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 조난심
목차
들어가기 :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별 흐름도 6
I.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마련 7
1. 학교별 성취기준 마련 9
가. 성취기준의 개념 9
나. 성취기준의 활용 9
다. 학교 성취기준 마련 방법 11
라. 성취기준 재구성 시 유의 사항 11
2. 학기 단위 성취수준 마련 14
가. 성취수준의 개념과 종류 14
나. 학기 단위 성취수준 기술 14
II.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수립 23
1. 교수·학습 계획 수립 25
2. 평가 계획 수립 26
III. 교수·학습 실시 31
1. 교수·학습 설계 33
1단계 :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성취기준 구체화 33
2단계 : 성취기준 도달에 대한 '학습의 증거' 설정 35
3단계 : 성취기준 도달을 돕는 교수·학습 계획하기 35
2. 교수·학습 실행 44
IV. 평가 도구 개발 47
1. 출제 계획 수립 49
가. 출제 계획 수립 49
2. 평가 문항 개발 및 검토 52
가. 평가 문항 개발 52
나. 평가 문항 검토 53
V.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67
1. 학생의 학업 성취도 분석 70
가. 학년 전체 혹은 학급별 평균과 표준편차 70
나. 성취수준별 학생 분포 비율 72
2. 평가 결과 해석 및 활용 74
가. 선다형 평가 문학의 결과 분석 및 활용 74
나. 서답형(서술형) 문항의 결과 분석 및 활용 76
다. 수행평가 과제의 결과 분석 및 활용 77
참고문헌 79
부록 81
[부록 1] '국어 II' 화법 영역의 성취평가제 적용 사례 83
[부록 2] '문학' 과목의 성취평가제 적용 사례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