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녹취록 2
토론회 지상중계 3
사회 : 김제철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 5
토론 1 : 박지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소비자정의센터 간사 7
토론 2 : 유영수 대한항공 여객마케팅부문 상무 9
토론 3 : 두성국 아시아나항공 여객마케팅부문 상무 12
토론 4 : 강갑생 중앙일보 커뮤니케이션팀장 (기자) 14
토론 5 : 김기영 국무조정실 행정정책과장 16
토론 6 : 민혜영 공정거래위원회 약관심사과장 18
발제 21
공무 마일리지 제도 개선 방안 / 김상현 23
1. 공무 마일리지 제도 현황 및 문제점 24
2. 정부항공운송의뢰 계약 및 문제점 27
3. 공무 마일리지 제도 개선 방안 31
4. 결론 36
소비자 친화적인 여객마일리지 제도 개선방안 / 장진영 39
마일리지의 법적성격 39
재산권으로서의 사용 제한 40
탑승마일리지 VS 제휴마일리지 40
마일리지 사용처 다변화의 필요성 41
마일리지의 시장가격 41
아시아나 마일리지 제휴사용처 현황 42
대한항공 마일리지 제휴사용처 현황 42
재산권으로서의 처분 제한 43
에미레이트 항공의 경우 43
재산권으로서의 상속제한 44
소멸시효 44
보너스항공권 유류할증료 부과문제 45
기타 불공정 의심 약관 내용 45
마일리지 정보공개 필요성 46
향후 대응방안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