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내용 및 방법 16
제2장 조사 개요 17
1. 조사 개요 18
2. 조사 내용 19
1) 청소년 19
2) 주양육자 25
3. 표본 설계 28
1) 모집단 28
2) 표본추출틀 29
3) 표본규모 산정 30
4) 층화 및 층별 표본배분 31
5) 표본 추출 32
4. 가중치 작성 및 모수추정 34
제3장 201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분석 결과 37
1. 청소년 38
1) 건강 38
2) 사회ㆍ문화 51
3) 가정생활 70
4) 학교생활 및 방과 후 생활 79
5) 진로 및 아르바이트 92
2. 주양육자 106
1) 양육 106
2) 생활환경 118
3) 가구 및 응답자 특성 125
제4장 2014 청소년종합실태조사 심층분석 결과 131
1. 주요 요인별 상관분석 132
1) 수면시간 132
2) 식습관-월평균소득 133
3) 스트레스 133
4) 정서 134
5) 청소년활동 참여경험 136
6) 청소년활동 참여 만족도 138
7) 인터넷, 매체 이용 및 인터넷 비행 140
8) 부모와의 활동 142
9) 부모님과의 관계 144
10) 가정생활 만족도 145
11) 가출 146
12) 학교생활 만족도 146
13) 사교육 147
14) 장래희망직업 여부 147
15)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148
제5장 결론 149
1. 연구결과 요약 150
2. 정책 제언 156
참고문헌 159
[부록] 161
2014 청소년종합실태조사[만 9~12세] 163
2014 청소년종합실태조사[만 13~24세] 175
2014 청소년종합실태조사[주 양육자] 191
판권기 199
〈표 2-1〉 2014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 문항 구성 - 청소년용 20
〈표 2-2〉 2014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 문항 변경 내용 - 청소년용 24
〈표 2-3〉 2014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 문항 구성 - 주양육자용 25
〈표 2-4〉 2014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 문항 변경 내용 - 주양육자용 27
〈표 2-5〉 조사모집단 가구 분포 28
〈표 2-6〉 조사모집단 인구 분포 29
〈표 2-7〉 표본추출틀 조사구 분포 30
〈표 2-8〉 권역별 표본규모 31
〈표 2-9〉 권역별 표본규모 31
〈표 2-10〉 조사 참여 청소년의 구성 현황 33
〈표 2-11〉 조사 참여 주양육자의 구성 현황 33
〈표 2-12〉 청소년의 사회문화 활동 문항의 CV 분포 36
〈표 3-1〉 수면(시각 및 시간) 39
〈표 3-2〉 아침 식습관 40
〈표 3-3〉 점심 식습관 40
〈표 3-4〉 저녁 식습관 40
〈표 3-5〉 지난 1주일 동안 운동 또는 신체활동 참여 여부 및 활동 시간 42
〈표 3-6〉 참여한 신체활동의 종류 42
〈표 3-7〉 스트레스 - 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를 느낀다 44
〈표 3-8〉 스트레스 - 연속 2주 이상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적이 있다 44
〈표 3-9〉 정서 - 사는 게 즐겁다 45
〈표 3-10〉 정서 -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45
〈표 3-11〉 정서 - 내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45
〈표 3-12〉 정서 -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린다 46
〈표 3-13〉 정서 - 다른 사람과 협력을 잘 한다 47
〈표 3-14〉 정서 - 다른 사람과 갈등이 발생했을 때 잘 해결한다 47
〈표 3-15〉 정서 - 사회적 규범이나 조건을 고려하여 행동하고 결정한다 48
〈표 3-16〉 정서 -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48
