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태제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사업의 필요성 16
나. 사업의 목적 18
2. 주요 추진 내용 19
가. 교육(지원)청별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지원으로 학교 영어 교육의 변화에 대한 학교와 교사의 인식 전환 및 확산 도모 19
나. 컨설팅단의 전문성 제고로 듣기·읽기·말하기·쓰기 등 언어의 4가지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영어 수업 방법 확산 19
다.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성과 평가 및 우수사례 발굴·확산 20
라. 영어교육 컨설팅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 영어교육 컨설팅 활성화 방안 모색 20
3. 기대 효과 20
II.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지원 사업 22
1. 운영 지원 체계 24
가. 교육부 25
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지원기관) 25
다. 17개 시·도 교육청 25
라. 178개 교육지원청 26
마. 178개 영어교육 컨설팅단 26
바. 단위학교 26
2. 컨설팅단 구성 및 운영 방안 27
가. 컨설팅단 구성 및 역할 27
나. 컨설팅단 운영 방안 27
다. 2013년도 영어교육 컨설팅단 주요 과제 28
3. 컨설팅단 운영 지원 사업 추진 실적 29
가. 컨설팅단 대상 워크숍 및 보고회 개최 30
나. 보고서 분석을 통한 컨설팅단 운영 실태 분석 31
다. 홈페이지 운영 및 수정 31
라. 문화 이해와 인성 계발을 위한 중학교 영어수업 자료집 제작 32
마. 문화 이해와 인성 계발을 위한 중학교 영어수업 예시 동영상 제작 33
바. 설문조사 및 분석 33
사.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우수사례집 제작 및 보급 33
아. 꿈과 끼 함양을 위한 영어 프로그램 우수사례집 제작 및 보급 33
III.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 36
1. 컨설팅단 구성 및 참여 교사 현황 38
2. 컨설팅단 중점 운영 과제 현황 40
3. 수업 컨설팅 추진 현황 41
4. 컨설팅단 운영 관련 쟁점 및 개선 방안 43
가. 컨설팅단 운영 43
나. 수업 컨설팅 시행 관련 44
다. 컨설턴트 45
IV.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우수사례 48
1.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우수사례 선정 기준 50
가. 컨설팅 목적의 명확성: 컨설팅 원리 적용의 충실성 50
나. 컨설팅 과정의 구체성: 컨설팅 과정(프로세스)의 충실성 51
다. 컨설팅 사례의 구체성 52
라. 수업 개선 효과 53
마. 컨설팅단 운영에 대한 교육지원청의 지원 54
2. 영어 활용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55
가. 선정 기준 55
나. 우수사례 56
다. 운영상의 쟁점 및 개선방안 65
3. 영어 말하기·쓰기 등 학생 참여적 수업지도 방안 66
가. 선정 기준 66
나. 우수사례 66
다. 운영상의 쟁점 및 개선 방안 75
4.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평가 방안 75
가. 선정 기준 75
나. 우수사례 76
다. 운영상의 쟁점 및 개선 방안 77
5. 인성·창의성 계발을 위한 영어 체험 활동 활성화 지원 78
가. 선정 기준 78
나. 우수사례 79
다. 운영상의 쟁점 및 개선 방안 84
6. 방과 후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 84
가. 선정 기준 84
나. 우수사례 85
다. 운영상의 쟁점 및 개선방안 88
7. 학교수업과 연계한 자기 주도적 학습 지원 방안 89
가. 선정 기준 89
나. 우수사례 90
다. 운영상의 쟁점 및 개선방안 95
