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장 처음 만나는 스크래치 ____0.1 회원 가입하고 스튜디오 팔로잉하기 ____0.2 스크래치 화면 살펴보기 1장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 ____1.1 프로그램이란 ____1.2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로그래밍 ____1.3 첫 프로젝트 움직이는 고양이 2장 프로그램에서의 데이터 ____2.1 프로그램에서의 데이터 ____2.2 변수 생성하고 값 저장하기 ____2.3 프로젝트 원의 둘레와 넓이 ____2.4 프로젝트 두 변수 값 교환하기 3장 진법 ____3.1 진법이란 ____3.2 진법 변환 4장 문자 표현 ____4.1 2진수로 문자 표현하기 ____4.2 ASCII ____4.3 유니코드 5장 숫자 표현 ____5.1 정수 표현하기 ____5.2 부동소수점 수 표현하기 6장 반복 구조 ____6.1 반복 구조란 ____6.2 프로젝트 반복 구조로 움직이는 고양이 ____6.3 프로젝트 1부터 5까지의 합 7장 조건 구조 ____7.1 조건 구조란 ____7.2 프로젝트 합격과 불합격 판별하기 ____7.3 프로젝트 동전 던지기 8장 논리 ____8.1 논리 연산 ____8.2 프로젝트 놀이공원 입장료 ____8.3 프로젝트 윤년 판별하기 9장 함수 ____9.1 함수란 ____9.2 프로젝트 함수를 이용한 정사각형 그리기 10장 재귀함수 ____10.1 재귀함수란 ____10.2 재귀함수를 이용한 계승 구하기 ____10.3 프로젝트 재귀함수를 이용한 정사각형 그리기 11장 배열 ____11.1 선형 리스트와 배열 ____11.2 프로젝트 퀴즈 12장 연결 리스트 ____12.1 포인터 ____12.2 연결 리스트 ____12.3 단순 연결 리스트 ____12.4 이중 연결 리스트 13장 스택 ____13.1 스택이란 ____13.2 스택을 이용한 연산 ____13.3 프로젝트 스택 14장 큐 ____14.1 큐란 ____14.2 원형 큐 ____14.3 프로젝트 큐 15장 트리 ____15.1 트리란 ____15.2 이진 트리 ____15.3 이진 트리의 순회 16장 그래프 ____16.1 그래프란 ____16.2 그래프의 탐색 17장 정렬 ____17.1 버블 정렬 ____17.2 선택 정렬 ____17.3 삽입 정렬 ____17.4 퀵 정렬 18장 탐색 ____18.1 선형 탐색 ____18.2 프로젝트 선형 탐색 ____18.3 이진 탐색 ____18.4 프로젝트 이진 탐색 19장 이진 탐색 트리 ____19.1 이진 탐색 트리란 ____19.2 이진 탐색 트리에서의 탐색 ____19.3 이진 탐색 트리에서의 삽입 ____19.4 이진 탐색 트리에서의 삭제 20장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____20.1 최단 경로 ____20.2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21장 오류 검출하기 ____21.1 패리티 비트 ____21.2 세로 중복 검사 ____21.3 체크섬 22장 압축하기 ____22.1 런 렝스 코딩 ____22.2 허프만 코딩 ____실전 문제 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