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적 범위 21
3. 연구의 방법 23
4. 분석틀 25
5. 연구진행 흐름도 26
제2장 선행연구 및 사례 검토 27
1. 선행연구 검토 27
1) 지역언론 관련 연구 27
2) 미디어의 변화와 정책홍보 관련 연구 29
2. 사례 검토 30
1) 서울시 사례 30
2) 대구시 사례 33
제3장 언론홍보 매체의 다변화와 정책 대응 현황 35
1. 다매체 시대의 도래와 홍보여건 변화 35
1) 미디어(언론매체)와 언론홍보의 개념 35
2) 뉴미디어의 등장과 홍보 여건 변화 38
3) 효율적 정책 홍보를 위한 뉴미디어 활용 전략 48
2. 지방자치단체의 정책(행정) 홍보 실태와 문제점 51
1) 정책홍보의 개념 52
2) 자치단체의 행정홍보의 필요성 54
3) 자체단체의 행정홍보의 문제점 57
4) 자치단체의 행정홍보 개선 방향 61
제4장 충남도정의 홍보 실태 분석 65
1. 충남도의 도정홍보의 기본 현황 65
1) 언론홍보조직 현황 65
2) 언론 및 홍보매체의 현황 67
3) 미디어센터의 설립과 홍보 현황 69
2. 충남도지역 언론매체의 현황 및 진흥 71
1) 충남도지역 언론매체의 현황과 특성 71
2) 충남도 지역언론 진흥 75
3) KBS 내포방송총국 조기설치 지원 76
3. 도정 홍보실적 분석 77
1) 연도별 홍보실적 분석 77
2) 주제별 홍보실적 분석 80
4. 소결 84
제5장 충남도민의 언론매체 이용 및 시ㆍ군 홍보실태 분석 86
1. 충남도민의 언론매체 이용실태 및 변화 분석 86
1) 개인의 언론매체 이용 현황 88
2) 충남도 관련 정보 및 소식 인지 실태 96
3) 정책홍보 활성화 방안 105
2. 시ㆍ군 정책홍보 현황 분석 114
1) 각 시ㆍ군 홍보 현황 114
2) 시ㆍ군 자체 홍보 매체 활용 현황 117
3) 향후 홍보매체 활용 방안 121
3. 소결 123
제6장 결론 126
1. 연구의 요약 126
2. 정책적 제언 128
1) 지방정부-언론매체-공중(公衆) 간 신뢰관계 구축 강화 128
2) 정책홍보과정에서 정책목표의 핵심가치 구현 필요 130
3) 홍보수단의 패러다임 전환 필요 132
4) 정책 환류 과정에서 적합한 홍보매체 활용 필요 132
5) 정책홍보 소외지역에 대한 보완책 마련 필요 134
6) 지방정부와 지역언론의 상호 발전 방안 모색 필요 135
참고문헌 139
[부록 1] 충남도민의 언론매체 이용 및 도정 홍보 효율화를 위한 설문조사표 144
[부록 2] 충남도 각 시ㆍ군 언론매체 홍보 현황 조사 151
[부록 3] 충남도 권역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155
판권기 157
[표 3-1]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차이 36
[표 3-2] 미디어 진화의 역사와 특징 37
[표 3-3] 소셜미디어의 유형과 특징 40
[표 3-4] 페이스북과 트위터 비교 42
[표 3-5] 미디어 이용자별 미디어 이용률(지난 1주일간) 43
[표 3-6] 지자체별 페이스북, 트위터 이용 현황(2014. 10. 11. 기준) 47
[표 3-7] 홍보, 광고, 선전의 개념 및 형태 비교 53
[표 4-1] 충청남도청 홍보협력관실 팀별 기능 및 예산 현황(2014년) 66
[표 4-2] 충남도 출입 언론매체 현황 67
[표 4-3] 충남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67
[표 4-4] 충남도 자체 홍보매체 현황 68
[표 4-5] 충남도 소셜미디어 홍보 현황 및 성과 70
[표 4-6] 도민리포터 운영 현황 및 성과 71
[표 4-7] 충청남도 지역언론 매체별 지역별 현황 72
[표 4-8] 충청남도 권역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74
[표 4-9] 지역별 매출액 현황 75
[표 4-10] 충남도청 언론 홍보 실적 건수 비교 78
[표 4-11] 충남도청 연도별 부서별 언론 홍보 실적 건수 79
[표 4-12] 2013년 언론보도 최다 항목 81
[표 4-13] 2012년 언론보도 최다 항목 81
[표 4-14] 2011년 언론보도 최다 항목 82
[표 4-15] 2010년 언론보도 최다 항목 82
[표 4-16] 2009년 언론보도 최다 항목 83
[표 5-1] 조사 대상 일반 현황 86
[표 5-2] 지역별 모바일 사용 정도 89
[표 5-3] 구독하는 신문 및 잡지 유형 90
[표 5-4] 지역별 신문 및 잡지 구독 여부 91
[표 5-5] 연령별 신문 및 잡지 구독 여부 92
[표 5-6] 지역별 자주 이용하는 언론매체 92
[표 5-7] 매체별 선호하는 관심 분야 94
[표 5-8] 지역별 지역소식 관심 정도 96
[표 5-9] 지역별 충남도 관련 정보 및 소식을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 99
[표 5-10] 지역별 가장 선호하는 충남도 관련 정보 및 소식 100
[표 5-11] 권역별 가장 선호하는 충남도 관련 정보 및 소식 100
