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7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18
1. 기존관련 연구의 동향 18
2. 연구의 차별성 19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도시재생 22
1. 도시재생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22
2. 도시재생의 개념 23
3. 도시재생사업 유형 24
4. 도시재생의 기본 방향 28
제2절 마을만들기 30
1. 마을만들기의 개념 30
2. 마을만들기의 제도현황 31
제3절 공공서비스디자인 36
1. 서비스디자인 36
2. 공공서비스디자인 42
3. 국내ㆍ외 동향 및 서비스디자인 사례 49
제3장 사례 분석 65
제1절 주요 사례 66
1. 서울 연남동 66
2. 수원 거북시장 70
3. 수원 못골시장 79
4. 전주 남부시장 83
5. 구미 새마을중앙시장 87
6. 신림동 패션문화의 거리 90
7. 인천 부평문화의 거리 조성사업 92
제2절 종합 및 시사점 97
제4장 대상지 현황 분석 100
제1절 선화동 착한거리 현황 101
1. 일반개요 101
2. 대상지 구역별 현황 103
3. 상위 및 관련계획 107
4. 도시 및 토지계획 현황 112
5. 관련 법규 113
6. 특화거리 114
7. 주민참여 현황 123
제2절 SWOT 분석 139
1. 요인분석 140
2. 전략 도출 141
제5장 선화동 착한거리 활성화 기본구상 142
제1절 기본방향 및 비전 143
1. 선화동 착한거리 활성화 기본방향 : 도시디자인의 적용 143
2. 선화동 착한거리 활성화 추진전략 144
제2절 하드웨어 전략 147
1. 기본방향 147
2. 디자인 계획방향 및 목표 148
3. 선행사례 149
4. 추진 전략 151
제3절 소프트웨어 전략 156
1. 착한거리 이벤트 기본구상 156
2. 이벤트 및 축제 추진 전략(안) 158
3. 지역특화상품 및 서비스 개발 162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74
제1절 결론 175
제2절 정책제언 177
참고문헌 179
판권기 181
〈표 1-1〉 선행연구 검토 18
〈표 1-2〉 선행연구 검토결과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0
〈표 2-1〉 도시재생의 목표 24
〈표 2-2〉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의 유형 26
〈표 2-3〉 유형별 국내사례 27
〈표 2-4〉 도시재생의 기본전략과 계획요소 32
〈표 2-5〉 마을 만들기의 사회적 배경 34
〈표 2-6〉 더블다이아몬드 4D의 주요 적용 방법론 40
〈표 2-7〉 서비스디자인과 공공서비스디자인의 개념 43
〈표 2-8〉 공공서비스디자인 관련 추진 과제 47
〈표 2-9〉 서비스디자인 분야별 해외사례 50
〈표 2-10〉 아마 정 미래를 만드는 워크숍 회별 추진결과 55
〈표 2-11〉 아마 정 진흥종합계획 추진사업 57
〈표 2-12〉 영국 노던웨이 지역 고용창출 서비스디자인 내용 63
〈표 3-1〉 연남동 주민커뮤니티센터 시설현황 69
〈표 3-2〉 거북시장 개요 74
〈표 3-3〉 부평문화의 거리 주요사업과 소요예산 95
〈표 3-4〉 사례 종합 97
〈표 4-1〉 대전시 중구 행정구역 및 인구 수 (2010년 기준) 101
〈표 4-2〉 전국의 특화거리 현황 114
〈표 4-3〉 대전광역시 특화거리 현황 116
〈표 4-4〉 경기도 음식특화거리 119
〈표 4-5〉 착한가격거리 조성 세부 계획 126
〈표 4-6〉 전문가 의견 수렴 127
〈표 4-7〉 착한가격거리 디자인 전략 원칙 127
〈표 5-1〉 선화동 착한거리 활성화 추진 전략 145
〈표 5-2〉 공공디자인 적용 요소 153
〈표 5-3〉 전시ㆍ공연형 이벤트 추진방안 156
〈표 5-4〉 온라인 이벤트 추진방안 157
〈표 5-5〉 선화동 착한거리 지명 의미 158
〈표 5-6〉 선화동 착한거리 특화 서비스디자인 참여인력 166
〈표 5-7〉 선화동 착한거리 서비스디자인 진행과정 166
[그림 1-1] 선화동 착한거리 위치도 15
[그림 1-2] 선화동 착한거리 지도 및 점포 소개도 16
[그림 1-3] 연구 흐름도 17
[그림 2-1] 마을 만들기의 구조 35
[그림 2-2] 서비스디자인의 개념 36
[그림 2-3] 서비스디자인 사고 37
[그림 2-4]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38
[그림 2-5] 더블다이아몬드 4D 프로세스 39
[그림 2-6] 주민설문 및 인터뷰과정 (출처 : 서울디자인재단) 52
[그림 2-7] CPTED기법이 적용된 염리동 골목길 (출처 : 서울디자인재단) 53
[그림 2-8] 아마 정 워크숍 프레임 워크 및 팀별 현안 56
[그림 2-9] 진흥종합계획의 별책 '섬의 행복론' 내용구성 57
