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 조난심
목차
들어가기 :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별 흐름도 6
I.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마련 7
1. 성취기준 마련 9
가. 의미와 활용 9
나. 성취기준 마련 10
다.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 12
2. 학기 단위 성취수준 마련 14
가. 의미와 활용 14
나. 학기 단위 성취기준 마련 15
다. 유의사항 19
II.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수립 21
1. 교수·학습 계획 수립 23
가. 의미와 활용 23
2. 평가 계획 수립 24
가. 의미와 활용 24
나. 수행평가 26
III. 교수·학습 실시 27
1. 교수·학습 설계 29
가. 의미와 활용 29
나. 교수·학습 설계 절차 29
다. 교수·학습 설계 사례 31
2. 교수·학습 실행 33
가.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33
나. 교수·학습 지도안 사례 33
IV. 평가 도구 개발 39
1. 출제 계획 수립 41
가. 출제 계획 41
2. 평가 문항 개발 및 검토 45
가. 평가 문항 개발 과정 45
나. 평가 문항 개발 및 검토 원리 46
다. 선다형 평가 문항 개발 예시 48
V.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55
1. 학생의 학업 성취도 분석 57
가. 평균과 표준편차 57
나. 성취수준별 학생 분포 비율 57
2. 평가 결과 해석 및 활용 59
가. 평가 결과 해석 59
나. 선다형 평가 문항의 검토 사항 59
다. 서술형 문항(및 수행평가 과제)의 검토 사항 61
참고문헌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