[표 5-12] 지역별 충남도 관련 정보 및 소식 전달체로서 가장 만족스러운 매체방식 103
[표 5-13] 연령별 충남도 관련 정보 및 소식 전달체로서 가장 만족스러운 매체방식 103
[표 5-14] 지역별 우선순위로 생각하는 지역정보 106
[표 5-15] 연령별 우선순위로 생각하는 지역정보 차이 107
[표 5-16] 지역별 효율적인 홍보매체 방식에 대한 의견 108
[표 5-17] 연령별 효율적인 홍보매체 방식에 대한 의견 109
[표 5-18] 지역별 지역정보 필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한 의견 110
[표 5-19] 권역별 지역정보 필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한 의견 111
[표 5-20] 권역별 KBS 내포총국 설립 시 충남도 관련 프로그램의 방향에 대한 의견 114
[표 5-21] 조사 응답 지역 일반 현황 115
[표 5-22] 시ㆍ군청에 출입하는 언론 매체에 대한 평가 115
[표 5-23] 시ㆍ군청에 출입하는 언론매체 현황 116
[표 5-24] 홍보효과가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매체 117
[표 5-25] 시(군)정 신문 발행 현황 118
[표 5-26] 시(군)정 잡지 발행 현황 118
[표 5-27] 블로그 운영현황 119
[표 5-28] SNS 운영현황 120
[표 5-29] 지자체 행정 홍보의 가장 큰 어려움 120
[표 5-30] 지자체 행정 홍보를 위한 매체별 활용 계획(일반매체) 121
[표 5-31] 지자체 행정 홍보를 위한 매체별 활용 계획(SNS 등) 121
[표 5-32] 지자체 행정홍보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지역 현안 122
[표 5-33] 지자체 행정홍보 효율화를 위한 의견 122
[그림 1-1] 본 연구의 분석틀 25
[그림 1-2] 연구진행 흐름도 26
[그림 2-1] 대구시 대표 소셜미디어(블로그) '다채움' 33
[그림 2-2] 대구시 SNS허브시스템 '대구 톡톡' 34
[그림 3-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인터넷진흥원(2013.12) 39
[그림 3-2] 페이스북/트위터 메인화면 41
[그림 3-3] 매체 이용률 43
[그림 3-4]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44
[그림 3-5] 인터넷 이용 장소 44
[그림 3-6] 모바일 SNS이용률 및 이용시간 45
[그림 3-7] IT발달과 소통방식의 변화 45
[그림 3-8] 정부 3.0시대의 공공 커뮤니케이션 모형도 46
[그림 3-9] 지자체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 47
[그림 4-1] 충청남도 홍보협력관실 조직도 65
[그림 4-2] 충청남도 전체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72
[그림 4-3] 충청남도 지역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73
[그림 4-4] 충청남도청 연도별 언론 홍보 실적 건수 78
[그림 4-5] 충남도청 연도별 부서별 언론 홍보 실적 건수 80
[그림 5-1] 평소 자주 이용하는 언론 매체 88
[그림 5-2] TV 방송 시청 정도 88
[그림 5-3] 모바일 사용 정도 89
[그림 5-4] 충남도 관련 정보에 대한 관심 정도 96
[그림 5-5] 연령별 지역 관심정도 97
[그림 5-6] 시ㆍ군별 주민의 지역 관심 정도 97
[그림 5-7] 충남도 관련 정보를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 98
[그림 5-8] 충남도 관련 정보 가운데 가장 선호하는 내용 99
[그림 5-9] 매체별 충남도 관련 정보 전달에 대한 평가 101
[그림 5-10] 충남도 관련 정보 및 소식 전달체로 가장 만족스러운 매체방식 102
[그림 5-11] 최근 한 달 동안 지역소식을 접하기 위해 온라인 매체를 방문한 경험 104
[그림 5-12] 매체 방문을 통해 얻은 정보와 소식 104
[그림 5-13] SNS 사용 시, 지역페이지와 인물에 대한 관심 여부 105
[그림 5-14] 도민이 생각하는 우선순위 지역 정보 매체 106
[그림 5-15] 도민이 생각하는 효율적인 홍보매체 방식 108
[그림 5-16]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충남도 관련 방송 프로그램 110
[그림 5-17] KBS내포총국 유치에 대한 의견 111
[그림 5-18] 지역별 KBS 내포총국 유치에 대한 필요성 동감 여부 112
[그림 5-19] 권역별 KBS 내포총국 유치에 대한 필요성 동감 여부 112
[그림 5-20] KBS 내포방송국이 설립될 경우 충남 관련 프로그램의 방향에 대한 의견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