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가. 연구 내용 18
나. 연구 방법 19
Ⅱ. 한국과 뉴질랜드의 교육제도 및 교육과정 22
1. 학제 및 교육과정 23
가. 한국과 뉴질랜드의 학제 23
나. 한국과 뉴질랜드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26
2. 고등학교 학력 평가 방법 및 인정 체제 33
가.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평가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33
나. 뉴질랜드의 NCEA(National Certificate Education Achievement) 37
Ⅲ. 한국-뉴질랜드 교육과정 내용기준 비교분석 42
1. 한국-뉴질랜드 교육과정 상호 비교분석 방법 43
2.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결과 44
가. 한국과 뉴질랜드의 수학 교육과정 총론 및 목표 비교 44
나. 한국-뉴질랜드 교육과정 수학 내용 성취기준 비교분석 결과 45
다. 교육과정 비교에 따른 시사점 57
3.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결과 60
가. 한국과 뉴질랜드의 과학 교육과정 총론 및 목표 비교 60
나. 한국-뉴질랜드 교육과정 과학 내용 비교분석 결과 60
(1) 물리 60
(2) 화학 91
(3) 생명 과학 118
(4) 지구과학 159
Ⅳ. 요약 및 정책제언 180
1. 요약 181
2. 정책 제언 184
참고문헌 188
ABSTRACT 191
[부록 1] 한국-뉴질랜드 화상회의 절차 및 내용 197
[부록 2] 뉴질랜드 NCEA Standard 구성표 203
판권기 2
〈표 Ⅰ-1〉 전문가 협의회 실시 내역 20
〈표 Ⅰ-2〉 NZQA와 KICE 공동 연구 절차 21
〈표 Ⅱ-1〉 뉴질랜드의 학제(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p.4) 25
〈표 Ⅱ-2〉 2009 교육과정 총론(보통교과)(교육부, 2013) 27
〈표 Ⅱ-3〉 한국의 고등학교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교육과학기술부, 2009) 28
〈표 Ⅱ-4〉 뉴질랜드 수학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Ministry of Education, 2007c, pp.21-22) 30
〈표 Ⅱ-5〉 뉴질랜드 과학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Ministry of Education, 2007c, pp.23-26) 31
〈표 Ⅱ-6〉 뉴질랜드 고등학교의 수학과 통계 과목 개설 유형(NZQA, 2014a) 32
〈표 Ⅱ-7〉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격(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35
〈표 Ⅱ-8〉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체제(교육부, 2014) 35
〈표 Ⅱ-9〉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문항 수, 시험시간 및 출제범위(교육부, 2014) 36
