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5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Ⅱ. 창의적 리더십 교육과정 개발 배경 15
1. 환경 및 내부역량 분석 15
가. 내부역량분석 15
나. 환경 분석 16
다. SWOT 분석에 의한 전략도출 16
2. 문헌분석 18
가. 21세기가 요구하는 학습자 역량으로서의 창의성 18
나. 창의성과 창의인재 20
다.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특성 24
라. 창의적 환경의 중요성 27
마. 창의적 리더십 29
3. 사례분석 34
가. 중앙교육연수원 창의성 교육과정 분석 34
나. 타 기관 창의성 교육과정 분석 38
4. 학교경영자 및 교사의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요구 분석 43
가. 교사의 의견 43
나. 교감의 의견 47
다. 교장의 의견 48
라. 교육전문직의 의견 51
마. 직급별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의견 비교 53
Ⅲ. 연구방법 56
1. 문헌 및 사례 분석 56
2. 현장 요구 분석 56
3. 창의적 리더십 1차 모형 도출 57
4. 전문가 검토 58
5. 최종모형 완성 59
6. 최종모형 타당화 59
7. 모형을 토대로 한 교육과정 개발 60
Ⅳ.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모형 61
1. 모형 및 모형의 구성요소 61
2.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모형의 가치 62
Ⅴ. 학교경영자(교장, 교감, 전문직) 대상 교육과정 64
1. 개요 및 운영전략 64
2. 모듈별 주요내용 65
모듈 1. Basic : 창의적 리더십 이해하기 67
1. 교과목 개요 67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68
모듈 2. Modeling : 학교경영자로서 모범보이기 80
1. 교과목 개요 80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81
모듈 3. Visioning :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비전 만들기 86
1. 교과목 개요 86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87
모듈 4. Coaching :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촉진하기 95
1. 교과목 개요 95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96
모듈 5. Empowering : 학교구성원 믿고 맡기기 102
1. 교과목 개요 102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103
모듈 6. Networking : 세상과 연결하기 110
1. 교과목 개요 110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111
Ⅵ. 일반직 대상 교육과정 128
1. 개요 및 운영전략 128
2. 모듈별 주요내용 129
모듈 1. Basic : 창의적 리더십 이해하기 131
1. 교과목 개요 131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132
모듈 2. Modeling : 리더로서 모범보이기 136
1. 교과목 개요 136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137
모듈 3. Visioning : 창의적 조직 꿈꾸기 141
1. 교과목 개요 141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142
모듈 4. Coaching : 창의적 노력 촉진하기 149
1. 교과목 개요 149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150
모듈 5. Empowering : 조직 구성원 믿고 맡기기 156
1. 교과목 개요 156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157
모듈 6. Networking : 세상과 연결하기 163
1. 교과목 개요 163
2. 과목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164
Ⅶ. 학교경영자 대상 파일럿 교육과정 (18시간) 179
Ⅷ. 연구 요약 및 정책 제언 181
1.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교육과정 전문 강사 양성 및 관리 필요 183
2. 학교경영자 자격연수 프로그램으로 활용 183
3. 전문직 임용예정자 연수 프로그램으로 활용 183
4. 일반직 임용예정자 연수 프로그램으로 활용 184
5. 교사리더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활용 184
6.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우수 사례 공모 및 공유 184
참고문헌 185
판권기 196
〈표 Ⅱ-1〉 SWOT 분석 결과 주요 내용 18
〈표 Ⅱ-2〉 21세기 핵심 역량(The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0
