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 목적 20
2. 연구 내용 및 방법 21
가. 연구 내용 21
나. 연구 방법 23
Ⅱ.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 탐색 28
1. 성취평가제와 교사 역량 29
2.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의 구체화 32
가. 성취평가제 관련 개념의 의미 연결망 분석 32
나. 교사의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별 주요 과업 분석 35
다. 기준 중심 교육에서 강조하는 교사의 능력 분석 38
라.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의 영역 및 지표 개발 40
Ⅲ. 교사의 역량 강화 지원 방향 모색 45
1. 지원 내용 구체화를 위한 요구 분석 46
가. 요구 분석 개요 46
나. 요구 분석 결과 49
2. 시ㆍ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지원 현황 파악 62
가. 시ㆍ도교육청 차원의 지원 현황 62
나. 단위학교 차원의 지원 현황 67
3. 교사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기본 방향 79
가.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내실화 79
나. 성취수준별 학생 특성 파악 정보 제공 방안 마련 83
다. 단위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컨설팅 확대 85
Ⅳ.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 지원 프로그램 개발 88
1.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89
가. 참여자의 요구를 반영한 연수 주제 선정 89
나. 소규모 실습 활동 확대 90
다.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제공 90
2.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91
가.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방향 91
나.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구성 93
다. 성취수준별 분석 결과 95
3.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콘텐츠 개발 102
가. 연수 콘텐츠의 주요 내용 및 활동 102
나.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중심의 연수 콘텐츠 106
4. 평가 역량 강화 연수의 시범 적용 123
가. 시범 적용 대상 및 내용 123
나. 시범 적용 결과 분석 125
Ⅴ. 성취평가제 컨설팅 지원의 체계화 132
1. 컨설팅 지원의 방향 133
가. 지원 방향 구체화 133
나. 지원 내용 138
2. 성취평가제 컨설팅 연수 모듈 개발 140
가. 개발 과정 및 구조 140
나. 모듈의 주요 내용 141
3. 성취평가제 컨설팅 가이드라인 개발 145
가. 개발 과정 및 구조 145
나.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146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57
1. 결론 158
2. 정책 제언 162
가. 성취평가제 운영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연수 개선 163
나. 성취평가제 컨설팅의 전문성 및 효율성 강화 165
다. 성취평가제에 대한 교사의 공감도 제고 168
라. 성취평가제에서의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체제 확립 172
참고문헌 181
Abstract 185
[부록 1] 성취평가제 관련 교사 역량에 대한 요구 조사 설문지 189
[부록 2]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실행 절차 197
[부록 3] 평가 역량 강화 연수 모듈에서의 자기 진단평가지 예시 200
[부록 4] 성취평가제 컨설팅 연수 모듈 204
판권기 2
〈표 Ⅰ-1〉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 23
〈표 Ⅰ-2〉 설문 문항 구성 25
〈표 Ⅰ-3〉 교사 대상 심층 면담의 주요 내용 26
〈표 Ⅰ-4〉 정책 협의회의 주요 내용 27
〈표 Ⅱ-1〉 교사의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별 주요 과업 37
〈표 Ⅱ-2〉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 구체화 42
