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일본영화의 흐름제1장 일본영화의 탄생 (1898~) 014제2장 무성영화의 시대 (1918~) 024제3장 토키영화의 도래 (1930~) 033제4장 전시하의 일본영화 (1939~) 041제5장 미군 점령기의 일본영화 (1945~) 048제6장 일본영화의 황금기 (1950~) 054제7장 영화산업의 사양화 (1960~) 066제8장 침체기의 일본영화 (1970~) 076제9장 저패니메이션의 태동 (1980~) 082제10장 일본영화의 르네상스, 그리고 현재 (1990~) 089제2부 주요감독 12인의 영화세계미조구치 겐지 / 여성에 대한 온정적 시선 098오즈 야스지로 / 가족의 붕괴, 혹은 안식처의 상실 102구로사와 아키라 / 세계감독들이 사랑한 일본영화의 자존심 106이마무라 쇼헤이 / 생명의 근원으로의 회귀, 그리고 여성 113오시마 나기사 / 영화가 곧 정치다, 일본영화의 이단아 117야마다 요지 / 서민을 향한 따뜻한 시선 121기타노 다케시 / 폭력, 그 모호한 경계를 넘어서 125스오 마사유키 / 일본적인 것, 그것은 곧 보편적인 세계 128최양일 / 변방이 곧 중심이다. 마이너리티의 힘 132미야자키 하야오 / 에코이즘과 노스탤지어 136이와이 ?지 / 디지털시대의 감수성, 오겡키데스카! 141가와세 나오미 / 칸이 사랑한 일본 여성감독 145부록주목할 만한 감독과 대표작 150국제영화제 수상작 160일본 아카데미상 최우수 감독상 수상작 164〈키네마준포キネマ旬報〉베스트10 작품 166영화 용어 해설 182참고문헌 및 사이트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