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5
1. 연구 배경 25
2. 연구 목적 2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7
1. 연구범위 27
2. 연구방법 28
3. 연구 흐름 29
제2장 동북아시아 크루즈 관광시장 분석 30
제1절 동북아시아 크루즈관광시장 31
1. 아시아 크루즈 관광시장 현황 31
2. 동북아시아 크루즈 관광시장 현황 35
제2절 중국 크루즈 시장 및 주요 정책 37
1. 모항 육성을 기반으로 한 크루즈 산업 육성 정책 37
2. Charter Cruise 및 자국 크루즈 육성으로 양적 성장 주도 39
3. 차이나 크루즈 문화형성 42
제3절 일본 크루즈 관광 및 주요정책 44
1.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크루즈산업 육성 44
2. 외래 크루즈 관광객 확대 정책 시행 47
3. 아시아 시장으로 크루즈 관광 확대 52
제3장 방한 크루즈 관광시장 및 상품 분석 55
제1절 방한 크루즈 관광시장 56
1. 중국 관광객 중심의 지속적 성장 56
2. 크루즈 관광활성화 정책 61
3. 방한 크루즈 관광 주요상품 현황 67
제2절 방한 크루즈 관광상품 유통구조 및 운영 78
1. 방한 크루즈 관광상품 유통 구조 78
2. 방한 크루즈 관광상품 운영 특성 82
3. 문제점 및 한계 87
제3절 관광상품 질적 향상을 위한 국ㆍ내외 정책사례 91
1. 사례분석 방향 91
2. 국내 저가 관광상품 대응정책 및 관련제도 92
3. 국외 저가관광상품 대응정책 및 관련제도 104
4. 시사점 121
제4장 크루즈 저가관광 질적 제고방안 123
제1절 기본방향 124
1. 방한 중국시장의 저가관광대책과 연계 125
2. 크루즈 관광산업 특화를 통한 질적 제고 125
3. 크루즈 시장 다변화를 통한 질적 제고 방안 126
제2절 저가관광대책과 연계한 개선방안 127
1. 크루즈 관광상품 품질관리 체계 구축 127
2/3. '한ㆍ중ㆍ일 크루즈 공정관광' 협력체계 수립 129
3/4. 크루즈 관광정보 시스템 강화 132
4/5. 지역 크루즈 관광정책 지원 134
제3절 크루즈 관광산업 특화를 통한 질적 제고 137
1. 기항지별 관광상품 특화를 통한 질적 제고 137
2. 크루즈 관광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질적 제고 140
제4절 크루즈 시장의 다변화를 통한 질적 제고 방안 146
제5장 요약 및 결론 149
참고문헌 153
ABSTRACT 159
판권기 162
〈표 2-1〉 세계 크루즈 시장의 지역별 분포 비중 32
〈표 2-2〉 2015년 아시아 크루즈시장 기항횟수 및 기항횟수 증가 33
〈표 2-3〉 2014년 아시아지역 9대 기항지 34
〈표 2-4〉 2015년 아시아 크루즈 주요 선사 일정 34
〈표 2-5〉 중국 국적 크루즈선사 및 크루즈선박 41
〈표 2-6〉 일본 국적선사 및 크루즈 선박 현황 44
〈표 2-7〉 일본 크루즈 관광객 추이 48
〈표 2-8〉 일본 기항 주요 크루즈선 48
〈표 2-9〉 일본 시행 관광상륙허가제 50
〈표 2-10〉 일본 크루즈항만별 크루즈 기항 순위 53
〈표 3-1〉 방한 크루즈선 입항 횟수 및 크루즈관광객 추이 56
〈표 3-2〉 국내 주요 크루즈 기항지 크루즈선 입항 비율(2010년~2014년) 57
〈표 3-3〉 국적별 방한 크루즈 관광객 비율 변화 추이 59
〈표 3-4〉 2014년 항구별/국적별 크루즈 외래객 입국통계 61
