구성도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