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Chapter 1 문화마케팅이란 무엇인가1. 문화마케팅의 개념2. 문화마케팅의 유형과 실례3.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4. 문화마케팅의 중요성5. 문화마케팅 실무교육Chapter 2 문화기업의 사명과 사업 영역1. 기업 사명과 비전 설정2. 문화기업의 사업 영역 설정Chapter 3 문화소비자의 특성과 행동분석1. 문화소비자의 개념과 유형2. 문화소비자의 관여와 구매행동3. 문화상품의 쾌락적 소비4. 문화시장의 주역으로 떠오른 중·장년층Chapter 4 문화마케팅의 전략 프로세스: E-S-T-P1. 거시 및 미시 환경분석2. 시장세분화3. 목표시장 선정4. 포지셔닝5. 문화상품의 마케팅 믹스(4P) 전략6.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문화마케팅 사례Chapter 5 빅데이터를 활용한 문화마케팅1. 문화산업에서 빅데이터가 필요한 이유2. 문화산업에서 빅데이터의 활용 유형3. 우리나라 문화산업에서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Chapter 6 문화마케팅의 확장1. 브랜드마케팅2. 스타마케팅3. 스토리텔링마케팅4. 한류마케팅5. 문화마케팅 발전을 위한 제언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