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6
1. 추진배경 16
2. 연구목적 19
제2절 연구범위 20
1. 시간적 범위 20
2. 공간적 범위 20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20
1. 연구내용 20
2. 연구방법 21
제4절 연구수행절차 21
제2장 관련연구 및 기초분석 23
제1절 교통지도단속의 개요 24
1. 교통지도단속의 개념 24
2. 교통지도단속의 특성 25
제2절 교통사고와 교통법규위반ㆍ단속의 관계 연구 27
제3절 교통법규위반 단속 32
1. 교통단속유형 32
2. 단속건수의 변화 34
제4절 교통사고 특성 38
1. 교통사고 발생현황 38
2. 교통사고 발생유형 40
3. 교통사고 발생건수의 변화 41
제5절 상관 분석법 47
제3장 교통사고와 단속의 상관분석 49
제1절 분석자료 50
1. 연구의 시간적 범위 50
제2절 연간 교통사고와 단속자료 분석 51
1.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51
2.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52
3. 교통사고 부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53
4. 교통사고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54
제3절 비선거기간 교통사고와 단속자료 분석 56
1.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56
2.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57
3. 교통사고 부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58
4. 교통사고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59
제4절 선거기간(4,6,12월) 교통사고와 단속자료 분석 61
1.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61
2.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62
3. 교통사고 부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63
4. 교통사고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65
제5절 비선거기간(4,6,12월) 교통사고와 단속자료 분석 66
1.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66
2.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67
3. 교통사고 부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68
4. 교통사고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69
제4장 결론 및 시사점ㆍ정책제시 71
제1절 결론 72
제2절 시사점 및 정책제시 74
참고문헌 76
[부록 1] 교통사고 발생건수, 교통사고 사망자수, 부상자수,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의 상관관계 분석결과표 77
[부록 2] 비선거기간 중 교통사고 발생건수, 교통사고 사망자수, 부상자수,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의 상관관계 분석결과표 78
[부록 3] 선거기간(4, 6, 12월) 중 교통사고 발생건수, 교통사고 사망자수, 부상자수,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의 상관관계 분석결과표 79
[부록 4] 비선거기간(4, 6, 12월) 중 교통사고 발생건수, 교통사고 사망자수, 부상자수,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의 상관관계 분석결과표 80
판권기 81
〈표 1-1〉 2014년도 교통안전투자계획 19
〈표 2-1〉 교통지도단속의 범위 25
〈표 2-2〉 교통단속 유형별 장점 및 단점 26
〈표 2-3〉 단속지수와 교통사고 발생건수 27
〈표 2-4〉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단속강화 효과 기여도 29
〈표 2-5〉 교통지도단속과 치사율 30
〈표 2-6〉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 인식에 따른 법규위반 운전행동 30
〈표 2-7〉 교통단속유형에 따른 교통사고 인명피해의 잠재적인 감소량 31
〈표 2-8〉 최근 교통법규 위반단속 유형 32
〈표 2-9〉 최근 교통법규 위반단속 처리 33
〈표 2-10〉 최근 교통법규 위반단속 처리 35
〈표 2-11〉 최근 선거기간 중 단속현황 36
〈표 2-12〉 최근 비선거기간중 단속현황 37
〈표 2-13〉 최근 교통사고 현황 39
〈표 2-14〉 최근 교통사고 발생유형 40
〈표 2-15〉 최근 월별 교통사고 현황 41
〈표 2-16〉 최근 월별 교통사고 현황 44
〈표 2-17〉 최근 월별 교통사고 현황 45
〈표 2-18〉 선거기간과 비선거기간의 t-test 분석결과 46
〈표 2-19〉 상관계수 값의 의미 48
〈표 3-1〉 연구의 시간적 범위('07~'12년 선거기간) 50
〈표 3-2〉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52
〈표 3-3〉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53
〈표 3-4〉 교통사고 부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54
〈표 3-5〉 교통사고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55
〈표 3-6〉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57
〈표 3-7〉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58
〈표 3-8〉 교통사고 부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59
〈표 3-9〉 교통사고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60
〈표 3-10〉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62
〈표 3-11〉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63
〈표 3-12〉 교통사고 부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64
〈표 3-13〉 교통사고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65
〈표 3-14〉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67
〈표 3-15〉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68
〈표 3-16〉 교통사고 부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69
〈표 3-17〉 교통사고 중상자수와 유형별 단속건수 상관분석 결과 70
〈그림 1-1〉 OECD가입국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16
〈그림 1-2〉 우리나라 교통문화지수 조사결과 17
〈그림 1-3〉 도로교통사고 요인(Austroads, 1994) 18
〈그림 1-4〉 연구수행절차 22
〈그림 2-1〉 단속건수 상관성 계수(임선호 등(2009) 28
〈그림 2-2〉 교통지도단속과 치사율 변화 그래프 29
〈그림 2-3〉 교통단속유형에 따른 교통사고 잠재적 변화 그래프 31
〈그림 2-4〉 최근 교통법규 위반단속 유형 그래프 32
〈그림 2-5〉 연도별 단속건수의 변화 그래프 34
〈그림 2-6〉 최근 교통법규 위반단속 변화 그래프 35
〈그림 2-7〉 선거기간 중 교통법규 위반단속 유형 그래프 36
〈그림 2-8〉 비선거기간중 교통법규 위반단속 유형 그래프 37
〈그림 2-9〉 교통사고 발생건수 그래프 38
〈그림 2-10〉 연도별 교통사고 인명피해 변화 그래프 38
〈그림 2-11〉 최근 교통사고 인명피해 그래프 39
〈그림 2-12〉 최근 교통사고 발생유형 그래프 40
〈그림 2-13〉 최근 월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현황 그래프 41
〈그림 2-14〉 최근 월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현황 그래프 42
〈그림 2-15〉 최근 월별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현황 그래프 42
〈그림 2-16〉 최근 월별 교통사고 인명피해 발생현황 그래프 43
〈그림 2-17〉 최근 월별 교통사고 인명피해 현황 그래프 43
〈그림 2-18〉 최근 선거기간중 교통사고 인명피해 그래프 44
〈그림 2-19〉 최근 선거기간중 교통사고 인명피해 그래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