〈표 3-5〉 관광상륙허가제 허가절차 63
〈표 3-6〉 관광상륙허가제 시행 전ㆍ후 차이점 63
〈표 3-7〉 선상입국심사관 증가 현황 64
〈표 3-8〉 크루즈산업 활성화 대책 66
〈표 3-9〉 제주 기항지 관광상품 68
〈표 3-10〉 부산 기항지 관광상품 70
〈표 3-11〉 인천 기항지 관광상품 72
〈표 3-12〉 어권별 방한 크루즈 관광객 특징 76
〈표 3-13〉 일반관광형태와 크루즈관광형태의 특성 비교 80
〈표 3-14〉 방한 크루즈 관광상품 구성 및 가격 86
〈표 3-15〉 주요 사례 목록 91
〈표 3-16〉 중국 전담여행사의 역할, 제재 93
〈표 3-17〉 관광경찰대 조직 및 역할(서울청 기준) 95
〈표 3-18〉 2015년 관광경찰대 실적 현황 97
〈표 3-19〉 국내 시행중인 여행상품인증제도 100
〈표 3-20〉 서울시 크루즈 상품 인증제도 평가기준 102
〈표 3-21〉 비합리적인 저가 관광상품을 규제하는 중국의 법규와 정책 105
〈표 3-22〉 중국정부의 비합리적인 저가 관광상품 대응 정책 : 강제성 법률 제재 106
〈표 3-23〉 중국정부의 비합리적인 저가 관광상품 대응 정책 : 업계 규범 지침 106
〈표 3-24〉 중국정부의 비합리적인 저가 관광상품 대응 정책 : 도덕적 권유 107
〈표 3-25〉 중국정부의 비합리적인 저가 관광상품 대응 정책 : 사회감독 108
〈표 3-26〉 중국정부의 비합리적인 저가 관광상품 대응 정책 : 기준제정 109
〈표 3-27〉 중국 QSC프로그램 110
〈표 3-28〉 홍콩 QTS 프로그램 112
〈표 3-29〉 홍콩 QTS 프로그램 인증제도 활성화 지원 113
〈표 3-30〉 호주스페셜리스트 프로모션지원 사항 115
〈표 3-31〉 각 관광청 운영 스페셜리스트 프로그램 118
〈표 3-32〉 2014/2015 Key Distribution Partners 120
〈표 4-1〉 기항지별 주요 관광자원(안) 138
〈표 4-2〉 한류크루즈 대표 상품(제시) 139
[그림 1-1] 연구 흐름도 29
[그림 2-1] 세계크루즈 승객 수요 전망(2001~2019) 31
[그림 2-2] 2014년 아시아크루즈시장에서의 중국크루즈관광객의 규모 33
[그림 2-3] 아시아 크루즈 기항 코스 35
[그림 2-4] 중국 크루즈 관광객 추이 36
[그림 2-5] 중국 아웃바운드관광시장 지역구조 38
[그림 2-6] 일본 시행 관광상륙허가제 상세 내용 1 51
[그림 2-7] 일본 시행 관광상륙허가제 상세 내용 2 51
[그림 2-8] 아시아 크루즈 주요 기항국가 및 시장 52
[그림 3-1] 상하이출발 중-일 노선 58
[그림 3-2] 톈진출발 중-일 노선 58
[그림 3-3] 제주 기항지 관광코스 67
[그림 3-4] 부산 기항지 관광코스 69
[그림 3-5] 인천 기항지관광 71
[그림 3-6] 서울 기항지관광 71
[그림 3-7] 해외여행상품의 국내 유통구조 79
[그림 3-8] 기항지 관광상품 개발 및 유통구조 81
[그림 3-9] 크루즈기항지 관광상품 판매를 통한 수익구조 82
[그림 3-10] 크루즈 저가관광 형성구조 87
[그림 3-11] 등급에 따른 인증표시 111
[그림 3-12] QTS 인증 마크 113
[그림 3-13] 대만 우량여행상품 상호인증제도 114
[그림 3-14] Key Distribution Partners 관광상품 홍보 및 인증마크 120
[그림 4-1] 크루즈 관광 질적 제고방안 기본구상 124
[그림 4-2] 한국관광공사 크루즈관광 통합정보 시스템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