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단색화 미술시장, 경매?화랑?아트페어-서진수경매시장에 이는 단색화 붐 화랑 전시가 쌓아온 단색화의 기반 1970~1980년대 소신파 화랑들의 단색화 소개전 1980년대 말~2005년 의리파 화랑들의 중단없는 전시 2006년 이후 투자파 화랑들의 기획특별전 단색화 작가의 국내외 아트페어 참가 단색화 붐과 미술시장의 확장 1970년대 한국 단색화의 태동과 전개-윤진섭 단색화와 미적 모더니티의 발현 앵포르멜의 쇠퇴와 A.G. 그룹의 대두 1970년대 단색화의 정착과 확산 단색화의 미적 특질과 구조 단색화의 정신적 가치 국제화, 담론화된 단색화 열풍-정연심 단색화의 현재 한국 단색화의 이야기 공간 단색화를 통해본 모더니즘의 이중성:모더니스트 노스탤지어와 모더니스트 저항 박서보의 묘법세계: 자리이타自利利他적 수행의 길-변종필 묘법의 시기별 변화 묘법의 본성 묘법의 길-끝나지 않은 수행 윤형근: 캔버스에서 이루어진 한국의 조형-장준석 윤형근의 회화 인간 윤형근-예술가로서의 삶 작품에서 나타난 한국미 국제 감각을 지닌 한국의 회화 정상화의 회화: 동일성과 비非동일성의 대화-김병수 순수한 노동 모노크롬과 미니멀리즘 그리고 정상화 살flesh로서의 회화 불균등해도 회화적인 모노하와 정상화 작품에서 작업에로 방법으로써 회화 교차하는 정상화 새로운 전망 정창섭, 자연과 동행하는 회화-서성록 전후 시대상황과의 조우 수묵화를 닮은 추상 물성의 회화 한지송韓紙頌 전통미 마대작가 하종현의 비회화적 회화-이필 초기 실험기와 접합의 탄생 ‘접합’의 개념과 미학적 특성 동시대 미술사조 속에서 본 <접합>의 독자성 <접합>의 의의: 회화개념의 변혁과 한국의 미적 모더니티 무념의 철학 연표 김달진 미주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