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2
가. 전기 중등교육으로서의 중학교 독자성과 자유학기제 22
나.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23
다. 자유학기제 관련 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 분석 23
라. 중학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설계 방안 24
3. 연구 추진 방법 24
가. 문헌 분석 24
나. 외국 방문 조사 및 인터뷰 25
다. 설문조사 25
라.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조사 27
마.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9
바. 워크숍 및 세미나 29
Ⅱ. 전기 중등교육으로서의 중학교 독자성과 자유학기제 32
1. 중학교 교육의 진단적 탐색 33
가. '연계ㆍ가교'로서의 중학교 교육의 제도적 특성 33
나. 전환기 교육환경 속의 중학생 발달 가속화와 미성숙 36
다. 전환기의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 41
2. 자유학기제의 의의와 중학교 독자성과의 관련성 44
가. 자유학기제의 의미와 성격 규정 44
나. '전환'을 원활하게 도모하는 자유학기제의 방향 53
Ⅲ.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57
1.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분석 58
가. 자유학기제 연구학교의 개황 58
나. 연구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조사 방법 및 분석 틀 60
다.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조사 결과 62
2. 학교 방문 면담 분석 96
가. 면담 방법 및 과정 96
나. 면담 결과 분석 99
Ⅳ. 자유학기제 관련 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 분석 135
1. 아일랜드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와 중학교 교육과정 136
가. 아일랜드 중학교 교육 및 교육과정 맥락 136
나. 아일랜드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아이디어 138
다. 전환학년제 정책 145
2. 영국의 갭이어(Gap Year)와 중학교 교육과정 163
가. 영국 중학교 교육 및 교육과정 맥락 163
나. 영국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아이디어 173
다. 갭이어 정책(특징) 178
3. 덴마크의 애프터 스쿨(After School)과 중학교 교육과정 182
가. 덴마크 중학교 교육 및 교육과정 맥락 183
나. 덴마크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아이디어 188
다. After School 정책 191
4. 일본의 직장체험활동과 중학교 교육과정 198
가. 일본의 중학교 교육 및 교육과정 맥락 198
나. 일본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아이디어 201
다. 직장체험활동 정책 202
Ⅴ. 중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설계 방안 220
1.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221
가. 자유학기제 관련 주요 용어 개선 221
나. 교사의 교과지도와 학생의 자유학기 활동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225
다. 자유학기제의 아이디어에 기반을 둔 다양한 교수ㆍ학습 활동 촉진 수업 운영 229
라. 학교 현실을 고려한 자유학기 활동의 평가 모색 232
마. 체험활동의 다양화 및 질적 제고 방안 237
바. 자유학기제 실시 학기의 일원화 및 이원화 방안 239
사. 자유학기제의 국가 교육과정 반영 방안 241
2. '전환'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 방안 248
가. '전환 학년' 개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설계 248