〈표 Ⅱ-10〉 교육과정과 NCEA Level 간의 관계 37
〈표 Ⅱ-11〉 수학과 통계 NCEA Level 39
〈표 Ⅱ-12〉 다양한 국가의 뉴질랜드 NCEA 인정 현황(NZQA, 2014b) 40
〈표 Ⅲ-1〉 뉴질랜드와 우리나라의 학년에 따른 교육과정 비교 43
〈표 Ⅲ-2〉 분석 대상 과목 44
〈표 Ⅲ-3〉 뉴질랜드 수학 교육과정 각 Level에 대응되는 NCEA 규준 45
〈표 Ⅲ-4〉 수 전략과 지식 및 식과 방정식 영역 비교 46
〈표 Ⅲ-5〉 미분과 적분 영역 비교 48
〈표 Ⅲ-6〉 기하와 측정 영역 비교 50
〈표 Ⅲ-7〉 패턴과 관계 영역 비교 51
〈표 Ⅲ-8〉 통계적 조사 영역 비교 55
〈표 Ⅲ-9〉 확률 영역 비교 56
〈표 Ⅲ-10〉 우리나라 수학 교육과정 중 뉴질랜드에서 다루지 않는 영역 58
〈표 Ⅲ-11〉 뉴질랜드 수학 교육과정 중 우리나라에서 다루지 않는 영역 59
〈표 Ⅲ-12〉 과학-물리 '파동과 빛' 영역 비교 61
〈표 Ⅲ-13〉 '파동과 빛' 영역 공통 내용기준 64
〈표 Ⅲ-14〉 과학-물리 '힘과 운동' 영역 비교 66
〈표 Ⅲ-15〉 '힘과 운동' 영역 공통 내용기준 72
〈표 Ⅲ-16〉 과학-물리 '현대 물리' 영역 비교 73
〈표 Ⅲ-17〉 '현대물리' 영역 공통 내용기준 78
〈표 Ⅲ-18〉 과학-물리 '전자기' 영역 비교 79
〈표 Ⅲ-19〉 '전자기' 영역 공통 내용기준 85
〈표 Ⅲ-20〉 과학-물리 '온도와 열' 영역 비교 86
〈표 Ⅲ-21〉 '온도와 열' 영역 공통 내용기준 87
〈표 Ⅲ-22〉 과학-물리 '탐구' 관련 영역 비교 88
〈표 Ⅲ-23〉 과학-물리 '물리학의 다양한 응용' 영역 비교 89
〈표 Ⅲ-24〉 과학-화학 '우리 주변의 화학' 영역 비교 92
〈표 Ⅲ-25〉 '우리 주변의 화학' 영역 공통 내용기준 93
〈표 Ⅲ-26〉 과학-화학 '원자구조와 주기율표' 영역 비교 93
〈표 Ⅲ-27〉 '원자구조와 주기율표' 영역 공통 내용기준 95
〈표 Ⅲ-28〉 과학-화학 '분자의 구조와 극성' 영역 비교 96
〈표 Ⅲ-29〉 '분자의 구조와 극성' 영역 공통 내용기준 97
〈표 Ⅲ-30〉 과학-화학 '화학 결합' 영역 비교 97
〈표 Ⅲ-31〉 '화학 결합' 영역 공통 내용기준 101
〈표 Ⅲ-32〉 과학-화학 '유기화학과 탄화수소' 영역 비교 102
〈표 Ⅲ-33〉 '유기화학과 탄화수소' 영역 공통 내용기준 104
〈표 Ⅲ-34〉 과학-화학 '반응속도' 영역 비교 104
〈표 Ⅲ-35〉 '반응속도' 영역 공통 내용기준 106
〈표 Ⅲ-36〉 과학-화학 '화학평형' 영역 비교 106
〈표 Ⅲ-37〉 '화학평형' 영역 공통 내용기준 108
〈표 Ⅲ-38〉 과학-화학 '산과 염기' 영역 비교 109
〈표 Ⅲ-39〉 '산과 염기' 영역 공통 내용기준 111
〈표 Ⅲ-40〉 과학-화학 '산화와 환원' 영역 비교 112
〈표 Ⅲ-41〉 '산화와 환원' 영역 공통 내용기준 113
〈표 Ⅲ-42〉 과학-화학 '과학탐구' 영역 비교 114
〈표 Ⅲ-43〉 '과학 탐구' 영역 공통 내용기준 116
〈표 Ⅲ-44〉 과학-화학 '분광학' 영역 비교 117
〈표 Ⅲ-45〉 과학-생명 과학 '생명 과학 탐구의 방법' 영역 비교 119
〈표 Ⅲ-46〉 '생명 과학 탐구의 방법' 영역 공통 내용기준 122
〈표 Ⅲ-47〉 과학-생명 과학 '사회과학적 이슈' 영역 비교 123
〈표 Ⅲ-48〉 과학-생명 과학 '생물의 구성과 기능' 영역 비교 124