〈표 3-17〉 정서 - 내가 주장할 수 있는 권리나 요구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49
〈표 3-18〉 정서 - 내가 다른사람들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50
〈표 3-19〉 정서 -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50
〈표 3-20〉 정서 - 내 자신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한다 50
〈표 3-21〉 참여필요도 - 스스로의 힘으로 경제적인 도움이 되는 활동 52
〈표 3-22〉 참여필요도 - 청소년의 능력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활동 52
〈표 3-23〉 참여필요도 - 청소년들끼리 여가 문화 행사를 직접 기획하거나 실행함 52
〈표 3-24〉 참여필요도 - 청소년 관련 문제에 대해 참여하거나 의견 제시 53
〈표 3-25〉 참여필요도 - 청소년 정책이나 수립과정에 참여하거나 의견 제시 53
〈표 3-26〉 스스로의 힘으로 경제적인 도움이 되는 활동 참여도 54
〈표 3-27〉 청소년의 능력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활동 참여도 55
〈표 3-28〉 청소년들끼리 여가 문화 행사를 직접 기획하거나 실행 참여도 55
〈표 3-29〉 청소년 관련 문제에 대해 참여하거나 의견 제시 참여도 56
〈표 3-30〉 청소년 정책이나 수립과정에 참여하거나 의견 제시 참여도 56
〈표 3-31〉 청소년활동 참여 경험 58
〈표 3-32〉 참여하고 싶은 청소년활동 59
〈표 3-33〉 청소년 활동 참여 경로 60
〈표 3-34〉 청소년활동 참여 이유 61
〈표 3-35〉 청소년활동 참여 만족도 61
〈표 3-36〉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단체나 동아리 62
〈표 3-37〉 시설 이용 경험 63
〈표 3-38〉 청소년활동 관련 프로그램 인지도 65
〈표 3-39〉 미디어ㆍ인터넷 매체 이용 경험 66
〈표 3-40〉 미디어ㆍ인터넷 매체 이용 시간 67
〈표 3-41〉 인터넷 경험 - 개인 비방이나 악성 댓글 작성 68
〈표 3-42〉 인터넷 경험 - 다른 사람의 신상 정보를 동의없이 활용 68
〈표 3-43〉 인터넷 경험 - 자신의 성(性)을 숨기고 활동함 69
〈표 3-44〉 인터넷 경험 - 자신의 연령을 숨기고 활동함 69
〈표 3-45〉 인터넷 경험 - 출처 표기 없이 타인의 자료를 임의로 홈페이지에 올림 69
〈표 3-46〉 부모님과의 활동 - 나의 고민에 대한 대화 71
〈표 3-47〉 부모님과의 활동 - 학교생활에 대한 대화 71
〈표 3-48〉 부모님과의 활동 - 책, 텔레비전, 영화에 대한 대화 72
〈표 3-49〉 부모님과의 활동 - 정치, 사회적 주제에 대한 대화 73
〈표 3-50〉 부모님과의 활동 - 여가활동(영화, 운동, 외식, 여행 등) 73
〈표 3-51〉 부모님과의 활동 - 저녁 식사 74
〈표 3-52〉 주중 아버지와의 대화 시간 75
〈표 3-53〉 주중 어머니와의 대화 시간 75
〈표 3-54〉 부모 관심 - 학교 수업이 끝난 후 집에 늦게 들어와도 관심이 없다 76
〈표 3-55〉 부모 관심 - 고열이 나거나 아파도 그냥 내버려 둔 적이 있다 77
〈표 3-56〉 가정생활만족도 77
〈표 3-57〉 가출 충동 78
〈표 3-58〉 가출 경험 79
〈표 3-59〉 학교생활 만족도 - 나는 수업시간이 재미있다 79
〈표 3-60〉 학교생활 만족도 - 우리 학교는 우리들의 의견을 잘 반영한다 80
〈표 3-61〉 학교생활 만족도 - 우리 학교는 공부하기에 좋은 분위기다 81
〈표 3-62〉 학교생활 만족도 - 우리 학교는 교칙이 엄하다 81
〈표 3-63〉 학교생활 만족도 -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의 생활은 만족스럽다 82
〈표 3-64〉 학교생활 중 경험 - 휴학 82
〈표 3-65〉 학교생활 중 경험 - 지각 83
〈표 3-66〉 학교생활 중 경험 - 무단결석 84
〈표 3-67〉 학교생활 중 경험 - 각종 징계 84
〈표 3-68〉 학업성취도 85
〈표 3-69〉 희망교육수준 - 본인 86