[그림 2-10] 커뮤니티디자인을 적용한 공공사업의 구심점 변화 58
[그림 2-11] BOA(Bank of America)의 금융서비스 '잔돈은 가지세요' 60
[그림 2-12] 에너지 사용량을 나타내는 UI디자인 61
[그림 3-1] 연남동 대상지 위치 67
[그림 3-2] 연남동 개발컨셉 67
[그림 3-3] 연남동 마스터플랜 68
[그림 3-4] 연남동 사업방식 68
[그림 3-5] 연남동 한바탕 마을축제 69
[그림 3-6] 거북시장 위치 70
[그림 3-7] 거북시장 만들기 참여주체 71
[그림 3-8] 거북시장 추진배경 71
[그림 3-9] 거북시장 사업범위 및 내용 72
[그림 3-10] 거북시장 길 특화거리 조성 기본구상 73
[그림 3-11] 거북시장 길 특화거리 조성전과 후 경관 73
[그림 3-12] 경관협정 이행 사전 협의 절차 76
[그림 3-13] 거북시장 길 경관협정 대상 구역 77
[그림 3-14] 못골시장 위치 79
[그림 3-15] 못골시장 BI 81
[그림 3-16] 못골시장 요리교실/ 못골레시피 81
[그림 3-17] 못골시장 주요 추진사업 82
[그림 3-18] 남부시장 위치 83
[그림 3-19] 남부시장 현 모습 83
[그림 3-20] 남부시장 입구 조형물 84
[그림 3-21] 남부시장 청년몰 85
[그림 3-22] 남부시장 활성화 전략 86
[그림 3-23] 새마을중앙시장 위치 87
[그림 3-24] 새마을중앙시장 모습 87
[그림 3-25] 새마을중앙시장 추진 사업 88
[그림 3-26] 새마을 도시락 사업 89
[그림 3-27] 새마을중앙시장 디자인 컨셉 89
[그림 3-28] 새마을중앙시장 CPTED 적용방안 89
[그림 3-29] 패션문화의 거리 위치 90
[그림 3-30] 패션문화의 거리 실패과정 91
[그림 3-31] 부평문화의 거리 위치 및 개요 92
[그림 3-32] 부평문화의 거리 추진상황(만들어가는 역사) 93
[그림 3-33] 부평문화의 거리 추진체계(거버넌스 구축) 94
[그림 3-34] 부평문화의 거리 조성사업을 위한 시민들의 참여모습 96
[그림 4-1] 선화동 착한거리 위치도 102
[그림 4-2] 선화동 정비구역 현황도 112
[그림 4-3] 서울의 대표적 음식테마거리 117
[그림 4-4] 인천 음식테마거리 118
[그림 4-5] 정자동 카페거리 120
[그림 4-6] 서래마을 카페거리 121
[그림 4-7] 죽전 보정동 카페거리 122
[그림 4-8] 판교 백현동 카페거리 122
[그림 4-9] 선화동 착한거리 팬클럽 및 착한가게 위치도 123
[그림 4-10] 선화동 착한거리 관련 기사 124
[그림 4-11] 선화동 착한거리 활동 내용 125
[그림 4-12] 선화동 착한거리 SI 예시 129
[그림 4-13] 선화동 착한가격거리 디자인(안) 프로세스 스케치 130
[그림 4-14] 선화동 착한거리 이야기 및 착한거리 우체통 132
[그림 4-15] 선화동 착한거리 행복엽서 133
[그림 4-16] 선화동 착한거리 공연 및 현수막 134
[그림 4-17] 선화동 착한거리 안내 포스터(1) 135
[그림 4-18] 선화동 착한거리 안내 포스터(2) 136
[그림 4-19] 선화동 착한거리 아치탑 및 광고 시안 137
[그림 4-20] 선화동 착한거리 S.W.O.T 분석 139
[그림 5-1] 대전 원도심 도시환경 디자인 구상 146
[그림 5-2] 선화동 착한거리 하드웨어 기본방향 147
[그림 5-3] 선화동 착한거리 하드웨어 기본방향 및 전략 147
[그림 5-4] 디자인 계획방향 도출을 위한 현황 및 문제점 148
[그림 5-5] 디자인 계획방향의 주요원칙 148
[그림 5-6] 디자인 기본방향 149
[그림 5-7] 런던 시 청서(좌), 테이트모던 갤러리(중), 웨일즈 의회(우) 149
[그림 5-8] 국립도서관(좌), 국제회의장(중), 퐁피두센터(우) 150
[그림 5-9] 공공공간 디자인 선진사례 150
[그림 5-10] 선화동 착한거리 디자인 추진 컨셉 151
[그림 5-11] 휠체어 진입로 및 노인보행용 손잡이 예시 151
[그림 5-12] 개방성을 강조한 건축물 구조 152
[그림 5-13] 보행자 도로 조성 예시 152
[그림 5-14] 보도 턱이 없는 보행자 전용도로 예시 153
[그림 5-15] 착한거리 컨셉 키워드 도출 158
[그림 5-16] 선화동 착한거리 축제 컨셉 159
[그림 5-17] 선화동 착한거리 축제 '착한데이' 프로그램 160
[그림 5-18] 벨기에 브뤼셀의 오줌싸게 소년 동상 161
[그림 5-19] 선화동 착한거리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추진체계 165
[그림 5-20]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과정 170
[그림 5-21] 바리바우 협동조합 BI 171
[그림 5-22] 타임캡슐 디자인안 171
[그림 5-23] 바리바우 윷놀이판 172
[그림 5-24] 바리바우 국수받침대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