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훌륭한 교사에 대한 연구증보판 서문: 한국의 독자들에게1. 시작하며: 훌륭한 교사에 주목하는 이유2.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3. ‘기대’가 갖는 놀라운 힘4. 말에는 의미를 담아야 한다5. 예방할 것인가 처벌한 것인가6. 누구에게 높은 기대를 걸 것인가7. 교실 안의 변수는 누구인가8. 어떤 경우에도 학생이 우선이다9. 하루도 빠짐 없이 칭찬과 존중으로10. 불순물은 걸러내고 진짜만 담아라11. 미안하다고 말하는 센스12. 모른 척하는 솜씨13. 즉흥적인가, 계획적인가14. 우수한 학생을 항상 염두에 두라15. 이렇게 하면 누가 불편해질까16. 학생의 시각으로 보라17. ‘학력평가’를 어떻게 볼 것인가18. 보살핌의 매력19. 마치며: 중요한 것을 중시하라옮긴이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