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014학년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평가모형 5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용어의 정의 8
I. 2014학년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11
I-1. 목적 및 성격 11
가. 평가 목적: 교원의 전문성 진단을 통한 지속적 능력개발 지원 11
나. 평가 모형의 기본 성격 11
I-2. 추진 배경 및 방향 13
가. 평가 모형의 추진 배경 13
나. 2014학년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시범운영 방향 13
I-3. 평가 관리 체제 14
I-4. 평가 종류 15
가. 동료교원평가 15
나. 학부모만족도조사 16
I-5. 평가의 절차 및 연간 일정표 17
가. 평가절차 흐름도 17
나. 2014년 연간 시범운영 일정표(예시) 18
다. 2014년 연간 시범운영 로드맵(예시) 20
II.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준비 23
II-1. 유치원 평가관리자 임명 23
가. 유치원 평가관리자의 임명 23
나. 평가관리자의 역할 24
II-2. 유치원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25
가. 유치원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흐름 25
나. 평가관리위원회의 개요 26
다. 평가관리위원회 운영 규정의 제·개정(필요시) 27
라. 평가관리위원의 임명 및 위촉 27
마. 평가관리위원의 역할 28
II-3.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계획 수립 30
가. 평가대상자 기준 31
나. 평가참여자의 구성 31
다. 평가영역·요소·지표 33
라. 평가문항의 구성 42
마. 평가방법 및 기준 44
바. 평가주기 및 시기 45
III.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실행 49
III-1.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공 49
가. 개념 및 필요성 49
나.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시 방법 50
다. 방법: 온라인평가시스템 이용 관련 내용 탑재 50
III-2. 자기평가 실시 51
가. 필요성 및 참여관점 51
나. 방법: 온라인평가시스템 이용 51
III-3. 동료교원평가 52
가. 필요성 및 참여관점 52
나. 동료교원 평가지: 부록 예시 자료 참조 52
다. 방법: 온라인평가시스템 이용 53
III-4. 학부모만족도조사 55
가. 목적 및 필요성 55
나. 학부모만족도 조사지: 부록 예시안 참조 55
다. 방법: 학부모의 참여 방식 선택권 보장 55
라. 잘못된 운영사례 57
IV.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분석 및 활용 61
IV-1. 평가결과 확인 및 열람 61
가. 평가결과 확인: 온라인평가시스템에서 '개별 확인' 61
나. 이의신청 및 평가 원자료 열람 63
IV-2. 능력개발계획서 작성 65
가. 능력개발계획서 작성 및 제출 65
IV-3. 단위유치원 결과분석 및 결과보고서 작성 67
가. 단위유치원 결과 분석 67
나. 단위유치원 운영 결과보고서 작성 67
IV-4. 평가결과 활용 68
가. 기본 방향 68
나. 평가결과에 따른 연수 실시 68
IV-5. 자료 보관 71
부록 73
【부록 1】 예시 문항 75
【부록 2】 유치원평가관리위원회 심의 절차 및 세부 내용 88
【부록 3】 교육청평가관리위원회 심의 절차 및 세부 내용 91
【부록 4】 단위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운영규정 94
【부록 5】 교육활동 소개자료 96
【부록 6】 능력개발계획서 97
【부록 7】 단위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결과 종합보고서 98
【부록 8】 Q&A 107
【부록 9】 2014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추진 절차 양식(예시) 120
【부록 10】 시·도별 사이트 157
판권기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