나. 진로 발달 및 지역 교육력에 기반을 둔 '체험활동' 설계 251
다. 자유학기 활동 촉진을 위한 지원 및 안전성 확보 방안 253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58
1. 요약 259
가. 전기 중등교육으로서의 중학교 독자성과 자유학기제 259
나. 자유학기 운영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262
다. 자유학기제 관련 외국의 중학교 교육과정 분석 266
라. 중학교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설계 방안 270
2. 정책 제언 273
가. 자유학기제 운영 계획-국가 교육과정-교육과정 해설서의 유기적 관계하의 자유학기 교육과정 추진 방안 강구 273
나. 국가-시ㆍ도 지방자치단체의 연계 체제를 통한 자유학기 교육과정 운영 촉진 지원 277
다. '전환 학년' 개념 도입을 통한 자유학기 아이디어 확대 보급 282
참고문헌 285
ABSTRACT 290
[부록 1] 자유학기제에 따른 중학교 개선을 위한 설문지 294
가. 자유학기제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의견조사 (학생용) 294
나. 자유학기제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의견조사 (중학교 교사용) 298
[부록 2] 자유학기제 운영 연구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지 304
[부록 3] 외국 방문 면담지 317
가. 아일랜드 317
나. 영국 320
다. 일본 323
판권기 2
〈표 Ⅰ-3-1〉 교사용 설문조사 내용 26
〈표 Ⅰ-3-2〉 학생용 설문조사 내용 27
〈표 Ⅱ-1-1〉 우리나라 학생의 학교 다니는 것에 대한 인식 37
〈표 Ⅱ-1-2〉 우리나라 학생의 학교에 가기 싫은 이유 38
〈표 Ⅱ-1-3〉 중학생의 자아정체성 혼란에 대한 교사 인식 39
〈표 Ⅱ-1-4〉 중학생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 개선에 대한 교사 인식 39
〈표 Ⅱ-1-5〉 현재 중학생들의 가장 큰 문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 40
〈표 Ⅱ-1-6〉 교사가 고등학교에 비해 중학교를 기피하는 이유에 대한 교사 인식 40
〈표 Ⅱ-1-7〉 중학교 교과 공부의 이유 43
〈표 Ⅱ-1-8〉 중학교 교과 수업이 자신의 진로에 도움 여부 43
〈표 Ⅱ-1-9〉 학생의 꿈과 소질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43
〈표 Ⅱ-2-1〉 자유학기제 도입 및 추진 경과 44
〈표 Ⅱ-2-2〉 담당 교과별 수업 방법 실시 정도에 대한 교사 반응 47
〈표 Ⅱ-2-3〉 담당 교과별 중학교의 역할에 대한 교사 인식 48
〈표 Ⅱ-2-4〉 중학교 교과공부에 대한 학생의 흥미도 50
〈표 Ⅱ-2-5〉 중학생 자신의 장래 희망에 대한 생각 정도 50
〈표 Ⅱ-2-6〉 학생이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이유 51
〈표 Ⅱ-2-7〉 학생이 가장 고민하고 있는 것 51
〈표 Ⅱ-2-8〉 학생의 미래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기준 52
〈표 Ⅱ-2-9〉 중학생들의 가장 큰 관심사(교사 응답) 52
〈표 Ⅱ-2-10〉 향후 중학교 교육의 방향에 대한 학생 인식 54
〈표 Ⅱ-2-11〉 중학교 중점 사항에 대한 교사 인식 55
〈표 Ⅲ-1-1〉 2013~2014년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현황 58
〈표 Ⅲ-1-2〉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실태 분석 주요 항목 61
〈표 Ⅲ-1-3〉 2013~2014년 자유학기제 적용 학기 62
〈표 Ⅲ-1-4〉 2013~2014년 자유학기 교육과정 적용 모델 63
〈표 Ⅲ-1-5〉 2013~2014년 자유학기 자율과정의 내역-프로그램(활동)의 수 64
〈표 Ⅲ-1-6〉 2013년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른 교과 감축시수 현황(실태조사지 응답 결과) 65
〈표 Ⅲ-1-7〉 2014년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른 교과 감축시수 현황(실태조사지 응답 결과) 67