〈표 Ⅱ-3〉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역량의 하위 영역별 주성분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Ⅲ-1〉 설문 응답자 구성 46
〈표 Ⅲ-2〉 교사 역량의 하위 영역별 신뢰도 계수(α) 47
〈표 Ⅲ-3〉 집단특성에 따른 중요도와 보유도의 차이에 의한 요구도 순위 51
〈표 Ⅲ-4〉 교사 역량에 대한 요구 분석 결과 52
〈표 Ⅲ-5〉 이해 정도에 따른 요구 분석 결과 종합 56
〈표 Ⅲ-6〉 현장지원단 경험 여부에 따른 요구 분석 결과 59
〈표 Ⅲ-7〉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사 역량 강화 방법 61
〈표 Ⅲ-8〉 전국 교원 연수원의 평가 관련 원격 연수 개설 현황 및 참여 인원(2012-2014년) 64
〈표 Ⅲ-9〉 시ㆍ도교육청에서 실시한 컨설팅 사례 67
〈표 Ⅲ-10〉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의 요구 사항 77
〈표 Ⅲ-11〉 시ㆍ도 교육연수원 평가 관련 연수 개설 현황(2012-2014년) 82
〈표 Ⅳ-1〉 평가 결과 분석에 대해 제공되는 정보 92
〈표 Ⅳ-2〉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 제공 정보와 활용 예시 92
〈표 Ⅳ-3〉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 연수 모듈의 주요 내용 및 활동 102
〈표 Ⅳ-4〉 평가 역량 강화 연수 콘텐츠의 주요 내용 106
〈표 Ⅳ-5〉 문항 난이도 지수(정답률)에 대한 해석 111
〈표 Ⅳ-6〉 문항 점수와 총점의 상관에 의한 변별도 지수 해석 기준 112
〈표 Ⅳ-7〉 정답률이 오답지의 선택률보다 낮은 분석 사례 113
〈표 Ⅳ-8〉 오답을 유도하는 답지가 1번 답지로 배치된 분석 사례 119
〈표 Ⅳ-9〉 답지 활용도를 보여 주는 문항 분석 사례 120
〈표 Ⅳ-10〉 평가 결과 분석 및 활용 요약표 122
〈표 Ⅳ-11〉 실습 활동 단계 및 내용 124
〈표 Ⅳ-12〉 연수 모듈 시범 적용에 대한 설문지 구성 125
〈표 Ⅳ-13〉 실습 후 발표에 나타난 교사들의 평가 역량 128
〈표 Ⅳ-14〉 평가 역량 강화 연수에 대한 만족도 결과 129
〈표 Ⅳ-15〉 시범 적용에 대한 교사 응답의 주요 내용 130
〈표 Ⅴ-1〉 현장지원단 대상 역량 개발 요구 분석 결과 134
〈표 Ⅴ-2〉 성취평가제 컨설팅 수행에 중요한 지식, 기술, 태도 136
〈표 Ⅴ-3〉 성취평가제 컨설팅에 도움이 되는 지원 방법 137
〈표 Ⅴ-4〉 컨설팅 지원 내용의 개요 139
〈표 Ⅴ-5〉 성취평가제 컨설팅 연수 5개 모듈의 학습 목표 142
〈표 Ⅴ-6〉 성취평가제 컨설팅 연수 5개 모듈의 주요 내용 및 활동 143
〈표 Ⅴ-7〉 성취평가제 컨설팅 가이드라인 목차 146
〈표 Ⅴ-8〉 '성취평가제 컨설팅의 이해' 편의 주요 내용 147
〈표 Ⅴ-9〉 성취평가제 주제별 컨설팅의 기본 방향 149
〈표 Ⅴ-10〉 성취평가제 주제별 운영 실태 및 원인 151
〈표 Ⅴ-11〉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마련을 위한 컨설팅 사전 체크리스트 152
〈표 Ⅴ-12〉 평가 도구 개발에 대한 자기 체크리스트 및 컨설팅 질문 153
〈표 Ⅴ-13〉 서술형 문항과 수행평가 제작 및 채점 기준 마련에 대한 컨설팅 154
〈표 Ⅴ-14〉 수업 설계를 돕기 위한 컨설팅 방법 및 팁 155
〈표 Ⅴ-15〉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예시 156
〈표 Ⅵ-1〉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내용의 특징과 활용 방안 159
〈표 Ⅵ-2〉 컨설팅 체계화를 위한 지원 내용의 특징과 활용 방안 160
〈표 Ⅵ-3〉 성취평가제 컨설턴트 인증제 시행(안) 167
〈표 Ⅵ-4〉 성취평가제 취지에 대한 공감도 170
〈표 Ⅵ-5〉 나이스 성적 통계 조회 수정 및 보완 사항 173
〈표 Ⅵ-6〉 학생평가 지원 센터의 역할 및 기능 보강 176
〈표 Ⅵ-7〉 성취평가제 내실화 및 학생 평가 개선을 위한 예산 178
〈표 Ⅵ-8〉 시기별 로드맵 180
[그림 Ⅰ-1] 성취평가제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향 19
[그림 Ⅱ-1] 성취평가제에서의 교육과정, 교수 학습, 평가의 기본 방향 29
[그림 Ⅱ-2] 성취평가제에서 강조하는 교사 역량의 구체화 과정 32
[그림 Ⅱ-3] 성취평가제 관련 주요 개념 연결망 33
[그림 Ⅱ-4] 성취평가제 관련 내용의 결속 분석 결과 34
[그림 Ⅱ-5] 성취평가제에서의 교수 학습과 평가 중심 연결망 35
[그림 Ⅱ-6] 성취평가제 내실화를 위한 교사 역량 구체화 과정 41
[그림 Ⅲ-1] 요구 분석에서 우선순위 결정 방법과 단계별 적용 예시 49
