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 내용 24
3. 연구 방법 25
II.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의 영어 기초 학습 능력 실태 28
1. 초등 3, 4학년 영어 기초 학습 검사지 개발 30
가. 영역별 시간 및 문항 수 30
나.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영역별 평가 목표 31
2. 초등 3, 4학년 영어 기초 학습 검사 시행 33
가. 참여 대상 및 절차 33
나. 채점 33
다. 수준 설정 33
3. 결과 분석 35
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 기초 능력 검사 결과 분석 35
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영어 기초 능력 검사 결과 분석 37
다. 초등학교 3학년과 4학년 학생들의 영어 기초 능력 검사 결과 비교 40
라. 문항분석 53
4. 요약 및 시사점 75
가. 초등영어 3, 4학년 영어 기초 능력 실태 75
III.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의 영어 선행학습 실태 분석 78
1. 초등 3, 4학년 학생들의 선행학습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지 개발 80
2. 결과 분석 80
가. 선행학습과 관련한 초등학교 3학년 학부모 설문 결과 분석 81
나. 선행학습과 관련한 초등학교 4학년 학부모 설문 결과 분석 93
3. 설문결과 요약 및 시사점 102
IV. 초등학교 교육 개선에 관한 인식 조사 104
1. 공교육 개선을 위한 설문 문항 개발 106
가. 교사 대상 설문 문항 개발 106
나. 학부모 대상 설문 문항 개발 107
2. 결과 분석 108
가. 영어교육 개선에 관한 교사 설문 결과 108
나. 영어교육 개선에 관한 학부모 인식 117
다. 초등영어교육 개선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인식의 차이 126
3. 설문결과 종합 및 시사점 130
가. 교사 설문 결과 종합 130
나. 학부모 인식에 대한 결과 종합 및 시사점 131
다. 교사와 학부모의 영어교육에 관한 인식 차이 132
V.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등 영어교육 개선 방안 134
1. 초등영어교육과정 개선 방안 136
2. 초등영어 교수학습 개선 방안 137
3. 초등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 138
참고문헌 140
ABSTRACT 142
부록 146
[부록 1] 학년에 따른 전체 및 영역 우수, 보통, 기초, 기초미달 비율 148
[부록 2] 3학년 이전에 자녀의 영어 학습 방법별 학습시간, 비용 교차분석 149
[부록 3] 3학년 학부모 설문 개방형 문항 답안 160
[부록 4] 4학년 학부모 설문 개방형 문항 답안 173
[부록 5] 교사 설문 개방형 문항 답안 219
〈표 II-1〉 영역별 시간 및 문항 수 30
〈표 II-2〉 2009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영어 3, 4학년 군 성취기준 31
〈표 II-3〉 문항별 평가요소 32
〈표 II-4〉 초등학교 3, 4학년 영어 기초 학습 검사 PLD (Performance Level Description) 34
〈표 II-5〉 전체 및 영역별 초등학교 3희번 영어 기초 학습 능력 35
〈표 II-6〉 전체 및 영역별 수준 비율 35
〈표 II-7〉 전체 및 영역별 초등학교 3학년 도시규모별 영어 기초 학습 능력 36
〈표 II-8〉 전체 및 영역별 초등학교 3학년 설립구분별 영어 기초 학습 능력 36
〈표 II-9〉 전체 및 영역별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기초 학습 능력 38
〈표 II-10〉 전체 및 영역별 기초, 기초미달 비율 38
〈표 II-11〉 도시규모에 따른 전체 및 영역별 평균 점수 차이 사후 분석 39
〈표 II-12〉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전체 및 영역별 평균 점수 차이 40
〈표 II-13〉 학년에 따른 전체 및 영역별 평균 점수 차이 40
〈표 II-14〉 학년에 따른 전체 및 영역별 기초, 기초미달 교차 검증 41
〈표 II-15〉 학년에 따른 전체 및 영역별 우수, 보통, 기초, 기초미달 비율 41
〈표 II-16〉 학년별 도시규모에 따른 영역별 전체 영역 점수 42
〈표 II-17〉 학년과 도시규모에 따른 전체 영역 점수 차이 검증 42
〈표 II-18〉 학년별 도시규모에 따른 영역별 듣기 점수 기초통계 43
〈표 II-19〉 학년과 도시규모에 따른 듣기 점수 차이 검증 44
〈표 II-20〉 학년별 도시규모에 따른 영역별 읽기 점수 기초통계 45
〈표 II-21〉 학년과 도시규모에 따른 읽기 점수 차이 검증 45
〈표 II-22〉 학년별 도시규모에 따른 영역별 쓰기 점수 기초통계 46
〈표 II-23〉 학년과 도시규모에 따른 읽기 점수 차이 검증 46
〈표 II-24〉 학년별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전체 영역 평균 점수 기초통계 48
〈표 II-25〉 학년과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전체 영역 평균 점수 차이 검증 48
