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의 배경 28
2. 연구의 목적 2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9
1. 연구의 범위 29
1.1. 공간적 범위 29
1.2. 내용적 범위 29
2. 연구의 방법 29
제2장 국내외 선행 연구 조사 30
제1절 운전중 휴대폰 사용과 운전행태의 영향 연구 31
1. 운전중 휴대 전화 사용이 운전 수행에 미치는 효과 연구 31
2. 휴대 전화의 사용이 운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3
2.1. 예비실험 33
2.2. 본실험의 개요 33
2.3. 분석결과 34
2.4. 향후 결론 36
제2절 운전중 TV시청과 운전행태의 영향 연구 38
1. 이동 중 TV시청이 차량에 미치는 영향분석 연구 38
2. 운전 중 텔레매틱스 장치 사용이 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40
제3장 스마트폰 이용 실태 43
제1절 설문조사 설계 44
제2절 스마트폰 이용 설문조사 결과 46
1. 인구통계적 특성 46
2. 스마트폰 사용 특성 47
3.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실태 48
4.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실태 51
제4장 운전중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운전행태 변화 54
제1절 실험 설계 55
1. 가정사항 55
2. 조사항목 55
3. 실험대상 56
4. 실험 코스 및 장비 56
5. 실험 시나리오 58
제2절 운전중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운전행태 변화 60
1. 시나리오별 실험 결과 60
2. 시나리오별 결과 종합 62
3. 반응시간 분석 결과 63
4. 제동시간 분석 결과 66
제5장 결론 67
제1절 분석결과 68
제2절 향후 제언 71
참고문헌 73
판권기 75
〈표 1〉 운전행동 지표의 평균 및 표준편차 41
〈표 2〉 실험 대상 56
〈표 3〉 시나리오 #1 실험 결과 60
〈표 4〉 시나리오 #2 실험 결과 61
〈표 5〉 시나리오 #3 실험 결과 61
〈표 6〉 시나리오 #4 실험 결과 62
〈표 7〉 시나리오별 실험 결과 63
〈표 8〉 피 실험자 반응시간의 정규성 검정 결과 63
〈표 9〉 피 실험자 반응시간의 등 분산성 검정 결과 64
〈표 10〉 피 실험자 반응시간의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65
〈표 11〉 시나리오별 피 실험자 평균 제동시간 66
〈그림 1〉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여부, 휴대 전화기 유형 및 운전속도에 따른 속도 유지 변산성 31
〈그림 2〉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여부, 휴대 전화기 유형 및 운전속도에 따른 선행차량과의 차간 거리 변산성 32
〈그림 3〉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여부, 휴대 전화기 유형 및 운전속도에 따른 차선 내 횡적 위치 변산성 32
〈그림 4〉 차량내 텔레매틱스 장치 모델링 화면 40
〈그림 5〉 조작 방법에 따른 구분 40
〈그림 6〉 설문 응답자 연령대별 분포 46
〈그림 7〉 설문 응답자 운전경력별 분포 46
〈그림 8〉 1일 스마트폰 평균 이용 빈도 47
〈그림 9〉 스마트폰 사용 기능 분포(중복 응답) 47
〈그림 10〉 통화외 스마트폰 활용 응답자 48
〈그림 11〉 통화외 스마트폰 비활용 응답자 48
〈그림 12〉 보행중 스마트폰 사용시 교통사고 발생경험 48
〈그림 13〉 교통사고 or 유사경험 발생시 스마트폰 사용 유형 49
〈그림 14〉 교통사고 or 유사경험 발생시 스마트폰 사용 장소 49
〈그림 15〉 보행중 위험사항 발생 원인(유경험자) 50
〈그림 16〉 운전중 스마트폰 사용 유형 51
〈그림 17〉 운전중 교통사고 또는 유사경험 발생 비율 52
〈그림 18〉 운전중 교통사고 or 유사경험 발생시 스마트폰 사용 유형 52
〈그림 19〉 교통안전교육센터(그림누락) 56
〈그림 20〉 정지거리 측정 장치 57
〈그림 21〉 운전석 제어용 컨트롤러(인디케이터) 57
〈그림 22〉 위험회피훈련코스 운영 프로그램 57
〈그림 23〉 교통안전교육센터 위험회피코스 주행 장면 58
〈그림 24〉 피실험자 반응시간의 분포 63
〈그림 25〉 시나리오별 평균 반응시간 분포 64
〈그림 26〉 시나리오별 평균 반응시간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65
〈그림 27〉 피실험자 제동시간의 분포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