[그림 Ⅲ-2] 교사의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보유도 차이 점수 50
[그림 Ⅲ-3] 이해 정도에 따른 The Locus for Focus Model의 1사분면 54
[그림 Ⅲ-4] 현장지원단 활동 경험 유무에 따른 The Locus for Focus Model의 1사분면 58
[그림 Ⅲ-5]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필요 사항 62
[그림 Ⅲ-6] 주요 연수 내용 63
[그림 Ⅲ-7] 주요 연수 방법 63
[그림 Ⅲ-8] 시ㆍ도교육청의 교과 연구회 활용 사례 65
[그림 Ⅲ-9] 단위학교의 성취평가제 운영 사례 69
[그림 Ⅲ-10] 단위학교의 성취평가제 연수 자료 사례 70
[그림 Ⅲ-11] 단위학교에서 제공하는 평가 문항 제작 연수 자료 사례 72
[그림 Ⅲ-12] 단위학교의 평가 결과 분석 사례 74
[그림 Ⅲ-13] 지원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한 개선 사항 78
[그림 Ⅲ-14] 교사 역량 강화 지원의 기본 방향 79
[그림 Ⅲ-15] 교사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연수 주제별 모듈식 구조 80
[그림 Ⅲ-16] 하와이 주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 모듈 81
[그림 Ⅲ-17]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과 연수 내용 사례 82
[그림 Ⅲ-18] 나이스의 성적 통계 조회 내용 84
[그림 Ⅳ-1]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모듈 개요 89
[그림 Ⅳ-2] 참여자 중심 연수 개발 방향 및 기대 효과 91
[그림 Ⅳ-3]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 및 단계 93
[그림 Ⅳ-4] 나이스에서 생성된 교과목별 학생 답 정오표 예시 94
[그림 Ⅳ-5] 성취수준별 분석 소프트웨어의 실행 절차 95
[그림 Ⅳ-6] 성취도 분석 결과 예시 96
[그림 Ⅳ-7] 교과용 문항 분석 결과 예시 97
[그림 Ⅳ-8] 교과용 문항 분석 결과 중 개별 문항 정보 예시 98
[그림 Ⅳ-9] 학급별 문항 분석 결과 예시 98
[그림 Ⅳ-10] 서답형 문항 분석 결과 예시 99
[그림 Ⅳ-11] 서답형 개별 문항 분석 결과 예시 100
[그림 Ⅳ-12] 평가 영역별 성취도 분석 결과 예시 101
[그림 Ⅳ-13] 평가 영역별 성취도 분석 그래프 예시 101
[그림 Ⅳ-14] '성취기준에 근거한 평가 문항 개발' 모듈 개요 103
[그림 Ⅳ-15]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에 근거한 타당도 분석' 모듈 개요 104
[그림 Ⅳ-16] '성취수준별 결과 분석 및 활용' 모듈 개요 105
[그림 Ⅳ-17] 평가의 타당도 지지 요소 108
[그림 Ⅳ-18] 평가의 타당도를 중심으로 한 결과 분석 및 활용 108
[그림 Ⅳ-19] 2개의 답지만 활용된 답지 분포 분석 예시 110
[그림 Ⅳ-20] 문항 난이도 분포 사례 111
[그림 Ⅳ-21] 성취수준별 정답률에 의한 문항 변별도 113
[그림 Ⅳ-22] 평균과 표준편차가 같지만 성취수준별 학생 분포가 다른 사례 114
[그림 Ⅳ-23] 성취수준별 성취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난 답지 분포 사례 116
[그림 Ⅳ-24] 중간 성취수준 이하의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선택한 오답지 분석 사례 117
[그림 Ⅳ-25] 시범 적용 과정 123
[그림 Ⅴ-1]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마련을 위한 컨설팅' 모듈 예시 일부 144
[그림 Ⅴ-2] 성취평가제 컨설팅의 SMART 원리 및 실천 방법 148
[그림 Ⅵ-1] 정책 제언의 주요 내용 162
[그림 Ⅵ-2] 맞춤형 교사 연수 프로그램 예시 164
[그림 Ⅵ-3] 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습 중심 연수 프로그램 시범 적용 결과 165
[그림 Ⅵ-4] 성취평가제 컨설팅의 전문성 및 효율성 강화의 기본 방향 166
[그림 Ⅵ-5] 단위학교 자체 컨설팅 확대를 위한 방안 168
[그림 Ⅵ-6] 성취평가제 공감대 제고 방향 169
[그림 Ⅵ-7] 교사 연구 모임 운영 프로토콜 사례 172
[그림 Ⅵ-8] 나이스의 문항 분석표의 개선(일부) 174
[그림 Ⅵ-9] 학생평가 지원 센터 조직도 176
[그림 Ⅵ-10] 주체별 지원 활동 구체화 179
[그림 1] 평가 정보 입력창 197
[그림 2] 분석 정보 입력창 198
[그림 3] 문항 정보 입력창 198
[그림 4] 정오표 입력창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