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5
2. 초ㆍ중학교 연계상의 실태 및 저해요인 분석 7
3.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 활성화 방안 15
제안 1.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과 학부모 지원을 위한 시범사업 운영 및 인적ㆍ물적 인프라 구축 16
제안 2. 학교급 전환기 학생에 대한 지원 필요성의 인식 공유 및 관련 자료 개발과 보급 18
제안 3. 중학교 교사들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초ㆍ중학교 수석교사의 공동 협의체 구축 19
제안 4. 교원양성제도 측면에서의 학교급간 간극에 대한 고민 및 연계 전략 모색 21
제안 5. 초ㆍ중학교 학교급 전환기 상의 완충적 평가방식 도입 및 제도화 22
제안 6. 초ㆍ중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의 실효성 있는 연계 기반 마련 23
4. 기대 효과 25
참고문헌 27
판권기 2
[그림 1] 교과태도 변화 추이 비교 8
[그림 2] 학교적응 변화 추이 비교 9
[그림 3] 학교행복감 변화 추이 비교 10
[그림 4] 초ㆍ중학교 전환기 학생의 학습자 특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조 11
[그림 5] 초ㆍ중학교 교수학습 연계를 위한 기본 방향 및 지원 시스템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