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014학년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표준평가모형 5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용어의 정의 8
I. 2014학년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11
I-1. 목적 및 성격 11
가. 평가목적: 교원의 전문성 진단을 통한 지속적 능력개발 지원 11
나. 평가 모형의 기본 성격 11
I-2. 추진 배경 및 방향 13
가. 평가 모형의 추진 배경 13
나. 2014학년도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시범운영 방향 13
I-3. 평가 관리 체제 15
I-4. 평가 종류 16
가. 동료교원평가 16
나. 학부모만족도조사 17
I-5. 평가 절차 및 연간 일정표 18
가. 평가절차 흐름도 18
나. 2014년 연간 시범운영 일정표(예시) 19
다. 2014년 연간 시범운영 로드맵(예시) 21
II.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준비 25
II-1. 담당 부서 및 평가관리자의 지정·운영 25
가. 담당부서 및 평가관리자의 지정 25
나. 교육지원청 평가관리자의 역할 25
II-2. 교육지원청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26
가. 교육지원청 평가관리위원회 구성 흐름도 26
나. 평가관리위원회 개요 26
다. 평가관리위원회 운영 규정의 제·개정 27
라. 평가관리위원의 역할 27
II-3. 원장·원감에 대한 평가 운영계획 수립 29
가. 평가대상자 기준 29
나. 평가참여자의 구성 29
다. 평가영역·요소·지표 30
라. 평가문항의 구성 34
마. 평가방법 및 기준 34
바. 평가주기 및 시기 36
III.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실행 39
III-1.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공 39
가. 개념 및 필요성 39
나. 교육활동 소개자료 제시 방법 40
다. 방법: 온라인평가시스템 이용 관련 내용 탑재 40
III-2. 자기평가 실시 41
가. 필요성 및 참여관점 41
나. 방법: 온라인평가시스템 이용 41
III-3. 동료교원평가 42
가.필요성 및 참여관점 42
나. 동료교원 평가지: 부록 예시 자료 참조 42
다. 방법: 온라인평가시스템 이용 43
III-4. 학부모만족도조사 45
가. 목적 및 필요성 45
나. 학부모만족도 조사지: 부록 예시안 참조 45
다. 방법: 학부모의 참여 방식 선택권 보장 45
라. 잘못된 운영사례 47
IV.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분석 및 활용 51
IV-1. 평가결과 확인 및 열람 51
가. 평가 결과 확인: 온라인평가시스템에서 '개별확인' 51
나. 이의신청 및 평가 원자료 열람 53
IV-2. 능력개발계획서 작성 55
가. 능력개발계획서 작성·제출 55
IV-3. 교육(지원)청 결과분석 및 결과 종합보고서 작성 57
가. 원장·원감에 대한 평가 결과분석 57
나. 교육(지원)청 시행결과 종합보고서 작성 57
IV-4. 평가결과 활용 58
가. 기본 방향 58
나. 평가결과에 따른 연수 실시 58
IV-5. 자료 보관 61
부록 63
【부록 1】 예시 문항 65
【부록 2】 교육청평가관리위원회 심의 절차 및 세부 내용 70
【부록 3】 교육활동 소개자료 73
【부록 4】 능력개발계획서 74
【부록 5】 시·도교육청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결과 종합보고서 75
【부록 6】 Q&A 90
【부록 7】 시·도별 사이트 103
판권기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