〈표 Ⅲ-49〉 '생물의 구성과 기능' 영역 공통 내용기준 124
〈표 Ⅲ-50〉 과학-생명 과학 '사람의 소화계, 순환계, 근육계, 호흡계, 배설계' 영역 비교 125
〈표 Ⅲ-51〉 '사람의 소화계, 순환계, 근육계, 호흡계, 배설계' 영역 공통 내용기준 128
〈표 Ⅲ-52〉 과학-생명 과학 '사람의 생식' 영역 비교 129
〈표 Ⅲ-53〉 '사람의 생식' 영역 공통 내용기준 129
〈표 Ⅲ-54〉 과학-생명 과학 '사람의 면역' 영역 비교 130
〈표 Ⅲ-55〉 '사람의 면역' 영역 공통 내용기준 131
〈표 Ⅲ-56〉 과학-생명 과학 '식물' 영역 비교 132
〈표 Ⅲ-57〉 '식물' 영역 공통 내용기준 133
〈표 Ⅲ-58〉 과학-생명 과학 '환경에 대한 생물의 반응' 영역 비교 134
〈표 Ⅲ-59〉 과학-생명 과학 '생물의 항상성' 영역 비교 135
〈표 Ⅲ-60〉 '생물의 항상성' 영역 공통 내용기준 138
〈표 Ⅲ-61〉 과학-생명 과학 '세포의 구조와 기능' 영역 비교 139
〈표 Ⅲ-62〉 '세포의 구조와 기능' 영역 공통 내용기준 141
〈표 Ⅲ-63〉 과학-생명 과학 '유전' 영역 비교 142
〈표 Ⅲ-64〉 '유전' 영역 공통 내용기준 145
〈표 Ⅲ-65〉 과학-생명 과학 '진화' 영역 비교 146
〈표 Ⅲ-66〉 '진화' 영역 공통 내용기준 148
〈표 Ⅲ-67〉 과학-생명 과학 '생물의 다양성' 영역 비교 149
〈표 Ⅲ-68〉 과학-생명 과학 '인류의 진화' 영역 비교 152
〈표 Ⅲ-69〉 '인류의 진화' 영역 공통 내용기준 153
〈표 Ⅲ-70〉 과학-생명 과학 '유전 공학과 생명공학' 영역 비교 153
〈표 Ⅲ-71〉 '유전 공학과 생명공학' 영역 공통 내용기준 156
〈표 Ⅲ-72〉 과학-생명 과학 '환경과 생태계' 영역 비교 157
〈표 Ⅲ-73〉 '환경과 생태계' 영역 공통 내용기준 158
〈표 Ⅲ-74〉 과학-지구과학 '지구의 자원과 환경오염' 영역 비교 159
〈표 Ⅲ-75〉 '지구의 자원과 환경오염' 영역 공통 내용기준 162
〈표 Ⅲ-76〉 과학-지구과학 '지구의 변동과 역사' 영역 비교 163
〈표 Ⅲ-77〉 '지구의 변동과 역사' 영역 공통 내용기준 167
〈표 Ⅲ-78〉 과학-지구과학 '대기와 해양' 영역 비교 167
〈표 Ⅲ-79〉 '대기와 해양' 영역 공통 내용기준 175
〈표 Ⅲ-80〉 과학-지구과학 '천문' 영역 비교 176
〈표 Ⅲ-81〉 '천문' 영역 공통 내용기준 179
〈표 IV-1〉 초중등교육법시행령 185
[그림 Ⅰ-1] 뉴질랜드 학교의 주요 국가 국제 학생 비율(Ministry of Education, 2014) 16
[그림 Ⅱ-1] 한국의 학제: 학교와 교육과정(김진숙 외, 2012) 24
[그림 Ⅱ-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이수경로 27
[그림 Ⅱ-3] 뉴질랜드 학교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2007a, p.7) 29
[그림 Ⅱ-4] 뉴질랜드 교육과정 수준에 따른 학년(Ministry of Education, 2007b, p.1) 30
[그림 Ⅱ-5] 뉴질랜드 NCEA 수학 및 과학 이수 경로(NZQA, 2014a) 32
[그림 Ⅱ-6] NCEA의 수준에 따라 이수해야하는 학점(NZQA, 2014a)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