〈표 Ⅲ-1-8〉 2013년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른 교과 증감시수 현황(편제표 응답 결과) 68
〈표 Ⅲ-1-9〉 2014년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른 교과 증감시수 현황(편제표 응답 결과) 70
〈표 Ⅲ-1-10〉 2013년~2014년 학기당 수업시수 변화 72
〈표 Ⅲ-1-11〉 2013년~2014년 자유학기 총 감축 시수 분포 73
〈표 Ⅲ-1-12〉 2013년~2014년 자유학기제 운영에 따른 자율과정의 증감시수의 평균 74
〈표 Ⅲ-1-13〉 2013~2014년 교과 감축시간 활용 방식 76
〈표 Ⅲ-1-14〉 2013~2014년 감축된 교과 시간의 지도 담당 77
〈표 Ⅲ-1-15〉 2013~2014년 자유학기 교과 간(교과 내) 융합 연계 평균 횟수 78
〈표 Ⅲ-1-16〉 2013~2014년 자유학기 공통교과의 평가 평균 횟수 79
〈표 Ⅲ-1-17〉 2013~2014년 자유학기 공통교과의 평가 방법 80
〈표 Ⅲ-1-18〉 2013~2014년 자유학기 평가 과정의 기록 83
〈표 Ⅲ-1-19〉 2013~2014년 자유학기 교육과정 운영-핵심 성취기준의 활용 84
〈표 Ⅲ-1-20〉 2013~2014년 핵심 성취기준의 유용성 84
〈표 Ⅲ-1-21〉 핵심 성취기준의 개선사항 85
〈표 Ⅲ-1-22〉 2013~2014년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시 어려운 점 86
〈표 Ⅲ-1-23〉 교과에 대한 교과 재구성 여부 87
〈표 Ⅲ-1-24〉 2014년 교과 간 융합ㆍ연계 수업 여부 87
〈표 Ⅲ-1-25〉 진로 연계 수업 여부 88
〈표 Ⅲ-1-26〉 바람직한 자유학기제 적용 학기 88
〈표 Ⅲ-1-27〉 자유학기제 적용 학기의 결정 주체 89
〈표 Ⅲ-1-28〉 3년 간 총 교육과정 이수시간의 조정에 대한 의견 89
〈표 Ⅲ-1-29〉 자유학기제 안내의 필요성 90
〈표 Ⅲ-1-30〉 교과 감축 시수의 활용 90
〈표 Ⅲ-1-31〉 교과 감축 시수의 범위 91
〈표 Ⅲ-1-32〉 2013~2014년 자유학기제에 대한 기타 지원 사항의 필요성 92
〈표 Ⅲ-1-33〉 2013~2014년 자유학기제에 따른 수업 개선 방향 93
〈표 Ⅲ-1-34〉 2013~2014년 자유학기제에 따른 평가 개선 방향 94
〈표 Ⅲ-2-1〉 면담 수행 질문 목록 97
〈표 Ⅲ-2-2〉 방문 면담 실시 학교의 배경 정보 97
〈표 Ⅲ-2-3〉 학교별 융합 연계 활동 사례 110
〈표 Ⅳ-1-1〉 아일랜드 중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및 편제 139
〈표 Ⅳ-1-2〉 아일랜드 중학교 졸업인증과 관련된 교육과정 및 평가의 전개-보통수준과 기초수준의 비교 141
〈표 Ⅳ-1-3〉 아일랜드 중학교와 고등학교 핵심 기능(key skills) 142
〈표 Ⅳ-1-4〉 중학교 교육과정의 '학습에 대한 진술' 143
〈표 Ⅳ-1-5〉 아일랜드 '연계 과목(Transition Units, TU)'의 핵심역량 관련 내용 144
〈표 Ⅳ-1-6〉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국가 교육과정(TYP) 문서 체계 148
〈표 Ⅳ-1-7〉 아일랜드의 '연계 과목(Transition Units, TU)'의 목차 및 내용의 일부 사례 149
〈표 Ⅳ-2-1〉 잉글랜드의 초ㆍ중등 교육과정 편제 166
〈표 Ⅳ-2-2〉 스탠리 파크 학교 7학년과 8학년의 교육과정 구조 171
〈표 Ⅳ-3-1〉 덴마크 공립기초학교의 권장 연간 단위 수업 최소 시수 188
〈표 Ⅳ-4-1〉 일본 중학교의 현행 교육과정 영역 및 시수 200
〈표 Ⅳ-4-2〉 일본 중학교의 직장체험을 실시하고 있는 3개 학년 실시 현황 203
〈표 Ⅳ-4-3〉 직장체험의 교육과정 관련 영역 현황 204
〈표 Ⅳ-4-4〉 효고현 교육위원회의 직장체험의 예시 210
〈표 Ⅳ-4-5〉 효고현 A중학교 「트라이ㆍ야루ㆍ위크」 활동 영역 및 장소(2013년도) 212
〈표 Ⅳ-4-6〉 효고현 교육위원회의 「트라이ㆍ야루ㆍ위크」 운영 경비 213
〈표 Ⅴ-1-1〉 선택 프로그램 활동의 내용과 관련 교과 224
〈표 Ⅴ-1-2〉 효율적 교과 지도 고려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227
〈표 Ⅴ-1-3〉 학생의 체험활동 배려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227