〈표 3-70〉 희망교육수준 - 부모님 또는 양육자 86
〈표 3-71〉 사교육 경험 및 시간, 혼자 공부하는 시간 87
〈표 3-72〉 방과 후 혼자 있는 정도 88
〈표 3-73〉 평일 방과 후 주요 활동 - 저녁식사 이전 1순위 89
〈표 3-74〉 평일 방과 후 주요 활동 - 저녁식사 이전 2순위 89
〈표 3-75〉 평일 방과 후 주요 활동 - 저녁식사 이후 1순위 91
〈표 3-76〉 평일 방과 후 주요 활동 - 저녁식사 이후 2순위 91
〈표 3-77〉 향후 진로계획 93
〈표 3-78〉 진로교육 경험 -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93
〈표 3-79〉 진로교육 경험 - 현장학습이나 견학 94
〈표 3-80〉 진로교육 경험 - 상담선생님의 상담 중심 진로 교육 94
〈표 3-81〉 진로교육 경험 - 진로관련 검사 95
〈표 3-82〉 진로교육 경험 - 인터넷 또는 동영상 교육 95
〈표 3-83〉 진로교육 경험 - 소집단 또는 동아리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96
〈표 3-84〉 진로교육 경험 - 초청강연을 통한 진로교육 96
〈표 3-85〉 진로교육 경험 - 재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97
〈표 3-86〉 진로체험 경험 - 진로박람회 98
〈표 3-87〉 진로체험 경험 - 청소년수련관, 사회복지관 등에서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 98
〈표 3-88〉 진로체험 경험 - 산업체의 취업관련 프로그램 참여 99
〈표 3-89〉 진로체험 경험 - 대학 실시 견학 프로그램 참여 99
〈표 3-90〉 장래 희망 직업 결정 여부 100
〈표 3-91〉 아르바이트 경험 101
〈표 3-92〉 최근 아르바이트 직종 102
〈표 3-93〉 가장 최근에 한 아르바이트 102
〈표 3-94〉 근로계약서 작성 및 부모동의서 제출 여부 103
〈표 3-95〉 아르바이트 피해 경험 104
〈표 3-96〉 도움 경험 - 경제적 도움 106
〈표 3-97〉 도움 경험 - 정서적 도움 107
〈표 3-98〉 도움 경험 - 생활의 도움 107
〈표 3-99〉 양육 관련 만족도 - 현재 자녀를 잘 키우고 있다 108
〈표 3-100〉 양육 관련 만족도 - 앞으로 자녀를 잘 키울 수 있을 것이다 109
〈표 3-101〉 양육 관련 만족도 - 현재 자녀와의 관계에 대해 만족한다 109
〈표 3-102〉 양육 관련 만족도 - 평소 자녀와의 대화가 충분하다 110
〈표 3-103〉 양육 관련 만족도 -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는 편이다 110
〈표 3-104〉 양육 관련 만족도 - 자녀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있다 111
〈표 3-105〉 매체 사용 제한 정도 - TV/영화 시청 시간 112
〈표 3-106〉 매체 사용 제한 정도 - TV/영화 프로그램 종류 112
〈표 3-107〉 매체 사용 제한 정도 - 인터넷 사용 시간(인터넷 게임 포함) 113
〈표 3-108〉 매체 사용 제한 정도 - 인터넷 사이트의 종류와 내용 113
〈표 3-109〉 매체 사용 제한 정도 - 스마트폰 사용 시간(스마트폰 게임 포함) 114
〈표 3-110〉 매체 사용 제한 정도 - 스마트폰 앱의 종류와 내용 115
〈표 3-111〉 함께 한 여가활동 115
〈표 3-112〉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필요도 117
〈표 3-11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도움 117
〈표 3-114〉 만취 경험 - 본인 118
〈표 3-115〉 만취 경험 - 배우자 119
〈표 3-116〉 흡연 정도 - 본인 119
〈표 3-117〉 흡연 정도 - 배우자 120
〈표 3-118〉 스트레스 정도 - 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를 느낀다 121
〈표 3-119〉 스트레스 정도 - 자녀 양육과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느낀다 121