〈표 II-26〉 학년별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듣기 영역 평균 점수 기초통계 49
〈표 II-27〉 학년과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듣기 영역 평균 점수 차이 검증 49
〈표 II-28〉 학년별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읽기 영역 평균 점수 기초통계 50
〈표 II-29〉 학년과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읽기 영역 평균 점수 차이 검증 50
〈표 II-30〉 학년별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읽기 영역 평균 점수 기초통계 51
〈표 II-31〉 학년과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듣기 영역 평균 점수 차이 검증 52
〈표 II-32〉 1번 문항 답지반응률 53
〈표 II-33〉 3번 문항 답지반응률 54
〈표 II-34〉 2번 문항 답지반응률 55
〈표 II-35〉 4번 문항 답지반응률 56
〈표 II-36〉 5번 문항 답지반응률 57
〈표 II-37〉 6번 문항 답지반응률 58
〈표 II-38〉 7번 문항 답지반응률 59
〈표 II-39〉 8번 문항 답지반응률 59
〈표 II-40〉 9번 문항 답지반응률 62
〈표 II-41〉 10번 문항 답지반응률 62
〈표 II-42〉 11번 문항 답지반응률 64
〈표 II-43〉 14번 문항 답지반응률 64
〈표 II-44〉 12번 문항 답지반응률 65
〈표 II-45〉 13번 문항 답지반응률 66
〈표 II-46〉 15번 문항 답지반응률 67
〈표 II-47〉 16번 문항 답지반응률 68
〈표 II-48〉 17번 문항 답지반응률 68
〈표 II-49〉 18번 문항 답지반응률 69
〈표 II-50〉 19번 문항 답지반응률 71
〈표 II-51〉 20번 문항 답지반응률 72
〈표 II-52〉 21번 문항 답지반응률 73
〈표 II-53〉 22번 문항 답지반응률 74
〈표 II-54〉 23번 문항 답지반응률 74
〈표 III-1〉 자녀에게 3학년 이전에 영어학습을 시킨 경험(중복응답 가능) 81
〈표 III-2〉 자녀에게 3학년 이전에 영어학습을 시켰을 경우 처음 시작 시기 81
〈표 III-3〉 3학년 이전 자녀의 영어 학습 방법(중복응답 가능) 82
〈표 III-4〉 학습 방법별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된 주당 평균 학습시간 83
〈표 III-5〉 학습 방법별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된 총 학습시간 83
〈표 III-6〉 학습 방법별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된 월평균 비용 84
〈표 III-7〉 방과후학교 주당평균학습시간 및 월평균비용 도시규모에 따른 비율 85
〈표 III-8〉 취학 전과 취학 후(1, 2학년) 시기별 영어 학습 방법(중복응답 가능) 86
〈표 III-9〉 자녀에게 3학년 이전에 영어 학습을 하게 한 가장 큰 이유(2가지) 87
〈표 III-10〉 자녀에게 3학년 이전에 영어 학습을 하게 한 가장 큰 이유(2가지) 교차분석 87
〈표 III-11〉 영어 사교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중복응답 가능) 89
〈표 III-12〉 영어 사교육을 줄일 수 있는 방법 교차 분석(중복응답 가능) 89
〈표 III-13〉 학교 설립 구분에 따른 3학년 이전에 영어 학습 경험 교차분석 91
〈표 III-14〉 도시규모에 따른 영어 학습 처음 시작 시기 교차분석 92
〈표 III-15〉 학교 설립구분에 따른 영어 학습 처음 시작 시기 교차분석 92
〈표 III-16〉 자녀에게 학교 수업이나 과제 외에 영어 학습을 시킨 경험(중복응답 가능) 93
〈표 III-17〉 자녀의 영어학습 처음 시작 시기 93
〈표 III-18〉 학교 수업 및 과제 외 자녀의 영어 학습 방법(중복 응답 가능) 94
〈표 III-19〉 학습 방법별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된 주당 평균 학습시간 95
〈표 III-20〉 학습 방법별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된 총 학습시간 95
〈표 III-21〉 학습 방법별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된 월평균 비용 96
〈표 III-22〉 취학 전과 취학 후(1, 2, 3학년) 시기별 영어 학습 방법(중복 응답 가능) 96
〈표 III-23〉 학교 수업이나 과제 외에 자녀에게 영어 학습을 하게 한 가장 큰 이유(2가지) 98
〈표 III-24〉 학교 수업이나 과제 외에 자녀에게 영어 학습을 하게 한 가장 큰 이유(2가지) 교차분석 98
〈표 III-25〉 영어 사교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중복응답 가능) 99
〈표 III-26〉 영어 사교육을 줄일 수 있는 방법 교차분석(중복응답 가능) 100
〈표 III-27〉 학교 설립 구분에 따른 학교 수업 및 과제 외 영어 학습 경험 교차분석 101
〈표 III-28〉 학교 설립 유형에 따른 영어 학습 처음 시작 시기 교차분석 102
〈표 IV-1〉 교사 설문 응답자 배경 정보 106
