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Ⅰ. 서론 8
Ⅱ. GAINS-Korea 배출 DB 정확도 향상을 위한 배출량 산정방법 개선 9
1. 도로수송 부문 통합 배출량 개선을 위한 국내ㆍ외 산정방법 사례 9
가. 국외 산정방법론 검토 9
나. 국내 산정방법론 검토 11
2. 도로수송 부문 통합 배출량 산정방법 개선안 마련 11
가. 배출량 산정방법 개선 12
나. 배출계수 개선 13
3. 도로수송 부문 배출량 산정 방법론 개선에 따른 배출량 비교ㆍ분석 13
Ⅲ. 도로수송 부문 국내 기후ㆍ대기 기술ㆍ정책 분류 14
1. GAINS 모형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 정책 14
가. 대기오염물질 저감 정책 14
나. 온실가스 저감 정책 15
2. 국내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저감 정책 15
가. 대기오염물질 저감 정책 15
나. 온실가스 저감 정책 16
Ⅳ. GAINS-Korea 를 이용한 도로수송 부문 감축 정책 적용에 따른 효과 분석 18
1. 시나리오 작성 및 배출량 저감 효과 분석 18
가. baseline 시나리오 작성 18
나. 국내 정책 시나리오 작성 19
2. GAINS-Korea 구축 현황 및 한계점 23
Ⅴ. 결론 25
참고문헌 28
[부록 1] 자동차의 배출계수 산출식 30
〈Table 1〉 Each country greenhouse gas emission estimation method 10
〈Table 2〉 The present condition of domestic emission factor development on road transport 11
〈Table 3〉 The improvement of emission estimation method on road transport 12
〈Table 4〉 The comparis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according to the Tier 1 and Tier 3 method 13
〈Table 5〉 The mitigation policies of road transport concerning air pollutants on GAINS model 14
〈Table 6〉 The mitigation policies of road transport concerning greenhouse gas on GAINS model 15
〈Table 7〉 Domestic mitigation policies concerning air pollutants 16
〈Table 8〉 Domestic mitigation policies concerning greenhouse gas 17
〈Table 9〉 Specific implementation policy of greenhouse gas mitigation 17
〈Table 10〉 The reduction effect of NOX emissions by heavy duty truck scenario 21
〈Table 11〉 The reduction effect of PM emissions by heavy duty truck scenario 21
〈Table 12〉 The reduction effect of NOX emissions by a motorized bicycle scenario 23
〈Figure 1〉 NOX and PM baseline scenarios for each sector 18
〈Figure 2〉 The results of two scenarios on heavy duty truck 20
〈Figure 3〉 The result of a motorized bicycle scenario 22
〈Figure 4〉 The differences of emissions on each sector and region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