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6
2. 연구 방법 11
II. 퇴직자의 특성 및 요구 11
1. 퇴직자의 특성 11
가. 퇴직자의 일반적 특징 11
나. 퇴직자의 사회적 특징 12
다. 울산 퇴직자의 특징 13
2. 퇴직자의 요구 14
가. 교육운영 측면 14
나. 교육영역 측면 16
III. 퇴직자 프로그램 운영 현황 20
1. 국내 퇴직자 프로그램 20
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20
나. 기업 23
다. 평생교육기관 28
2. 국외 퇴직자 프로그램 30
가. 일본 30
나. 미국 34
다. 프랑스 42
라. 독일 43
마. 영국 44
3. 퇴직프로그램 운영기관의 역할과 시사점 46
가. 퇴직프로그램 운영기관의 역할 46
나. 퇴직프로그램 운영의 시사점 49
VI. 동구지역 퇴직자를 위한 쉼터(RIC) 운영 방안 55
1. 동구지역 퇴직자 프로그램 운영체제 구축 55
가. 퇴직자교육 기관간 상호 업무 협력 55
나. 퇴직자교육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57
2. 동구지역 퇴직자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59
가. 퇴직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영역 59
나. 퇴직자의 생애 주기별 평생교육 61
3. 동구지역 퇴직자를 위한 쉼터(RIC) 운영 63
가. RIC 지역사회에서의 기능과 역할 63
나. RIC 지역사회 서비스 모형 65
V. 결론 67
참고문헌 70
〈표 1〉 동구지역 베이비부머 인구 비율 6
〈표 2〉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의 베이비부머 퇴직 추이 7
〈표 3〉 베이비부머의 특징 12
〈표 4〉 연령대별 경제활동 참가율 전망 17
〈표 5〉 시니어 유망 업종 교육 21
〈표 6〉 개정 성실프로그램 내용 22
〈표 7〉 보건복지부 5단계 교육 모듈 23
〈표 8〉 현대중공업의 은퇴설계지원 3단계 모듈 24
〈표 9〉 현대중공업의 집합교육일정표 25
〈표 10〉 포스코의 그린라이프서비스 4단계 교육모델 26
〈표 11〉 한국전력의 퇴직준비교육 교과목 편성표 27
〈표 12〉 대구광역시 종합복지회관의 교육시간표 28
〈표 13〉 일본 단카이 세대의 교육내용 30
〈표 14〉 Encore Career 홈페이지 구성 38
〈표 15〉 매더 라이프웨이즈 교육 영역 40
〈표 16〉 시니어넷의 수준별 교육프로그램 주요 내용 41
〈표 17〉 퇴직운영기관의 교육내용 및 특성 47
〈표 18〉 퇴직자 교육 제공 기관별 업무 비교표 55
〈표 19〉 공공부문 일자리정보망 58
〈표 20〉 잡넷 연계 사이트 58
〈표 21〉 퇴직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주요 활동 영역 60
〈표 22〉 퇴직자의 주요 교육 영역 61
〈그림 1〉 전 국민의 노후 준비 수준 8
〈그림 2〉 퇴직교육 실시 시기 15
〈그림 3〉 연령대별 경제활동인구 비교(2000년, 2020년) 16
〈그림 4〉 평생교육 제공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59
〈그림 5〉 생애주기별 평생교육 순환도 62
〈그림 6〉 RIC(Retiree Information Commons) 교육추진 및 자원화 모델 63
〈그림 7〉 동구지역 퇴직자 쉼터(RIC) 구성 공간 65
〈그림 8〉 동구 퇴직자 쉼터(RIC)의 서비스 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