〈표 IV-2〉 교사 설문지 구성 및 내용 107
〈표 IV-3〉 4학년 학부모 설문지 구성 및 내용 108
〈표 IV-4〉 영어 수업 시수의 충분성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09
〈표 IV-5〉 영어 수업 내용의 적합성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09
〈표 IV-6〉 영어 수업에 대한 학생의 흥미도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10
〈표 IV-7〉 학교 영어 수업의 학생 영어 실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10
〈표 IV-8〉 적정 영어 수업 시수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11
〈표 IV-9〉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영역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11
〈표 IV-10〉 3학년 수업 내용 중 읽기와 쓰기 비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12
〈표 IV-11〉 4학년 수업 내용 중 읽기와 쓰기 비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13
〈표 IV-12〉 학생간 영어 능력 수준차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113
〈표 IV-13〉 학생간 영어 능력 수준차가 가장 큰 영역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14
〈표 IV-14〉 학생간 영어 능력 수준차 해소 방안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15
〈표 IV-15〉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15
〈표 IV-16〉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개선 방법에 대한 인식 조사 116
〈표 IV-17〉 3학년부터 시작되고 있는 영어 공교육 관련 인식조사 117
〈표 IV-18〉 3, 4학년 영어 수업의 적정 시수 118
〈표 IV-19〉 영어 수업 내용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할 영역(3가지 선택) 118
〈표 IV-20〉 초등 영어교육의 문제점(2가지 선택) 119
〈표 IV-21〉 초등 영어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법(3가지 선택) 119
〈표 IV-22〉 자녀의 학교 영어 수업 만족도 분산분석 120
〈표 IV-23〉 영어 수업시수(일주일에 2시간)의 충분성 분산분석 120
〈표 IV-24〉 학교 영어 수업 내용이 자녀 수준의 적합성 분산분석 121
〈표 IV-25〉 학교 영어 수업 내용 적합성 도시구분에 따른 차이 검증 사후 분석 121
〈표 IV-26〉 자녀의 학교 영어 수업 흥미 분산분석 122
〈표 IV-27〉 학교 영어 수업으로 인한 영어 실력 향상 분산분석 122
〈표 IV-28〉 학교 영어 수업 내용 중 주요영역 인식 교차분석(중복 가능) 123
〈표 IV-29〉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 교차분석(중복 가능) 124
〈표 IV-30〉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개선 방법(중복응답) 교차분석 125
〈표 IV-31〉 3학년부터 시작되고 있는 영어 공교육 관련 인식 127
〈표 IV-32〉 3, 4학년에서 적정한 영어 수업 시수 127
〈표 IV-33〉 영어 수업 내용에서 기장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할 영역(3가지 선택) 128
〈표 IV-34〉 3, 4학년에서 영어 수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영역(교사, 3가지 선택) 128
〈표 IV-35〉 초등 영어교육의 문제점(2가지 선택) 129
〈표 IV-36〉 초등 영어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 방법 129
[그림 II-1] 영어 능력(전체)에 대한 학년과 도시규모의 상호작용 효과 43
[그림 II-2] 영어 능력(듣기)에 대한 학년과 도시규모의 상호작용 효과 44
[그림 II-3] 영어 능력(읽기)에 대한 학년과 도시규모의 상호작용 효과 45
[그림 II-4] 영어 능력(쓰기)에 대한 학년과 도시규모의 상호작용 효과 47
[그림 II-5] 영어 능력(전체)에 대한 학년과 학교 설립 구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48
[그림 II-6] 영어 능력(듣기)에 대한 학년과 학교 설립 구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49
[그림 II-7] 영어 능력(읽기)에 대한 학년과 학교 설립 구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51
[그림 II-8] 영어 능력(쓰기)에 대한 학년과 학교 설립 구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