〈표 Ⅱ-3〉 창의성의 3요소(Amabile 2010) 21
〈표 Ⅱ-4〉 창의인재의 특성(서지연, 김성규, 변재국, 2011) 23
〈표 Ⅱ-5〉 창의성 교육의 요소(성은현, 성소연, 2014) 25
〈표 Ⅱ-6〉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수 전략(Jackson, Shaw, Wisdom, 2006 재구성) 25
〈표 Ⅱ-7〉 창의적 리더의 행동 3단계 30
〈표 Ⅱ-8〉 창의적 리더십 구성요소 33
〈표 Ⅱ-9〉 중앙교육연수원 창의리더아카데미 프로그램 35
〈표 Ⅱ-10〉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39
〈표 Ⅱ-11〉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40
〈표 Ⅱ-12〉 창의교육 관련 교육역량 강화 지원 사업 내용 42
〈표 Ⅱ-13〉 창의재단의 교원연수 유형별 연수실적 42
〈표 Ⅱ-14〉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감의 창의적 리더십 주요 내용 43
〈표 Ⅱ-15〉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장의 창의적 리더십 주요 내용 45
〈표 Ⅱ-16〉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육전문직의 창의적 리더십 주요 내용 46
〈표 Ⅱ-17〉 교감이 인식하는 교감, 교장, 교육전문직의 창의적 리더십 주요 내용 47
〈표 Ⅱ-18〉 200명의 교감들로부터 도출된 학교경영자의 창의적 리더십 주요 특성 48
〈표 Ⅱ-19〉 교장이 인식하는 교감, 교장, 교육전문직의 창의적 리더십 주요 내용 49
〈표 Ⅱ-20〉 200명의 교장들로부터 도출된 학교경영자의 창의적 리더십 주요 특성 50
〈표 Ⅱ-21〉 교육전문직이 인식하는 교감, 교장, 교육전문직의 창의적 리더십 주요 내용 51
〈표 Ⅱ-22〉 교사, 교감, 교장, 교육전문직이 생각하는 직급별 창의적 리더십 주요 내용 53
〈표 Ⅱ-23〉 직급별 학교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창의적 리더십 55
〈표 Ⅲ-1〉 창의적 리더십 1차 모형에 대한 전문가의 주요 의견 58
〈표 Ⅲ-2〉 개발된 모형에 대한 전문가 타당화 결과 59
〈표 Ⅳ-1〉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모형에 대한 구성요소 62
〈표 Ⅳ-2〉 창의적 리더십과 유사 리더십과의 비교 63
〈표 Ⅴ-1〉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 된 교육 모듈 64
〈표 Ⅴ-2〉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학교 만들기 교육 과정 65
〈표 Ⅴ-3〉 창의인재의 특성(서지연, 김성규, 변재국, 2011) 71
〈표 Ⅴ-4〉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요소(성은현, 성소연, 2014) 72
〈표 Ⅴ-5〉 전통적 교육과 학습자 중심 교육 비교(Cunningham 1999) 76
〈표 Ⅴ-6〉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들 77
〈표 Ⅴ-7〉 문제해결 단계별 코칭의 내용 97
〈표 Ⅴ-8〉 창의성과 네트워킹의 관계(박태준, 최철병, 김재춘, 김한별, 2005) 114
〈표 Ⅵ-1〉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된 교육 모듈 128
〈표 Ⅵ-2〉 창의성과 네트워킹의 관계(박태준, 최철병, 김재춘, 김한별, 2005) 167
〈표 Ⅶ-1〉 교장대상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만들기' 교육과정(18시간용) 179
[그림 Ⅱ-1] 중앙교육연수원에 대한 SWOT 분석 결과 17
[그림 Ⅱ-2] 1960년~2002년 미국의 직업에서 일상적 및 비일상적 업무 투입의 비중 19
[그림 Ⅱ-3] 창의성의 구성요소(Amabile 2010) 21
[그림 Ⅱ-4] 창의인재의 모습 및 특성(심정민, 2013) 22
[그림 Ⅱ-5] 창의인재의 특성(최상덕 외, 2011) 23
[그림 Ⅱ-6] 조직의 창의성 저해 요소 (연은경, 최지영, 임철일, 허유성 2009) 28
[그림 Ⅱ-7] 창의성 확장 모형 (권상순, 2000) 29
[그림 Ⅱ-8] 리더십 역량 모형 (김남현 역, 2007) 31
[그림 Ⅱ-9] 창의성 유발을 위한 학교경영 관리 모형(이군현, 1993) 31
[그림 Ⅲ-1] 연구 절차 56
[그림 Ⅲ-2] 창의적 리더십 1차 모형 57
[그림 Ⅳ-1]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리더십 모형 61
[그림 Ⅴ-1] 창의인재의 모습 및 특성(심정민, 2013) 70
[그림 Ⅴ-2] 창의적 리더십 역량 모형 73
[그림 Ⅴ-3] 최소량의 법칙 75
[그림 Ⅴ-4] 교수학습방법 선택을 위한 플로우 차트 78
[그림 Ⅴ-5] 사회연결망 분석에 나타난 중계와 폐쇄(Burt, 2007) 112
[그림 Ⅴ-6] 네트워크 유형(Goyal, 2009) 113
[그림 Ⅵ-1] 창의적 리더십 역량 모형 134
[그림 Ⅵ-2] 사회연결망 분석에 나타난 중계와 폐쇄(Burt, 2007) 165
[그림 Ⅵ-3] 네트워크 유형(Goyal, 2009)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