〈표 Ⅴ-1-4〉 중학교 교사의 자유학기제 실시 시기 선호도 240
〈표 Ⅴ-2-1〉 자유학기 운영 체험장 사례 252
〈표 Ⅴ-2-2〉 연도별 학교안전사고 보상 현황 255
〈표 Ⅴ-2-3〉 중학교 안전사고 발생 및 보상 현황(2011~2013) 255
〈표 Ⅵ-2-1〉 자유학기 활동 운영 지원비 산정(안) 279
[그림 Ⅱ-1-1] 중학교 교육의 제도적 특징 34
[그림 Ⅳ-1-1] 아일랜드의 학제와 교육과정 구성도 137
[그림 Ⅳ-1-2] 아일랜드 중학교 교육과정의 구성-교과 구분 및 핵심 역량 139
[그림 Ⅳ-1-3] 아일랜드 중등학교 교육과정 구성도 146
[그림 Ⅳ-1-4] TY 1994년 전후 TY 참가 학생 수의 변화 146
[그림 Ⅳ-1-5] 아일랜드 교육청(Education Center) 연합회 홈페이지 151
[그림 Ⅳ-1-6] 성콜름실학교 TY 학년의 수익자 부담학비 내역 153
[그림 Ⅳ-1-7] CBC 중등학교 교장실에서의 면담 장면 155
[그림 Ⅳ-1-8] CBC Monkstown학교 TY 블로그 중 학생들의 글과 사진모음 156
[그림 Ⅳ-1-9] CBC Monkstown학교 TY 블로그 중 학사력 2014년 5월 156
[그림 Ⅳ-1-10] 성콜름실학교 졸업식 안내(출처(http://sccsty.weebly.com/) 및 졸업식 안내 현판 앞에서의 기념사진 157
[그림 Ⅳ-1-11] 성콜름실중등학교 TY 홈페이지 158
[그림 Ⅳ-1-12] 성콜름실학교 TY 학년 계획서 중 직업체험활동 계획 159
[그림 Ⅳ-1-13] 성콜름실학교 TY 학년의 체험활동 사례 159
[그림 Ⅳ-1-14] 성콜름실학교 TY 월간활동(TY Calendar) 160
[그림 Ⅳ-1-15] 성콜름실 중등학교 학생들과의 면담 및 기념사진 160
[그림 Ⅳ-1-16] 성콜름실학교 TY 학년의 평가 결과의 기록 161
[그림 Ⅳ-1-17] 성콜름실학교 TY 학년의 교과 공통의 평가 방식 162
[그림 Ⅳ-1-18] 성콜름실학교 TY 학년의 평가 원칙과 방법 162
[그림 Ⅳ-2-1] 영국의 학제 164
[그림 Ⅳ-2-2] 스탠리 파크 학교 내부 전경(각 벽면이 별도의 학교를 구성하고 있음) 172
[그림 Ⅳ-2-3] 스탠리 파크 학교의 직업 교육(자동차 정비와 목공) 176
[그림 Ⅳ-2-4] Stanley Park High School의 융합연계수업(미술, 생물, 수학) 177
[그림 Ⅳ-2-5] 갭이어에 참여한 이유와 갭이어 참여자들이 의도한 주요 활동 내용 181
[그림 Ⅳ-3-1] 덴마크의 학제와 교육과정 구성도 184
[그림 Ⅳ-3-2] 덴마크 유스터코브 학교의 역할놀이 197
[그림 Ⅳ-4-1] 일본의 학제 및 학교 급별 교육과정 199
[그림 Ⅳ-4-2] 일본의 초ㆍ중ㆍ고의 진로 발달에 따른 체험활동 203
[그림 Ⅳ-4-3] 일본의 중학교 직장체험의 의의 205
[그림 Ⅳ-4-4] 「트라이ㆍ야루ㆍ위크」의 추진 체제 208
[그림 Ⅳ-4-5] 「트라이ㆍ야루ㆍ위크」의 실시 절차 210
[그림 Ⅳ-4-6] 「트라이ㆍ야루ㆍ위크」에 따른 학생들의 직장체험활동 모습 217
[그림 Ⅴ-1-1] 자유학기 교육과정 구성안 222
[그림 Ⅴ-1-2] 자유학기 활동으로서의 수업 설계 231
[그림 Ⅴ-1-3] 자유학기제의 평가 관점의 변화 및 강조점 233
[그림 Ⅴ-1-4] 자유학기제의 교과 활동 평가 모형 233
[그림 Ⅴ-1-5] A중학교 국어과 과정평가 상황 기록 234
[그림 Ⅴ-1-6] B중학교 수학과 성장기록지 235
[그림 Ⅴ-1-7] 자유학기 평가 절차 236
[그림 Ⅴ-1-8] 자유학기 활동으로서의 체험활동 영역 및 유형 238
[그림 Ⅴ-1-9]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재구조화 241
[그림 Ⅴ-2-1] '전환 학년' 개념 반영 교육과정 설계 249
[그림 Ⅴ-2-2] 진로 발달 및 지역 교육력 기반 체험활동 설계 251
[그림 Ⅵ-2-1]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근거 구도 274
[그림 Ⅵ-2-2] 중학교 자유학기 교육과정 추진 및 적용 로드맵 276
[그림 Ⅵ-2-3] 국가-시ㆍ도 지방자치단체의 연계를 통한 자유학기 교육과정 지원 체제 구축 278
[그림 Ⅵ-2-4] 국가-시ㆍ도 지방자치단체의 연계 체제 구축을 통한 지원 로드맵 281
[그림 Ⅵ-2-5] 전환 학년 개념 기반 자유학기제 아이디어 보급도 283
[그림 Ⅵ-2-6] 전환 학년 개념 자유학기 교육과정 확대ㆍ보급 추진 로드맵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