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 연구의 범위 14
II. 연구의 내용 15
III. 연구의 방법 15
제2장 법교육과 법관의 강의 17
제1절 법교육의 개념 19
제2절 법교육과 법관 강의의 관계 20
I. 법교육 원리와의 관계 20
II. 법교육 방법과의 관계 21
III. 교육과정과의 관계 22
IV. 교육내용 편성원리와의 관계 23
제3절 사법교육과 법관의 강의 24
제3장 법교육 관련 교과서 분석 25
제1절 초등학교 27
I. 개관 27
II. 1, 2학년 과정 27
1.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의 내용 체계 27
2. 검토 28
III. 3, 4학년 과정 29
1. 도덕 교과 29
2. 사회 교과 30
IV. 5, 6학년 과정 31
1. 도덕 교과 31
2. 사회 교과 33
제2절 중학교 37
I. 개관 37
II. 도덕 교과 38
1. 내용 체계 38
2. 법교육 관련 내용 39
III. 사회 교과 40
1. 내용 체계 40
2. 법교육 관련 단원 분석 41
제3절 고등학교 47
I. 개관 47
II. '법과 정치' 과목 48
1. 내용 체계 48
2. 단원별 내용 분석 49
3. 법률서식의 제공 58
제4장 강의안 관련 자료의 검토 61
제1절 대법원 63
I. 개관 63
II. 법원 어린이 홈페이지 63
III. 대법원 견학 교재 64
IV. 대법원 출장 강연 교재 - 법원, 학교에 가다 65
V. 바로미와 함께하는 좌충우돌 재판이야기 1~4 68
VI. 청소년이 꼭 알아두어야 할 법원과 재판이야기 1~4 70
제2절 사법연수원 및 각급 법원 74
I. 사법연수원 74
1. 초등학생 과정 74
2. 중학생 과정과 고등학생 과정 76
II. 각급 법원 85
제3절 미국 88
I. Street Law 88
1. 개관 88
2. 주요 내용 89
II. 기본권 재단(Constitutional Rights Foundation) 94
1. '법정에서 교실로' 프로그램(From Courtroom to Classroom Program) 94
2. 중학생용 발표자료 94
3. 고등학생용 발표자료 97
제5장 수준별 강의안의 개발 101
제1절 강의안의 구성 103
I. 대상자의 구분 103
1. 초등학교 103
2. 중학교 103
3. 고등학교 104
II. 강의시간 105
III. 강의주제의 선정 105
1. 법교육 의미와 사법교육 목표의 반영 105
2. 사례 중심형 강의의 시도 106
3. 법원에 대한 오해의 불식 107
4. 헌법의 반영 107
5. 교과서 관련 단원과의 연계 107
IV. 강의방식 107
V. 참고자료 108
제2절 강의안의 실제 109
제6장 결론 111
참고자료 115
판권기 120
뒷표지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