〈표 3-120〉 스트레스 정도 - 일상생활에지장이 있을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적이 있다 122
〈표 3-121〉 스트레스 정도 - 평소에 대인 관계가 어렵다고 느낀다 122
〈표 3-122〉 부모 지도ㆍ감독 - 자녀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 123
〈표 3-123〉 부모 지도ㆍ감독 - 자녀가 누구와 함께 있는지 알고 있다 124
〈표 3-124〉 부모 지도ㆍ감독 - 자녀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124
〈표 3-125〉 부모 지도ㆍ감독 - 자녀가 언제 돌아올지를 알고 있다 125
〈표 3-126〉 가구당 청소년 수 125
〈표 3-127〉 청소년과의 관계 126
〈표 3-128〉 주택 유형 126
〈표 3-129〉 월평균 소득 127
〈표 3-130〉 월평균 생활비 127
〈표 3-131〉 월평균 교육비 128
〈표 3-132〉 혼인상태 129
〈표 3-133〉 본인 경제활동 129
〈표 3-134〉 배우자 경제활동 130
〈표 4-1〉 수면시간과 학업성취도 상관관계 132
〈표 4-2〉 수면시간과 사교육 시간 상관관계 132
〈표 4-3〉 식습관과 월평균 소득 상관관계 133
〈표 4-4〉 청소년 스트레스와 학교생활만족도, 학업성취도, 사교육시간, 부모님과의 관계, 부모스트레스, 월평균 소득과의 관계 상관관계 134
〈표 4-5〉 정서와 학교생활만족도, 학업성취도, 사교육 시간, 부모님과의 관계와의 상관관계 135
〈표 4-6〉 청소년활동 참여경험 횟수와 학업성취도 상관관계 136
〈표 4-7〉 청소년활동 참여경험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 137
〈표 4-8〉 청소년활동 참여경험 횟수와 부모의 교육정도의 상관관계 138
〈표 4-9〉 청소년활동 참여만족도와 청소년 활동 참여 횟수상관관계 138
〈표 4-10〉 청소년시설 이용경험에 따른 청소년활동 참여 만족도 차이 139
〈표 4-11〉 청소년활동 참여 만족도와 부모님과의 활동 상관관계 139
〈표 4-12〉 청소년활동 참여 만족도와 부모님과 활동 하위 영역간의 상관관계 140
〈표 4-13〉 학업성취도와 미디어 제한정도에 따른 매체 이용 경험(이용여부) 상관관계 141
〈표 4-14〉 매체이용경험시간과 학업성취도, 미디어제한정도, 부모교육정도와의 상관관계 141
〈표 4-15〉 인터넷상의 비행과 학업성취도, 미디어제한정도, 부모교육정도와의 상관관계 142
〈표 4-16〉 부모와의 활동과 부모와 함께한 여가활동, 부모님과의 관계, 부모 교육정도와의 상관관계 143
〈표 4-17〉 부모와의 활동과 부모와 함께한 여가활동 144
〈표 4-18〉 부모님과의 관계(관심정도, 대화)와 부모교육정도, 도움경험, 양육관련 만족도의 상관관계 145
〈표 4-19〉 가정생활 만족도와 부모교육정도, 양육관련 만족도, 부모님과의 관계의 상관관계 145
〈표 4-20〉 기출과 부모님과의 관계, 부모의 음주, 월평균소득과의 관계 146
〈표 4-21〉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146
〈표 4-22〉 사교육과 학업성취도, 부모교육정도, 월평균소득의 상관관계 147
〈표 4-23〉 장래희망직업 여부와 진로 교육 및 체험 경험의 상관관계 147
〈표 4-24〉 장래희망직업 여부와 아르바이트 경험 교차분석 148
〈표 4-25〉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와 학업성취도 및 월평균 소득과의 상관관계 148
[그림 3-1] "전혀 먹지 않는다" 와 "먹지 않는 편이다"라고 응답한 비율 41
[그림 3-2] 청소년의 행복감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변화 추이 46
[그림 3-3] 청소년의 사회적 역량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변화 추이 47
[그림 3-4] 청소년의 자율적 역량에 대한 긍정적 평가의 변화 추이 49
[그림 3-5] 청소년 침여의 필요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변화 추이 53
[그림 3-6] 인터넷상의 비행 경험 변화 추이 70