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1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연구 22
나. 초점그룹인터뷰 22
다. 설문조사 22
4. 용어의 정의 23
가. 학교업무 정상화 23
나. 교육활동 23
다. 교육지원활동 23
II. 학교의 업무 및 문화 26
1. 학교의 업무 26
2. 교원 업무의 규정 28
3. 교직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학교문화의 변화 46
가. 관리자 리더섭 47
나. 민주적인 조직 구조 48
다. 교사의 적극적 참여 48
라. 교사-교무행정사 파트너십 48
마. 학교조직의 비효율적 업무분장 49
바. 국가 시책에 따른 학교 업무의 증대 49
사. 학교 구성원의 이해 부족 51
III. 학교업무의 정상화 54
1. 수업 경영 체계 54
2. 학교업무 정상화의 원리 및 방향 56
가. 학교업무체계 효율화 56
나. 학교업무 정상화 방향 58
IV. 교무업무전담팀 조직체계 및 운영 64
1. 단위 학교 교무행정업무 처리 모형 64
2. 전북의 교무업무전담팀 구성 68
3. 강원도의 교무업무전담팀 구성 69
4. 교육부의 교무행정 업무전담팀 구성 70
5. 해외의 학교직무 체계 및 역할 74
가. 미국 공립학교 교육활동 인력구조(텍사스주) 74
나. 영국 중등학교 교육활동 인력구조 74
다. 일본 중등학교 교육활동 인력구조 75
라. 학교장의 역할 75
마. 교감의 역할 : 미국 76
바. 교사의 의무 77
6. 교무업무전담팀 모형 개발 78
V. 학교업무경감 만족도 및 교직원 업무분류 82
1. 학교업무 정상화에 대한 설문 결과 및 해석 82
2. 교사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결과 및 해석 86
가. 교사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결과 87
나. 교사업무 분류를 위한 분석결과 90
3. 교감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결과 및 해석 92
가. 교감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결과 92
나. 교감업무 분류 결과 95
4. 교장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결과 및 해석 98
가. 교장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결과 98
나. 교장업무 분류 결과 100
5. 행정직원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결과 및 해석 102
가. 행정직원 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결과 102
나. 행정직원 업무 분류 결과 106
6. 학교업무 정상화 절차에 따른 사례 분석 및 교무업무전담팀 구성 방안 109
가. 업무배정방법 110
나. 고등학교(32학급)의 교무업무전담팀 운영 방안 111
VI. 결론 및 정책제언 116
1. 결론 116
2. 정책제언 122
참고문헌 126
부록 128
판권기 206
〈표 II-1〉 학교업무의 분류 27
〈표 II-2〉 교사의 직무관련 규정 분석 28
〈표 II-3〉 효율적인 업무분담 모형 32
〈표 II-4〉 교원의 업무 분류 33
〈표 II-5〉 교사의 업무 분류 35
〈표 II-6〉 교직원 업무 분류(부장교사·일반교사) 36
〈표 II-7〉 교직원업무분류(행정실 실장·직원) 38
〈표 II-8〉 교직원 업무 분류(교감) 39
〈표 II-9〉 교직원 업무 분류(교장) 40
〈표 II-10〉 교원의 교무 행정업무 분류 41
〈표 II-11〉 교사의 업무 42
〈표 II-12〉 교감의 업무 43
〈표 II-13〉 교장의 업무 44
〈표 II-14〉 행정직의 업무 44
〈표 II-15〉 교사 행정업무 경감 관련 선행연구 사례 45
〈표 II-16〉 2014년~2015년 국가시책사업 유형 및 사업 내용 49
〈표 II-17〉 2014년도 시·도교육청 평가 과제, 지표 및 배점 50
〈표 III-1〉 업무 분장표 작성 예시 59
〈표 III-2〉 위임전결규정 예시 60
〈표 IV-1〉 수업지원 중심의 교무 행정업무 처리 모형 64
〈표 IV-2〉 수업지원 중심의 교무 행정업무 처리 모형 타당성 분석 및 정책 제언 66
〈표 IV-3〉 학교장의 역할 비교 76
〈표 IV-4〉 교감의 역할(미국) 76
〈표 IV-5〉 교사의 의무 비교(미국, 영국, 프랑스) 77
〈표 V-1〉 학교업무 정상화 설문 응답 현황 82
〈표 V-2〉 학교업무 정상화 설문결과(I) 83
〈표 V-3〉 학교업무 정상화 설문결과(II) 85
〈표 V-4〉 교사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응답 현황 86
〈표 V-5〉 교사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결과(I) 87
〈표 V-6〉 교사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결과(II) 88
〈표 V-7〉 교사업무 분류 분석결과 91
〈표 V-8〉 교감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응답 현황 92
〈표 V-9〉 교감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결과(I) 93
〈표 V-10〉 교감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결과(II) 95
〈표 V-11〉 교감업무 분류 결과 97
〈표 V-12〉 교장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응답 현황 98
〈표 V-13〉 교장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결과 99
〈표 V-14〉 교장업무 분류 결과 101
〈표 V-15〉 행정직원 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 응답 현황 102
〈표 V-16〉 행정직원 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결과(I) 103
〈표 V-17〉 행정직원 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결과(II) 104
〈표 V-18〉 행정직원 업무 분류를 위한 설문결과(III) 105
〈표 V-19〉 본청 근무를 희망하는 행정직 학교근무 년한 106
〈표 V-20〉 행정직원 업무 분류 결과 108
〈표 V-21〉 학교업무 분석을 통한 업무 분류 109
〈표 V-22〉 교육활동(학년부) 업무 배정(예시) 111
[그림 II-1] 학교업무 구분 표준안 31
[그림 II-2] 교직원 직무 분류체계도 36
[그림 III-1] 단위학교 수업경영 체제 모형 55
[그림 III-2] 학교업무 정상화 57
[그림 III-3] 학교업무 정상화 절차 59
[그림 IV-1] 교감 중심 교무행정 업무 처리 모형 65
[그림 IV-2] 행정실장 중심 교무행정 업무 처리 모형 66
[그림 IV-3] 전북형 교무행정업무전담팀 68
[그림 IV-4] 강원도의 교무업무전담팀 69
[그림 IV-5] (모형 1) 별도의 교육지원전담팀 운영 모형 70
[그림 IV-6] (모형 2) 부장교사 활용 모형 71
[그림 IV-7] (모형 3) 교감의 교육지원전담팀 집중 모형 72
[그림 IV-8] (모형 4) 교육지원인력의 행정실 배치모형 73
[그림 IV-9] 미국 텍사스 주의 교육활동 인력구조 74
[그림 IV-10] 영국 중등학교 교육활동 인력구조 75
[그림 IV-11] 일본 중등학교 교육활동 인력구조 75
[그림 IV-12] 교무업무전담팀 모형 78
[그림 V-1] 교무업무전담팀 구성(고등학교 32학급)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