8. 영어 교수 인력의 전문성 제고 방안 96
가. 선정 기준 96
나. 우수사례 96
다. 운영상의 쟁점 및 개선 방안 105
V. 설문조사 및 결과 106
1. 설문조사 108
가. 2013년 영어교육 컨설팅단 설문조사 인원 정보 108
2. 결과 108
가. 컨설턴트와 컨설턴티의 컨설팅 참여 태도 108
나. 학교 관리자의 영어교육 컨설팅에 대한 지지도 112
다. 컨설팅 참여에 대한 두 집단의 통제력 113
라. 컨설턴트와 컨설턴티의 컨설팅 참여 지속 의지 117
VI. 요약 및 정책 제언 120
1. 결과 요약 122
가. 2013년 컨설팅단 활동 현황 122
나. 컨설팅단 운영 관련 쟁점 및 개선 방안 123
2. 정책 제언 및 후속연구 제안 127
참고문헌 132
부록 134
[부록 1] 영어교육 컨설팅단 참여자 명단 136
[부록 2]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계획서 양식 181
[부록 3]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중간보고서 양식 184
[부록 4]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결과보고서 양식 187
[부록 5] 학교 영어교육 컨설팅장학 요청서 양식 190
[부록 6] 학교 영어교육 컨설팅장학 결과보고서 양식 191
[부록 7] 학교 영어교육 컨설팅장학 만족도 조사 양식 192
〈표 I-1〉 2012, 2013년도의 영어교육 컨설팅단 연구내용 비교 17
〈표 III-1〉 2013년도 시·도 교육청별 컨설팅단 구성 현황 38
〈표 III-2〉 2013년도 시·도 교육청별 컨설팅단 참여 교사 현황 39
〈표 III-3〉 영어교육 컨설팅단 중점 운영 과제 현황 40
〈표 III-4〉 2013 영어교육 컨설팅단 학교급별 컨설팅 시행 결과 41
〈표 III-5〉 2012 영어교육 컨설팅단 학교급별 컨설팅 시행 결과 41
〈표 III-6〉 2013 영역별 컨설팅 결과 42
〈표 IV-1〉 컨설팅단 운영 우수 보고서 평가 기준 및 평가의 초점 55
〈표 IV-2〉 컨설팅 결과 보고서 예시 63
〈표 IV-3〉 경기 안산교육지원청 우수사례 예시 67
〈표 IV-4〉 충남 논산 계룡 교육지원청 컨설팅 사례 73
〈표 IV-5〉 대전 동부 교육지역청 컨설팅 사례 76
〈표 IV-6〉 평택교육지원청 운영 추진 과제 및 실천 전략 79
〈표 IV-7〉 원주교육지원청의 컨설팅 운영 추진 과제 및 세부 실천 전략 86
〈표 IV-8〉 전북 전주 교육지원청 컨설팅 예시 97
〈표 IV-9〉 동영상 수업분석 예시 99
〈표 IV-10〉 우수 사전 컨설팅 예시 104
〈표 V-1〉 컨설턴트의 수업 컨설팅 참여 태도 1 109
〈표 V-2〉 컨설턴트의 수업 컨설팅 참여 태도 2 110
〈표 V-3〉 컨설턴티의 수업 컨설팅 참여 태도 1 111
〈표 V-4〉 컨설턴티의 수업 컨설팅 참여 태도 2 111
〈표 V-5〉 학교 관리자의 영어교육 컨설팅단 지지도 1 112
〈표 V-6〉 학교 관리자의 영어교육 컨설팅단 지지도 2 113
〈표 V-7〉 컨설팅 참여 의사결정에 대한 통제력 1 114
〈표 V-8〉 컨설팅 참여를 위한 시간적 여유 1 115
〈표 V-9〉 컨설팅 참여 의사결정에 대한 통제력 2 116
〈표 V-10〉 컨설팅 참여를 위한 시간적 여유 2 116
〈표 V-11〉 컨설팅 참여 지속 의지 1 117
〈표 V-12〉 컨설팅 참여 지속 의지 2 118
[그림 II-1]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지원 체계 및 역할 24
[그림 II-2] 영어교육 컨설팅단 운영 지원 홈페이지 화면 32
[그림 IV-1] 대구 서부 교육지원청 컨설팅 예시 59
[그림 IV-2] 대구 서부 교육지원청 우수사례 예시 60
[그림 IV-3] 서울 중부 교육지역청 운영 사례 70
[그림 IV-4] 충남 논산 계룡 교육지원청 운영 사례 73
[그림 IV-5] 수업자 성찰문의 예시 82
[그림 IV-6] 평택교육지원청 운영 사례 83
[그림 IV-7] 전북 전주 교육지원청 컨설팅 과정 97
[그림 IV-8] 용인 교육지원청 컨설팅단 활동 예시 101
[그림 IV-9] 구체적 증빙자료의 예시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