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문 - 지방정부의 기후ㆍ대기 통합 정책 3
개요 5
1. 왜 대기 오염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7
2. 왜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14
3. 온실가스와 대기 오염물질 배출량과 농도 추세 19
4. 대기질과 기후변화의 상관관계 25
5. 대기질과 기후변화 통합 정책의 장점 29
6. 통합정책의 개발 32
7. 통합정책 종류별 대기질 및 기후변화 영향 39
[Appendix A] 지방정부의 계획과 정책 56
[Appendix B] 용어정리 67
판권기 72
Table 1. PM2.5를 10μg/m 줄였을 때의 이득과 교통사고의 감소 및 간접흡연에 노출량을 줄였을 때의 효과 비교 9
Table 2. 영국의 이산화탄소와 대기 오염원의 배출 및 농도 현황 20
Table 3. 기후변화와 대기질 관련 정책이 서로에 미치는 영향 34
Table 4. 관련 법안들과 검토 날짜 56
Figure 1. 잉글랜드 도시 지역의 교통 분야 별 비용 비교 (10억 £/년, 2009년 기준) 연한 파란색은 비용 소비 가능성이 있는 범위를 나타냈다. 9
Figure 2. 영국의 주요 온실 가스 감축 목표량 17
Figure 3/Figure 4. 1990년부터 2008년 사이 영국의 분야별 온실가스 배출량 (DECC 제공) 21
Figure 4/Figure 5.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US National Oceanic & Atmospheric Administration 제공) 22
Figure 5/Figure 6. 영국의 NO₂ 와 PM10 배출량(National Atmospheric Emissions Inventory 제공) 23
Figure 6/Figure 7. Bristol의 59개 도로에서 측정된 연간 이산화질소 평균 농도(Bristol 시의회 제공) 23
Figure 7/Figure 8. 1997년부터 2007년까지 잉글랜드 지역과 관할지역 주요 도로에서의 교통 증가량 (Department of Transport 제공) 24
Figure 8/Figure 9. 대기질과 기후변화에 미치는 대책별 영향 정리 28
Figure 9/Figure 10. Defra의 대기 질과 기후변화 관련 정책통합의 이익 모델링 31
Figure 10/Figure 11. 대기질과 기후변화 정책에 영향을 주는 District/Borough 수준의 관련 지방 정부 계획안 조직도 57
박스목차
Box 1. 주요 대기 오염물질 8
Box 2. 대기질에 관한 비용편익 조사 10
Box 3. 서섹스(Sussex)의 대기질 13
Box 4. 요크셔(Yorkshire)와 험버(the Humber)의 기후 변화로부터의 영향 15
Box 5. 비컨(Beacon) 시의회의 계획안 16
Box 6. 특정 지역에서 대기 오염물질의 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20
Box 7. 브리스톨(Bristol)의 대기질 23
Box 8. 디젤 차량 25
Box 9. 바이오매스 연소와 대기질 27
Box 10. 리드시(Leed)의 바이오메탄 연료 폐기물 수거 차량 30
Box 11. 환경식품농무부의 통합정책에 대한 효과 평가 31
Box 12. Perth와 Kinross 대기의 질 대응책 내의 기후 변화 34
Box 13. 케임브리지 시의 sustainable community strategy 58
Box 14. 런던시 Local Area Agreement의 대기질 60
Box 15. Sheffield 시의회 Corporate Plan에서의 대기질과 기후변화 61
Box 16. 지방교통법안과 West Sussex의 대기질 62
Box 17. Gloucestershire의 Warm and Well 계획안 64
Box 18. Mid Devon의 저탄소 계획안과 Local Development Framework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